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언입니다. 제 탈퇴가 이렇게 큰 파장을 가져올줄 몰랐습니다.
저는 친목유발자는 탈퇴해야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저는 리플레이의 경우 플레이어들이 어떠한 플레이를 했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리플레이 챗을 그대로 저장합니다.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들이 어떠한 플레이를 했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데이터기에 플레이어가 싫어한다면 삭제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게임 내역만 간추려서 오유에 올리라는 말씀이 나왔고, 친목방지 대안으로 여기서 뭘 했는지 기록해서 게시하라는 말씀이 나오니 저도 모르게 당황했습니다.
다이스 굴림 내역, 캐릭터 네임을 지우고 수치화시켜 올린다면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뭘보고 재미를 느낄지도 의아했고 오픈 톡방 내용을 올린다는 것이 왠지 모르게 검열 받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세션 리플레이 아카이브가 누군가에게는 친목질로 오해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덜컥 겁을 먹었습니다. 이미 오유의 몇몇 분께서 그런 생각을 하고 계신다는 의견이 올라오니 더욱 당혹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팀원들간의 친목을 막기 위해 특정 액션. 플레이어 캐릭터 간의 인연을 깊게 하는 액션을 제한한다면 이는 좋은 세션이 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머리가 하얗게 비어버리는 것 같아 섵부른 결정을 한 듯 합니다. 착한_악마님이 집중포화를 받는 것을 보니 제가 잘못 방을 기획했다는 생각이 들어 우선 방을 폭파하고 오유를 나가는 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괜히 의욕만 앞서 일을 만들고 사고 친 다음 뒷처리도 안하고 나간 것 같습니다.
비난은 달게 받겠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