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반 맵의 요소가 어떤가에 따라 유불리가 어떻게 이어지는지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저도 잘 모르다보니 빼먹거나 모르거나 실수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조언 부탁드립니다.
1. 본진 형태가
1) 언덕지상이면 밸런스
- 입구가 넓을수록 테란이 불리
- 1S1B로 입구가 막히면 테란이 유리, 2S1B로 입구가 막히면 밸런스, 이것으로도 안막히면 테란이 불리
- 간단히 정리하면 심시티가 편하고 한방병력이 들어오기 힘들수록 테란이 유리
2) 반지상 (입구가 좁은 경우)이면 본진 크기와 자원의 양에 따라 유불리가 갈림
3) 평지지상이면 밸런스
- 언덕지상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테란에게 조금 불리
4) 역언덕이면 초반에는 테란에게 불리, 후반에는 테란에게 유리
- 앞마당과의 거리와 앞마당의 심시티 여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초반 심시티의 영향을 받는 테란에게 불리함. 단 탱크 이후의 테란은 그 이전과 다름
5) 복합지상(비대칭맵) 이면 종족보다 위치에 따른 유불리가 생김
6) 시간형 섬(중립건물로 막혀있다던가) 이면 테란에게 유리
- 단, 본진플레이를 기준 3가스를 먹기 쉬울수록 저그에게 유리
- 그러므로 반섬, 대륙형섬에서 저그가 힘을 얻을 가능성이 있음
- 2+2섬류(철의 장막류)의 경우 스타팅 위치에 따라 유불리가 갈림
7) 섬이면 저그가 유리 (덧1
8) 반시간형 섬이면 지형 형태에 따라 유불리가 갈림
2. 본진 - 형태 외 사항
1) 개방되어 있을수록 테란에게 불리, 폐쇄적일수록 테란에게 유리
2) 본진 - 본진간의 거리가
- 지상이 매우 가까우면 토스에게 유리, 적당히 가까우면 테란에게 유리, 멀면 저그에게 유리
- 공중거리가 가깝고 지상거리가 멀면 저그에게 유리
- 지상거리가 가깝고 공중거리가 멀....... 수는 없겠지
3) 본진 크기가 좁으면 저그에게 유리, 적당히 넓으면 테란에게 유리, 크면 토스에게 유리
- 단 이중본진의 경우는 다를 수 있음
4) 본진 자원이
- 미네랄이 8개면 저그에게 유리, 9개면 테란에게 유리하지만 밸런스, 10개면 토스에게 유리
- 1가스면 밸런스, 2가스면 저그에게 유리
5) 본진으로 가는 샛길이 있으면 저그에게 유리
3. 앞마당
1) 본진 - 앞마당의 거리가
- 가까우면 저그에게 유리, 적당하면 테란에게 유리하지만 밸런스, 멀면 토스에게 유리, 매우 멀면 다시 저그에게 유리
2) 앞마당 - 앞마당의 거리가
- 가까우면 초반에는 테란에게 불리, 후반에는 테란에게 유리
- 멀면 저그에게 불리 (덧2
3) 앞마당의 입구가
- 1개면 밸런스, 2개 이상이면 테란에게 불리
4) 앞마당의 개방성에 따라
- 폐쇄적이면 저그에게 유리
- 1S1B로 입구가 막히면 테란이 유리, 2S1B로 입구가 막히면 밸런스, 이것으로도 안막히면 테란이 불리
- 앞마당 바깥에서 지상이동만으로 시즈탱크 포격이 가능하면 테란이 유리
5) 자원
- 앞마당을 먹기 쉬우면 본진+앞마당의 자원 개수로, 앞마당을 먹기 어려우면 앞마당만 고려
- 먹기 쉬운 경우 15M2G면 저그에게 유리, 16M2G면 테란에게 유리하지만 밸런스, 17M2G면 토스에게 유리
- 단 8M1G+8M1G 구성이면 저그에게 유리
- 미네랄의 개수에 상관없이 앞마당에 가스가 없으면 테란<토스<저그<테란 (덧3
- 본진 내지는 앞마당 내 가스를 먹기 쉬우면 포격 여부에 상관 없이 저그에게 유리
6) 보조 건물이 있으면 테란에게 유리
- 단 콜로니 계열(크립을 퍼트리는 경우)에는 저그에게 유리하도록 설계된 요소
7) 미네랄 뒤가
- 같은 층, 지상유닛 이동 불가, 건물 건설 불가면 테란에게 불리
- 같은 층, 지상유닛 이동 불가, 수송 가능, 건물 건설 불가면 테란에게 유리
- 같은 층, 지상유닛 이동 불가, 건물 건설 가능....... 할 리가 없잖아! (덧4
- 같은 층, 지상유닛 이동 가능, 건물 건설 불가면 테란에게 유리
- 같은 층, 지상유닛 이동 가능, 수송 가능, 건물 건설 불가면 테란에게 유리
- 같은 층, 지상유닛 이동 가능, 건물 건설 가능이면 크립이 없는 이상 저그에게 불리
- 다른 층, 지상유닛 이동 불가, 건물 건설 불가면 저그에게 유리
- 다른 층, 지상유닛 이동 불가, 수송 가능, 건물 건설 불가면 테란에게 유리
- 다른 층, 지상유닛 이동 불가, 건물 건설 가능...... 안생겨요
- 다른 층, 지상유닛 이동 가능, 건물 건설 불가면 저그에게 불리
- 다른 층, 지상유닛 이동 가능, 수송 가능, 건물 건설 불가면 테란에게 유리
- 다른 층, 지상유닛 이동 가능, 건물 건설 가능이면 크립이 없는 이상 저그에게 매우 불리
- 정리하면 뮤짤이 쉬울수록 저그에게 유리, 탱크 드랍이 용이할수록 테란에게 유리
4. 지형 형태
1) 개방평지면 토스에게 유리
- 건물 건설이 가능하면 테란에게 유리한 요소가 있음
- 중립 건물은 테란의 방어선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진로 저지선의 역할을 하기도 함
- 두댓은 토스에게 불리한 요소
2) 길목평지면 테란에게 유리
3) 복합형이면 테란에게 유리
- 복합형의 경우, 뒷치기 여부에 따라 저그가 유리할 수 있음
4) 계곡이면 테란에게 유리
- 섬맵에 가까운 지형에 계곡이면 테란에게 불리
5) 고지면 테란에게 유리
6) 고립형이라면 테란에게 불리
5. 추가 멀티
1) 삼룡이 (덧5
- 진출로에 있을수록 테란에게 유리. 너무 떨어져 있어도 테란에게 유리
- 수비가 쉬울수록 테란에게 유리
- 삼룡이는 6M이 일반적. 이보다 미네랄이 많을수록 토스에게 유리
- 삼룡이게 가스가 있으면 저그에게 유리
2) 뒷마당은 토스에게 유리
- 가스가 있는 경우 저그도 힘을 싣게 됨
- 수비 동선이 짧으면 저그에게 유리한 요소, 수비 범위가 좁으면 테란에게 유리한 요소
- 앞마당 없이 뒷마당만 있을 경우 토스에게 매우 유리
- 앞마당 없이 뒷마당만 있을 경우, 보조 크립이 없거나 본진 - 입구가 가깝지 않은 이상 저그에게 불리
4) 중립 멀티
- 수비하기 좋은 지상 멀티는 토스에게 좋은 요소
- 공격하기 좋은 지상 멀티는 테란에게 좋은 요소
- 완전 개방형 멀티는 테란에게 매우 좋은 요소
- 섬멀티는 토스에게 좋은 요소
- 가스가 있는 섬멀티는 저그에게 매우 좋은 요소
- 섬멀티에 커맨드 센터를 띄워서 멀티를 할 수 있다면 테란에게 좋은 요소
5) 자원량
- 총 자원량은 많아질수록 테란<프로토스<저그<테란 순으로 유리해짐
- 3가스를 먹기 쉬울수록 저그에게 유리
- 2가스는 쉽고 3가스를 먹기 어려울수록 토스에게 유리
- 3가스를 먹을 시 4가스가 쉬워지는 맵은 테란에 조금 유리한 밸런스
6. 전투형태
1) 전면전이면 토스에게 유리
- 건물 등으로 토스의 진출을 방해할 수 있다면 테란에게 유리
2) 국지전이면 저그에게 유리
3) 수송전의 경우
- 공중 수송용 유닛 (드랍쉽, 셔틀, 아비터, 오버로드) 활용이 용이하다면 초반에는 프로토스, 중반에는 테란, 저그, 후반에는 프로토스, 저그에게 유리
- 용이하지 않은 경우 후반에 테란에게 불리한 요소 (덧6
4) 공중전이면 조합싸움 + 한방
5) 점거전이면 테란에게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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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임
1. 단, 섬에서 저그가 유리하다는 것은 초창기 중론으로 현재는 미지수
2. 4드론 류 플레이를 막기 때문, 토스는 몰래, 전진 건물이 가능하므로 상관없음
2. 테란<토스<저그<테란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상성이지만 실제 블리자드에서는 상성보다는 같은 실력 기준 5:5:5가 되기를 바라고 있음. (이것은 스타 1, 2에 상관없이)
4. Null 타일 셋을 이용하면 불가능하지는 않음. 다만 표본도 없고 현실성도 없음
5. 앞마당 이후 추가로 먹는 중립 멀티를 말하는 맵 제작자들의 은어. 보통은 미네랄 멀티를 지칭. 다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6. 수송전보다 공중전의 형태가 많이 나타나고, 이런 경우 소수 유닛으로 생산건물을 견제하기 쉬운 저그나 할루시 아비터로 한방 리콜이 가능한 토스가 테란보다 기동력에서 앞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