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까진 뭐 알아볼 생각은 안했지만 대략 10%대 이라고 상상했는데 30%나 가져가다니 개발자분들한테 타격이 클거같네요..
유통업체까지 껴진 게임이 스팀에 올라오면 얼마나 남을지..;; 인건비 뿐만 아니고 게임 요소 라이센스비까지 생각해보면 그냥 막막하네요.
스팀이랑 GOG는 30%고
험블번들은 개발자 웹사이트에 등 스스로 웹사이트에 올려서 파는 위젯으로 팔리면 5%만 떼가고 험블번들 웹페이지에서 팔리면 25% 가져가는데 그중에 40%는 기부금으로 간다네요.
스팀이 30%나 떼가면 시디굽고 예쁜 패키지에 넣어서 유통, 광고, AS까지 책임지는 유통사는 얼마나 가져갔었을까요? 한 60% 가져갔을려나.
그리고 플레이 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스토어?에선 %가 얼만지 아시는분 계세요?
게임 개발자 분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