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대응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오전에 어딜 다녀오느라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했습니다.
어제 겜토게에서 광고신고로 차단되신 분들이 모두 세 분이 계시더군요.
tomoo(방문1회 광고신고6회 자동차단) -> 차단해제 해드렸습니다. (광고로 보기 어려움)
GuldD(방문1회 광고신고2회 자동차단) -> 차단해제 해드렸습니다. (광고로 보기 어려움)
DDIOs(방문1회 광고신고2회 자동차단) -> 차단해제 해드렸습니다. (시각에 따라 광고로 볼 수 있는 게시글)
차단 경위를 설명하기 위해서 오유 신고 차단 제도를 먼저 설명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신고 차단 제도의 기본 전제는 "유저의 신고를 100% 신뢰하지 말라"입니다.
그래서 웬만큼의 허위 신고가 포함되더라도 차단에는 이르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오유의 신고 차단 로직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위 링크에서 언급되지 않은 비밀 시스템이 또 있습니다.
광고계정 대응을 위한 별도의 시스템인데 일명 신규회원 광고필터 시스템입니다.
방문수 1,2회의 유저가 광고 신고를 받으면 광고계정으로 판단 즉각 차단됩니다.
하루 평균 3~40개 정도의 광고계정이 바로 이 시스템 때문에 차단되고 있습니다.
광고러에게 이 내용이 알려지면 계정을 묵혀두는 등의 우회 전략을 쓸 수 있기 때문에 비밀에 부쳐둔 것입니다.
지금 이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공개는 하지만 무척 꺼림칙합니다.(때문에 추후 이 공지를 삭제해야겠습니다)
위 세 분의 경우 바로 이 신규회원 광고필터 시스템 때문에 차단되신 겁니다.
이 시스템이 가동된 이래 한 두 차례 문제가 있기는 했지만 매우 드문 경우였습니다.
실제로 3월 중순부터 지금까지 이 시스템으로 자동차단된 경우를 확인했는데 백퍼센트 모두 광고계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하루에 세 명씩이나 오인 차단되고 보니 어떻게든 개선을 해야될 것 같습니다.
그동안 광고러를 매우 효율적으로 잘 막아주고 있는 효자시스템이라서 개선 방안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해보겠습니다.
추가.
슬람(방문 216회 최근 신고 3회 - 분란조장,욕설,광고)
슬람의 1회 차단은 위 경우와 다릅니다.
야간 신고 모니터링 직원이 있는데 욕설 때문에 1회 차단을 했다고 합니다.
신고가 들어오면 해당 회원의 과거 신고사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데,
과거 신고 기록 중에서 욕설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그랬다고 합니다.
좀 심한 욕설이기는 허나 욕설에 대한 강화된 조치를 시행하기 이전인
작년 12월 신고여서 일단 제가 차단해제조치를 했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오유 신고시스템은 신고적합성을 100% 신뢰하지 않습니다.
허위 신고가 어느 정도 있다고 해도 회원에게 큰 불이익이 돌아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규회원에 대한 광고신고에 대해서는 신고적합성을 엄격하게 검증하는 보완책을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