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FunPun한자) 각자도생
게시물ID : readers_3093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섬집아이
추천 : 6
조회수 : 607회
댓글수 : 10개
등록시간 : 2018/01/18 00:04:53
오늘의 문제: 『각자도생』

各自圖生은 「제각기 살아 나갈 방법을 꾀한다」는 뜻입니다. 도圖는 그리다나 꾀하다란 의미가 있습니다. 꾀하다는 뜻일 때는 모謀와 비슷합니다. 이 둘을 합쳐 도모圖謀라고 합니다. 어떤 일을 도모하다란 표현은 흔하게 들을 수 있는 것 입니다. 살아있는 것은 모두 계속 살아있기를 바랍니다. 스스로 죽기를 바라는 것은 그 태어난 바와 다릅니다. 누군가 스스로 죽어야 한다면 또 다른 옳은 것을 위해서 일 것 입니다. 옳지 않은 것을 위해 죽거나 피해를 입기 바라는 사람은 없습니다. 도둑(아, 실수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에서도 그렇겠죠.

각자도생은 그 출처를 따로 찾을 수 없을만큼 쉬운 표현입니다. 각자도생과 상관 없지만 오늘은 구양수의 붕당론朋黨論이 생각나는 날 이군요. 「무릇 군자는 군자와 더불어(대범군자여군자大凡君子與君子) 뜻을 같이하여 붕朋(친구 또는 무리)을 하고(이동도위붕以同道爲朋) 소인은 소인과 더불어(이소인여소인小人與小人) 이익을 같이 하여 붕을 하니(이동리위붕以同利爲朋) 이것은 자연스러운 이치다(차자연지리야此自然之理也).」 모든 사람이 군자일리 없고 또 모든 사람이 군자일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장사꾼은 이익을 쫒는 사람입니다. 장사꾼의 당여黨與(같은 편에 속하는 사람들)가 「간혹 이익이 다하여 사귐이 멀어지고(혹이진이교소或利盡而交疏) 심한 사람은 도리어 서로 도둑질하고 해치는(심자반상적해甚者反相賊害)」것이 그리 억지스러운 일도 아닐 듯 합니다.

각자도생은 삶이 팍팍하여 스스로 제 살 길을 찾아봐야겠다는 뜻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검찰에 나가 술술 불어버리는 것을 비유하여 쓰일 때도 있습니다. 우선 제가 살고 볼 일이니까요. 각자도생하길 바랍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이전문제:적반하장
자매문제: (문장 연습 오늘의 단어) 눈, 휘파람, 힘, 처음, 나침반

***

맛보기 문제: 『가화만사성』

규칙1. 제출한 표현은 읽는 법과 의미를 설명한다.
예) 가화만사성 - 家和萬事成(집안이 화목하고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규칙2. 제시된 소리가 모두 들어간 표현을 만든다.
예) 가화만사성 - 加禍謾詐盛(재앙을 더해 속임수가 왕성하다)

규칙3.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바로 그 표현은 제출할 수 없다.
예) 家和萬事成(X) 加禍謾詐盛(O)

규칙4. 제시된 소리의 순서는 바꿀 수 있다.
예) 성사만화가 - 成事滿華家(화려함을 채우는 일에 성공한 집 또는 成事滿華于家로부터 집에 화려함을 채우는 일에 성공하였다)
예) 성사만화가 - 性事漫畫家... 다들 아실 것이라 믿고 설명은 생략합니다.

규칙5. 한자로 쓸 수 있어야 한다.
예) 性事漫畫家(O) 性事畫家만(X)

규칙6. 고유명사는 다른 곳에서 인용할 수 있는 것을 쓴다. 단,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일도 허용한다.
예) 사성만가화 - 師誠謾可化(사성이 가화를 속였다)에서
師誠은 조선 말기 승려(1836년생1910년몰)의 법명이고 可化는 1870년에 진사가 된 원숙교(1828년생)의 다른 이름이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