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0월 1일에 콩그리게이트에 올라온 게임인데
며칠 전 발견해서 해보니까 재밌길래 공유해봅니다.
(게임 스샷은 아래쪽에 있습니다)
우선 이 게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해볼게요
플레이어가 상인이고 도시 안에서 자신의 상점을 취향대로 꾸미는 게임입니다.
물품을 사러 오는 사람은 NPC이며 이 NPC들에게 물품을 팔면 돈과 경험치가 올라갑니다.
이 NPC들은 마을 여관에 머무르는데 이들에게 장비를 입혀서 퀘스트를 보내고 이를 통해 다양한 제작 재료를 구할 수 있고
경매장에서 재료템을 포함한 모든 아이템의 구매와 판매가 가능하기에 편의성도 굳굳
돈으로 상점을 발전시켜 공간을 확장하고 찾아오는 고객의 수를 늘리고 더욱 다양한 물품을 제작 가능하고
도시를 발전시켜 더욱 다양한 NPC들이 찾아오고 많고 다양한 재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pvp 같은 피튀기는 경쟁은 없으며 어디까지나 자신만의 상점을 아기자기하게 꾸미는 타이쿤 종류의 게임이라
경쟁같은 건 필요없이 그냥 생각날 때 들려서 소소하게 상점 키워나가는 재미가 굳굳!
(유니티 엔진이 사용된 거라 크롬에서는 안됩니다 ㅠ)
저도 늅늅이라 제가 하면서 알게된 기본적인 정보 공유할게용
1.
먼저 도시란 길드의 개념인데 기본적으로는 솔플입니다.
도시상태에서 왼쪽에 돋보기를 눌러서 공개된 길드에 가입할 수 있고
혹은 길드를 만들면 이때 공개,비공개 설정을 하여 특정인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공개 설정은 가입 레벨 제한 설정 가능->자기 아이디 누르고 Mayor창)
마음에 드는 것이 일단 계정 생성하고 나서부터 지금까지 도시의 해당 건축물에 자신이 기부한 금액은 어딜가나 유지됩니다.
즉 자신이 혼자 하다가 길드에 가입하면 자신의 기부금액이 더해져서 건물이 레벨업됩니다.
그리고 길드를 나가면 자신의 기부금액이(물론 계정 생성부터 지금까지 했던) 빠져나가서 그만큼 길드의 건축물 레벨이 내려갑니다.
즉, 같이 모여서 하면 좋지만 그렇다고 한 곳에 얽매일 필요 없고 쿨하게 떠나도 자신의 기부금액이 손해보지는 않는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길드 이동 쿨타임은 24시간입니다.
2.
돈으로 자신의 상점을 확장하면 공간이 늘어나고 확장하다보면 고객 수용인원도 한 번씩 늘어나는데 이는 동시에 머무를 수 있는 고객수입니다.
찾아오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거절해도 아무 상관 없으며 고객이 착용할 수 있는 다른 템을 소유하고 있다면 그것으로 바꿔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물품 거래를 완료할 때 하트가 기본적으로 1 증가합니다.
하트가 감소하는 경우는 고객이 원하는 템을 바꿀 때, 템을 비싸게 팔 때이고
하트가 증가하는 경우는 물품을 할인해줄 때, 그리고 거래 완료할 때 입니다.
상점 시설물 중에 Rack 을 구매하면 해당 종류의 물품을 거래 완료할 때 하트를 더욱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3번과 연계해서 주력상품 종류를 초반에는 일단 하나 정하는 것이 계속 비싸게 팔아먹는 길인 것 같네요
3.
물품의 종류는 무기 8종, 방어구 10종, 보조장비 7종이며 물품을 제작하다보면 다음 단계의 레시피가 열립니다.
물품정보의 Progress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물품을 많이 만들수록 판매금액 상승, 재료수 감소, 제작시 등급 상승 등의 부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제작자들이 부족해서 많은 종류의 물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제품군을 1,2종류 정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일단 도끼로 밀고 있습니다.
4.
NPC들의 레벨이 존재하며 이 레벨과 차이가 많이 나는 아이템을 입히면 퀘스트 수행도중 장비가 깨질 확률이 높아지며
같은 아이템이라도 품질이 좋은 아이템일수록 깨질 확률이 낮아집니다.
NPC들에게 장비를 빠짐없이 채워주면 풀템 보너스가 주어져서 파워가 올라갑니다.
5. 상점 시설물을 교체하고 싶을 때는 클릭해서 Store을 누르면 창고에 집어넣습니다.
이때 시설물의 업글 레벨은 유지되고 원할 때면 언제든지 다시 꺼낼 수 있습니다.
즉 상점 시설물을 일단 한 번 사면 영구 보존입니다.
6.
Option -> game -> Enable Multicraft 체크하시면 물품 만들 때 편리합니다.(제작 눌러도 제작창이 유지됩니다)
왼쪽에 칼이 여관에 머무르는 영웅들(feat. 호갱님들)
망치가 제작자들
모루가 상점 시설물
천칭저울이 경매장입니다.
중앙에 네모난 것이 제작슬롯, 레벨이 오르면서 골드로 살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현재 공급받는 재료들 목록이며 도시에 건축물이 존재하며 상점에 시설물을 구비해야 재료가 들어옵니다.
재료 아이콘을 클릭하면 쌓이고 있는 재료 수집 가능.
느낌표 있는 케릭 누르면 다이아몬드 주는 퀘스트를 줍니다. 일일퀘인듯
오른쪽에는 퀘스트를 통해 구한 재료들 목록 입니다.
첨에 쏠플만? 가능한줄 알았는데 상위 퀘스트로 가니까 한 명 더 추가해서 두 명이서 퀘스트 수행 가능해지더라구요
나중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네요. 둘 이상 가니까 시너지 받아서 전투력이 더 오르네요
두 명이서 퀘스트 가도 경험치가 1/n 되지 않고 각각 먹습니다. 대신 재료템 획득한 것은 많이 획득한 놈것만 루팅합니다.
첫번째 방패같은 사람 서있는 아이콘 누르면 도시의 구성원과 레벨정보가 나옵니다.
여기서 도시 구성원에 투표하는게 있는 것 같더군요. 득표를 가장 많이한 사람이 시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시장은 유저를 추방할 수 있습니다.
편지아이콘은 도시 초대일람이며
돋보기는 도시 검색
천칭저울은 역시 경매장입니다.
도시 건축물을 누르고 Investors를 보면 기부금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125000골드 가량 기부했는데 이러한 기부금액은 제가 어느 도시를 가든 따라옵니다.
지금 이 도시에선 나가봐야 14->13레벨로 줄어들겠지만
철광산이 2레벨인 도시에 가면 바로 10레벨이 될 것이고 거기서 다시 나가면 2레벨로 주저 앉습니다.
(참고로 건물 레벨에 따라 새로운 NPC가 나오는 건물이 있는데 이 NPC를 키우다가 누군가 나가거나 해서
건물이 사라져서 NPC가 안보여도 나중에 건물 레벨이 복구되면 NPC가 다시 착용장비 그대로 나옵니다)
상점 화면에서 상단의 박스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인데 아이템의 종류가 많습니다.
i 를 누르면 템의 정보가 뜨며 Progress 에서 제작 진행 과정에 따른 부가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매를 원하는 NPC를 눌렀을 때 화면입니다.
아이템 그림 오른쪽에 Suggest가 NPC가 희망하는 템을 교체
Discount가 할인해서 판매
Surcharge가 추가요금 떄려서 비싸게 판매
Compliment가 아부해주는 건데 복불 복이에요 하트 +2 아니면 -1
Refuse는 거절하고 돌려보내는 겁니다.
맨 밑에 Sell이 판매하는 건데 저는 도끼 Rack을 2개 사서 렙업을 시켜놔서 도끼를 팔 땐 하트를 많이 받습니다.
제작자들은 레벨이 오르면 스탯을 올릴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골드로 초기화 가능하구요 해당 스탯은 상점 시설물의 제한 수치까지만 적용 됩니다.
예를들어 모루 스킬이 32인데 상점 시설물 제한수치는 12 이면 30/12로 표기되어 12까지만 적용됩니다.
상점 시설물을 올려서 32/32 가 되면 비로소 스탯이 다 적용받는 것이며
이러한 제작자들의 스탯이 더 높게 적용될 수록 해당 스탯 관련 제품들의 제작속도가 빨라집니다.
마스터리는 높은 품질의 템이 나올 확률이 높아져서 필요없는 스탯은 내리고 마스터리 올려줬다가 다음에 재분배 하면 좋을 듯 합니다
실시간 전략 게임과는 다르게 장기 미접속이어도 피해받는 것이 없으니
그냥 여유있을 때마다 잠깐 들려서 소소하게 커가는 상점 보는 것이 꿀잼이네요 ㄱ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