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하고싶어서 SSD 제품들을 보고 있습니다. 그 중, 79,000원에 2년간 사용한 중고 삼성 SSD를 판매한다는 글을 보고 연락하였더니 정확한 이름은 모르고, 상품코드가 mz-7td1280라고만 알려주었습니다. 검색하니 Samsung 840 Series 250gb로 나왔습니다.
840 시리즈는 TLC방식이라 시간이 지날수록 속도가 느려진다는 리뷰를 많이 보아서, 구매해도 될 지 꺼려집니다.
========================================================================================
"
840 (BASIC) & 840 EVO : BASIC의 이름은 그냥 '840'이지만, 원래 이런식의 작명법이 헷갈리기 때문에 항상 수식어가 없는 쪽에 구별을 위한 은어가 붙는 편이다. TLC 사용했으면서 배짱가격이라고 안 좋은 소리가 많았으나, 수명 테스트에서 좋은 결과들을 보이면서 조금씩 편견을 극복해 나가나 싶었다. 그러나 출시하고 약 1년 후 결함이 발견되었다. 결함을 가진 제품인 것이 판명되었는데 리콜을 실시하지 않은 시점에서 삼성의 신뢰도는 바닥에 떨어진 셈이다. TLC를 사용하여 많은 우려가 있었고, 그 우려 중 일부는 현실이 되었다.
131일 912테라바이트를 기록하는 등 수명 문제는 없었지만 속도 저하 문제가 터졌다. 이를 두고 TLC 본연의 문제 vs 단순 펌웨어 버그라고 의견이 나뉘었다. 삼성에서 패치를 제공했으나 # 2015년 1월에 다시 속도 저하 문제가 발생했다. 관련기사, 테크리포트 원문, 번역본 삼성에서는 관련 패치를 다시 준비하는 중이다. 관련 기사 다만 이전에 제공한 패치도 동일한 문제가 재발생했음을 감안하면 근본적인 하드웨어 결함도 의심되는 상황이다. 또한 Basic 모델은 패치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OEM 제품은 늦게 공개되었다. 원래 2015년 3월 예정이었던 삼성 매지션 툴 업데이트가 미뤄져 4월 말 두 번째 패치가 공개되었다.
그렇듯이 속도는 정상적으로 회복되었지만 그 방법이 주기적으로 파일들을 다시 기록하는 방법이기에 TLC + 수명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사실 지난 패치 때도 사용한 방법이다. 결국 셀 리프레시(= 수명 감소) - 속도 저하 - 셀 리프레시 무한 루프 확정. 단순 계산으로 수명이 12% 더 줄어든다고 한다. 최신 삼성 매지션에서는 EVO 제품군에 한해 Advanced Performance Optimization이라는 이름으로 파일 재기록을 이용한 속도 회복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제품군의 문제 때문에 TLC SSD라고 하면 수명도 짧고 성능도 느려서 못 쓸 물건이라고 무작정 피하는 경향을 보이는 소비자들이 생겨났다. 소비자 입장에서 TLC의 가장 큰 문제는 수명 및 MLC SSD보다 느린 속도였는데, 수명은 이미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10년을 써도 고장이 나지 않을 정도라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840 EVO의 성능 저하 문제 역시 TLC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삼성 840 EVO의 결함이었기 때문이다. 결국 840 EVO의 문제는 TLC의 문제가 아니라 840 EVO의 문제이자 삼성의 문제라고 보는 쪽이 맞다. 실제로 비슷한 방식의 TLC SSD인 샌디스크 울트라 II는 840같은 문제를 겪지 않았다. TLC에 대한 이와 같은 기피 현상은 850 EVO가 성능 저하 문제를 겪지 않고 퇴역할 때 즈음에나 일단락이 될것으로 보인다."
==============================================================================
2. 이 제품이 좋지 않다면, 중고 SSD 또는 신품 SSD중에 가성비 좋은 녀석을 추천해 주세요! 주 용도는 포토샵, 둉영상 편집 등의 사무와 스팀의 중,고사양 게임을 돌립니다. 예산 한계상 250gb를 생각중입니다만, 너무 제품이 많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