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던전입장 시 캐릭터 인사 및 보스클리어시 캡처타임
- 불필요한 시간을 잡아 먹는 느낌이 많이들고 때때로 렉버그현상이 있음
- 그러나 마영전을 대표하는 시스템이기도 하기에 섵부른 판단은 하기힘듬
2. 던전입장시의 튕김현상
- 마영전의 고질적인 문제, 왜 고치지 않는지, 어째서 이에대한 대응을 안하는지 알수가 없음
3. 스킬 이펙트로인한 프레임 저하, 보스/일반몹 식별이 힘든 부분
- 이부분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말이 오갔던 문제인데 스킬 이펙을 줄이든지 아니면 이펙시의 보스나 일반몹 형태를 알수있는 테두리를 띄우든지 하는 대응이 필요함
4. 몇몇 던전의 편의성 부족
- 달봉우리/황혼의사막 등 과도하게 넓은 맵에서 오는 불편해결이 필요
5. 최악의 pvp 시스템
- 액션 게임의 꽃은 pvp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마영전은 그꽃을 과감히 꺾어버리듯 똥같은 pvp시스템을 내놓았고 이에대한 대응책은 전무, 캐릭터간의 밸런스 붕괴를 막고자하는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고있습니다.
6. 부가적인 컨텐츠의 부족
- '마비노기' 영웅전 인 만큼 마비노기에서 있었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도입되지 못한 부분이 아쉬움, 캠프파이어도 있고 여러 제작및 음식 만들기, 솜씨 스킬들이 있지만 이것에 관심갖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7 약탈자 주머니의 불편성
- 주머니 여러개를 열경우에 반복적인 이펙트와 다른 조작 및 이펙취소가 불가능 하다는 것이 상당히 불편한 부분, 동전주머니처럼 이펙없이 그냥 열리ㄱ고 안내만 나오는 식이 낫지 않나함
위 모든 내용들은 지극히 제 주관적인 글이기 때문에 혹시 생각이 맞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점 양해부탁드리고
다른 생각이나 추가로 개선될 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