* 이글은 수박 다이어트의 효용성이 아닌 문장구조등에 대한 기술적 분석으로 이해해주기 바람
우리갤의 여러 꾸준글중에 지애 수박 다이어트글이 있다. 수박 다이어트글은 러블리즈 다이어리 시즌3 EP.02 '러블리즈의 진짜 다이어리를 공개합니다!'편 (2015년 7월 4일 녹화)에 나오는 지애의 일기 낭독부분이다. 우선 아래에 전문을 다시 실어봤다.
2015년 7월 4일
오늘은 엄마가 수박을 보내주셨다!
나는 수박 다이어트를 할 것이다!
전에도 수박 다이어트를 시도했지만,
한 번에 반 통을 먹었다.
반 통이 내 입맛을 돋구어 놓았다.
그래서 밥도 먹었다.
살이 더 쪘다.
다시 시도할거다.
꼭 성공해서 수박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겠다.
무미니 수박 다이어트글은 총 9개의 문장(상반되는 사실을 나타내는 접속부사 (하지)만 부분을 나눴을 때는 10개)으로 구성된다. 이 짧은 단문들속에 수박 다이어트에 대한 경험과 해보이겠다는 의지가 잘 드러난다. 또 글은 반전과 기승전결로 일목요연하게 전개된다.
글 첫머리에 엄마가 수박을 보내주셨음을 알리는 무미니. 그러면서 보내주신 수박으로 다이어트를 할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바로 반전이 나온다. 전에도 수박다이어트를 시도했지만 한번에 반통을 먹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기(반통이 입맛을 돋구었고), 승(그래서 밥도 먹었다), 전(살이 더 쪘다), 결(다시 시도할 거다)로 이어지는 깔끔한 서사구조를 이룬다.
결부분에서 수박 다이어트를 다시 시도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하고, 꼭 성공해서 수박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보여줄 것임을 강력하게 말한다.
좋은글에 대한 기준은 많겠지만, 필자는 좋은 글이란 쉬운 단어와 단순한 문장구조로 누구나 이해하기 쉬우며, 그 속에 주장하는 바를 담고 연결이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애의 수박 다이어트 글은 이러한 요건을 잘 충족하고 있는 글이라고 여겨진다. 경험을 바탕으로한 이해하기 쉬운 예시와 과거와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구조, 앞서 살펴본 것같이 반전과 기승전결이 있으며, 수박다이어트를 반드시 해내겠다는 의지가 잘 드러나는 좋은 글이다.
이렇게 살펴본 무미니의 수박 다이어트글, 오늘도 꾸준글로 새벽 12시가 되면 어김없이 적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