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즐겨하는 '오늘의 유머' 사이트 유저들이 각자 애용하는 게시판이 있을 것이고(물론 베
오베족들도 많지만) 그 중 베오베에 올라온 글들을 게시판 별로 분류하여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분석이랄 것도 없고 그냥 평균내고 한 게 끝이에요 ㅋㅋ)
베오베 온지 얼마 안 된 글들은 조사대상에서 제외시켰습니다. 베오베 페이지가 최소 10쪽 이상 넘어가는 게시물부터 분석을 하였습니다.
빠른 분석을 위해 임의로 한 페이지의 대략 20개의 게시글에 대한 조사만 시행하였고, 조회수와 추천수들의 평균치를 각각 구했습니다.
*'1추천 당 조회수'는 추천 하나를 받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조회를 하였는지를 따진 것으로 (조회수) ÷ (추천수) 로 계산하였습니다.
*'하루 베오베'는 하루에 베오베에 올라가는 건 수를 의미합니다.
표로 봐도 숫자 울렁증이... 웩. 그래서 차트로 깔끔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게시판 별 조회수!
보시다싶이 유머자료 게시판이 거의 9만 건에 달하는 조회수로 압도적인 1등을 달리고 있고, 그 뒤로 연예 공포 요리 등이 줄을 잇습니다.
그에 반해 컴퓨터, 시사 등의 게시판은 3만 건 가량에 불과해서 앞서 말한 게시판들에 비해 2배 ~ 3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로 시각적인 자극 및 순간적인 유희라는 특징을 지니는 유머자료/연예/공포 게시판이 많은 관심을 끄는 반면, 사유적 특성을 많이 보이는 시사/예술/역사 등의 게시판은 큰 관심을 얻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던지는 추천수는 어떨까요
예상 외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던 유머자료 게시판이 추천수 면에서는 가장 저조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장 많은 추천수를 받는 게시판은 유머글/지식인/고민 게시판이었으며 가장 적은 추천수를 받는 게시판은 유머자료/동물/과학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그 분포가 조회수에 비해서는 균일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실질적으로 추천 하나를 받는데 필요했던 조회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수치는 낮을 수록 좋은 것입니다. 예술의 경우 대략 60명 조회에 한 번 꼴로 추천을 받았지만, 유머자료는 무려 250명이 넘는 조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추천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재밌게도 1추천 당 조회수의 분포는 그냥 조회수의 분포와 매우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지 않는 게시판에서 사람들이 추천을 자주 던지는 경향이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렇다면 게시판 별로 하루에 베오베에 올라가는 글 건 수는 어떻게 될까요?
매우 극단적인 형태를 나타냄을 알 수 있습니다. 유머자료와 시사 게시판의 글이 압도적으로 많은 파티션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연예/고민/동물/요리 ... 순으로 베오베에 올라옴을 알 수 있습니다.
베오베의 메이져리그라고 할 수 있는 유머자료/시사 글을 제외한 나머지 글에 대해서 베오베 건 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연예 게시판은 하루에 8 건이 넘는 글, 즉 3시간에 한 번 꼴로 베오베에 가는 반면, 지식인 게시판은 겨우 0.07건으로 2 주일에 한 번 꼴로 베오베에 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이런 분석을 한 이유 중에는 오유 유저분들의 추천 기부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추천을 나누는 일은 작성자 분에게도 큰 힘이 되지만 추천을 누르는 본인도 소소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일상 속의 작은 기쁨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오유의 퀄리티는 오유인들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일입니다. 아무리 양질의 자료가 많이 올라온다 하더라도 아무도 추천을 누르지 않으면 오유가 황폐화된다는 사실은 불보듯 뻔한 일입니다.
다들 추천 많이 누르셔서 나일 강 처럼 범람하는 오유를 만들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