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선 우리가 이해하지 못푸는 것에 대한 정의를 내린 것은 소위 "천재"들이다.
2. 그리고 그 사람들은 그냥 천재가 아니라 "동시대에 살았던 모든 사람들 중에서 그 분야에 탑 급인 천재"들이다. (반에서 1등, 한국에서 1등, 전교 1등 수준이 아님 그냥 전세계에서 순위권)
3. 그리고 그 사람들은 그냥 동시대에 살았던 모든 사람들 중에서 그 분야에 탑급인 사람들이 아니라, "전 시대를 통틀어 이름이 기억될 만큼 천재 급인 사람"들이다. (그냥 전세계에서 순위권이 아님, 관련 분야에서 역사를 통틀어 순위권)
4. 그리고 그 사람들이 창안이나 정리한 개념의 경우, 그냥 개념이아니라, 그 "전 시대를 통틀어 이름이 기억될 만큼 탑 급인 사람: 즉 전시대를 통틀어 손꼽을 수 있는 천재" 들이 하루이틀이 아니라 그 개념및 이론 하나만을 갖고 수~수년에 걸쳐 정리하고, 그 이상의 시간을 거쳐 검증 하였으며, 그 사람이후 엄청나게 많은 각 시대,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수천~수만번에 거쳐 검증하고, 확인하며, 발전시킨 개념들이다.
따라서 내가 아무리 고등 교육을 받았다고 할지언정, 그 사람들이 그 이론을 정립하기 위해 들인 시간의 반의 반도 들이지 않고, 이를 이해할 수 있을 리가 없다.
한줄요약 : 오일러, 폰노이만, Zeldovich, 등등 개객끼. 그리고 그 개객끼들의 우두머리였던 뉴튼 개객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