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회사생활중인 오징어입니다. 말레이시아 썰 풉니다.
게시물ID : emigration_312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도봉왕
추천 : 16
조회수 : 7074회
댓글수 : 63개
등록시간 : 2017/11/07 22:32:23
 대졸 후 한국의 연봉 1800만짜리 호텔에서 야간시프트 근무와 주 6일제 근무로 고통받으며 우울증까지 겹쳐 살다가, 한국인 헤드헌터에게 제안받아 면접을 덜컥 합격, 2014년 11월에 말레이시아 I**에서 회사생활을 시작하여, 현재는 D** 테크놀로지에서 정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주로 일본이나 북미권 이민썰이 많은데, 몇 안되는 동남아 이민썰 및 정보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종사 직업
 말레이시아에는 세계 유수 기업 (주로 IT 혹은 인터넷 호텔예약 사이트) 들의 글로벌 서비스 센터들이 많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각 언어 능력자들의 구인 수요가 높습니다.
영어나 중국어 등은 말레이시아 내 혹은 동남아시아 내에서도 우수한 스피커를 많이 채용할 수 있으나, 한국어 및 일본어의 경우, 언어의 특수성 및 네이티브와의 전화통화만을 고집하는 고객들의 특성상 네이티브 비율이 높으며, 한국팀의 경우는 대부분 100% 한국인으로 꾸려집니다.

 전세계에서 일본어를 가장 잘 하는 외국인은 한국인인데요, 이로 인해 저처럼 한국인이면서 일본 서포트 팀에서 근무하는 사람들도 회사에 1~2명 정도 보입니다. 일본 팀 내 한국인 비율이 높은 회사의 경우 한/일 양국 서포트를 동시에 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으며, 이것은 제가 I**에서 D**로 이직한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2.급여
 고용 형태(파견/정사원) 및 경력 혹은 관련 전공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각종 수당을 포함하여 5500~8000 말레이시아 링깃 사이가 한국인 노동자의 월급입니다.
(1링깃=현재 265원 전후)
같은 팀원으로 일하는 말레이시아 현지인의 경우 3000~4000 사이이며, 한국인의 급여는 대체로 매니저 혹은 슈퍼바이저와 동등한 수준의 월급입니다.

3.물가
 생활 물가는 한국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저렴하며, 경험에 근거한 예시로는 아래와 같습니다.(환율을 반영한 한화 근사치입니다)
-휘발유(옥탄가 95) 1리터: 5~600원
-수도권 교외 2층 타운하우스 월세: 40만원
-맥도날드 빅맥 셋트:4000원
-쿠알라룸푸르 시내 지하철 기본요금:400원
-선불유심 데이터 요금제: 15000원(10기가+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전용 각각 10기가 데이터)
-도미노피자 라지사이즈 피자 한판: 12000원(배달 포함)
-던힐,말보로 등의 외산담배 한 갑: 4500원
-생수 1.5리터: 250~400원
-맥주 330ml 한 캔:1500~2000원

4.인종차별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 인종차별이 강한 나라이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출입국관리법이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국가입니다.
단, 한국 브랜드의 유명세 및 드라마나 예능 등의 한류컨텐츠의 영향도 있어, 대체로 인종차별적인 분위기에서 한국인은 어드밴티지를 얻습니다.

본인의 경우 연말연시 음주단속 때 차 앞쪽 번호판이 떨어진 채로 주행하던 것을 몰라 검문에 붙잡힌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운전면허증과 한국 여권을 보여주니, 경관이 런닝맨 이야기를 즐겁게 하기 시작하더니 부하들이 못 보는 곳으로 저를 데려갔습니다. 그리곤 빨리 새 번호판 사다 달라고 친절하게 충고해 주고 훈방조치 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백미러로 뒤를 보니, 흑인 유학생들이라 생각되는 그룹은 전원 하차당하고 신분증 확인 및 차내 수색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말레이인들의 친절함은 고맙지만, 언젠가 한국이 말레이시아보다 뒤쳐지거나 못 사는 나라가 되면 이 태도도 변할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에 마냥 기쁠 수 만은 없었습니다.

 중국계의 경우, 국가에서 많은 혜택을 주는 말레이계 차별대우에 대해 불만이 많으며 자신들이 차별당한다고 여기고 있으나, 정작 말레이시아보다 약소국에서 온 외국인(주로 방글라데쉬 미얀마 등)에 대한 인종차별은 중국계에서 더 적극적으로 나타냅니다.
 

5.종교 문제
 말레이시아는 본디 각 주 의 술탄(이슬람 세계의 세속 군주)들의 연합국으로 시작한 나라로, 실제로 말레이시아 국민(중 무슬림들)에게는 샤리아법이 적용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단, 비무슬림에게 이슬람 관습이나 예절 등을 강요하지는 않으며, 중국계나 인도계 말레이시아인들은 불교/기독교/힌두교 등의 각자의 신앙을 자유롭게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로서도 무슬림 현지인에게 술이나 돼지고기를 판매하는 곳에 동행을 권해서는 안되는 등의 배려는 필요합니다.

6.한국인이 살기에는 좋은가
 같은 월급으로 한국에서 살았다면, 아직도 원룸에 살며 자동차는 꿈도 못 꾸었겠으나, 한국 기준으로는 다소 적은 월급(180정도)를 받으며, 2층집에서 고양이를 키우며 1.3리터짜리 자동차를 몰며 살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말레이시아에 올 경우 삶의 질은 확실히 향상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두서없이 썼는데 어째 정리가 잘 안되네요.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질문 주십시오. 댓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출처 나의 3년간의 경험 뇌피셜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