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문가이며 취미로 가끔 노는 수준입니다.
준비물: 카카오 인코더(폰 녹음시)/ 쿨에디트 , 노래 반주!
쿨에디트란?: 홈레코딩 프로그램으로 간단한 믹싱이 가능합니다.
선행과정: 핸드폰으로 노래를 목소리만 녹음해서(반주가 들어가선 안됩니다.) 카카오 인코더를 통해 mp3 나 wav 등의 확장자로 변환해주십시오. (핸드폰 음성메모의 확장자는 m4a라 쿨에디트에서 인식이 안됩니다.)
1. 쿨에디트를 키고 반주와 목소리 파일을 세팅합시다. 동그라미 친 버튼들을 이용하며, 왼쪽에 불러온 음원파일들을 끌어다 오른쪽 트랙에 놓으실 수 있으며, 오른쪽 마우스를 계속 클릭하면서 트랙에 놓인 음원을 움직이면 음원이 상하좌우로 움직입니다. 이를 통해 박자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예시로 쓸 음원을 짧게 녹음했습니다. (기종: 갤럭시 노트2 음성메모)
2. 왼쪽 상단의 파형모양의 버튼(1번)을 클릭하시면 각각 음원을 따로 떼어 세부 작업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목소리 파일의 세부 사항으로 들어가셔서 2번, 이펙트를 클릭해 filters 에서 FFT filter 로 들어갑시다.
kill ~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대략적인 소음을 제거할 수 있으며 목소리를 또렷히 만들 수 있습니다.
그외에 다른 것들을 이용하시면 전화기에서 흘러나오는 목소리나 로보트 목소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3. 반주와 따로 떼여진 목소리 파일만 보시면 파형이 들쭉날쭉 소리가 컷다 작았다 해서 짜증나시는 분들이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 좌쯕 메뉴의 amplify를 이용해 부분부분 조정하실 수도 있지만 같은 메뉴의 다이나믹 프로세스를 이용해 한꺼번에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쓰는 효과는 밑줄 친 곳입니다.
4. 목소리 보정과 효과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그래픽 이퀄라이져, 줄여서 EQ입니다. 기본항목도 무지 많고 스크롤바를 움직여 원하는 효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Preview 버튼을 이용해 효과가 적용되는 것을 들어가면서 이거다 싶은 것을 적용합시다.
이렇게 하면 간단한 보정은 끝이 납니다.
보정이 끝나시면 1번처럼 멀티 트랙 화면으로 돌아오셔서 오른쪽마우스 클릭 Mix down - 모든 파일 믹스 다운을 하시면 반주와 목소리가 합쳐집니다.
-
+노이즈 리덕션
먼저 목소리 파일에서 제거하고 싶은 노이즈 부분만 드래그 하신뒤
좌측 메뉴를 보시면 노이즈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노이즈 리덕션 메뉴를 클릭합시다.
그후 get profile from selection 을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여기서 제가 동그라미 친 - 선을 움직여 소음부분을 제거한뒤 역시 프리뷰를 들어보고 만족스러우면 오케이를 눌러 적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