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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OM2] 유용한 가이드 (전설/철인 기준) 초장문 주의
게시물ID : gametalk_30186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아류엔
추천 : 5
조회수 : 6603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16/03/11 20:52:11
먼저 레딧에 올라와 있는 가이드를 제가 번역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전설/철인을 기준으로 하였지만 다른 플레이에도 유용해요. 그리고 저도 영문판이라 한글 용어가 정확 하지 않을 수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괄호 속은 제 의견이나 보충이 들어갑니다. 개인적으로 필요 없다고 생각 한 부분은 생략 표시 붙이겠습니다.

I) 거시적 부분에 대한 것:

a) 빌드 오더: 초반 부터 중반 까지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필자의 선호 빌드입니다.
   1) 게릴라 훈련소: 스쿼드 크기를 늘리고 미션을 망치지 않고 신병들을 훈련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가장 먼저 짓습니다. 필자는 
   분대 크기 +1, 그리고 +2랑 Wet work (킬 경험치 늘리는 업글) 먼저 노려줍니다. +2를 위해서는 일단 취향에 맞는 스쿼드를 정하고 
   빨리 대위를 달아줍니다.

   2) 고급 전술 훈련소: [전설 난이도에서는 아바타 프로젝트가 빨리 차올라서 땅 점령을 빨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첫 엔지니어는 고급
   전술 훈련소 빨리 짓기에 사용하지 마시고 바로 전기 늘리기를 위해 방 파는데 투입합니다.] 전설에서는 부상 기간도 길기 때문에 
   2번째랑 3번째 달을 살아 남으려면 회복 기간을 줄여줄 수 있는 고급전술훈련소가 필수입니다. 
   [회복 속도 올려주려면 엔지니어 투입이 필요한데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켐페인 흐름에 따라 유기적으로 투입해줘야 합니다.]

   3) 발전소
   4) 무기 실험실/통신소 (캠페인 맵 진행에 따라) [저는 주로 통신소 갑니다. 처음에 가능한 확장이 2개인데 아바타 진행 줄여줄 수 있는 곳 
   까지 으려면 이 숫자로는 무리.]

   5) 무기 실험실/통신소
   6) 싸이오닉 실험실: 가장 쎈 클라스 병사를 훈련 시킬 수 있지만, 시간이 좀 걸립니다.

b) 캠페인 맵에서 중요도: 진행 상황에 따라 가장 필요한 것은 유동적으로 바뀌지만 대략적으로 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캔 순위입니다.
   1) 첫 세달:
   (중요도 순에 따라): 엔지니어, 과학자, Resistance contact [건물 안 지어도 최대 영토를 하나 늘려줍니다.], 어벤져 전력, 보급품, 정보, 영
   토, 신병/병사, 합금, 라디오 타워

   2) 4, 5, 6
   정보, Resistance contact, 영토, 라디오 타워, 어벤져 전력, 보급품, 합금, 과학자, 엔지니어, 신병

(생략)

   3) 아바타 프로젝트:
   아바타 프로젝트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많아서 몇 가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바타 프로젝트 진행 바가 꽉 차도 게임이 끝나지 않고 카운트 다운이 시작됩니다. 전설에서는 카운트 다운이 26~28일 사이입니다.
   -진행 바를 줄이면 카운트 다운이 원점으로 돌아갑니다. (중요)
   -그러므로 전략적인 측면에서는 타이머가 5~8일 남았을 때 외계인 실험실이나 비밀기지를 공격하는게 좋겠죠. 5~8일을 남겨 놓는
   이유는 미션 실패에 대비해서 다시 시도할 시간을 남겨놓기 위해서입니다.
   -이런 전략을 통해서 중반에 많은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도가 꽉 찰 때 마다 20일 가량의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이 기간에는 아바타 프로젝트 진행도+ 이벤트들이 무효화 되어서 진행도를 줄이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가 있죠.
   -아바타 진행도는 비밀 기지 파괴 (-2), 외계인 실험실 파괴 (-X, 실험실에 표시된 진행도에 따라 다름), 첫 스컬재킹 (-2), 첫 아바타 킬
   등을 통해 줄일 수 있습니다.

c) 연구 테크 순서:
   외계 생명공학-> 모듈형 무기 -> 모듈형 무기 중간에 저항군 통신 연구 가능해지자 마자 이걸로 바꿔줍니다->
   다시 모듈형 무기-> (가능하면) 어드벤트 트루퍼 해부 (배틀 스캐너)-> (가능하면) 페이스리스 해부 ->
   전자 무기-> 가우스 무기-> 하이브리드 재료->
   (빠른 싸이오닉 테크 타고 싶으면) 싸이오닉 실험실-> (가능하면) 뮤톤 해부-> 플레이트 갑옷->
   엘레리움-> 파워 갑옷

   [대부분 해부는 어드벤트 사령관 해부 후에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전자 무기 후에 어드벤트 사령관, 그리고 그 동안 쌓아놓은
    시체로 인스턴트로 어드벤트 병사, 섹토이드, 그리고 랜서 해부 해버린 후에 페이스리스 테크 탔습니다. 뮤톤 해부는 플레이트 갑옷 
   이후로 미뤘구요]

   기본적인 테크 설계는 빠른 외계인 처치 능력 업그레이드 후에 살아남는 걸 목표로 했습니다. 많은 미션은 시간 제한이 있고, 적들이 산개
   하기 때문에 폭발물로 계속 처치 하는 건 지속 가능한 전략이 아닙니다. 두번째 그리고 세번째 달 게릴라 미션은 8턴 제한, 그리고 VIP 구출
   작전은 12턴 제한에 9~12마리의 외계인(각각 4~10HP)을 상대 해야 하기 때문에 무기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으면 성공이 불가능 합니다.
   갑옷 업글은 병사들이 살아남는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제한 시간이 있는 미션에서는 소용 없을 가능성이 크죠. 2번째 아이템을 가지고 들어
   갈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초반에는 사실 그럴 돈이 없는데다가 어차피 수류탄은 척탄병 빼곤 1개씩 밖에 소지 못합니다. 
   요약 하자면 초반에는 적의 늘어나는 피통을 상대 하기 위한 무기 업글이 우선시 되고 중반에 가서 한 방 크리를 방지 하기 위한 갑옷 업글이    필요 해집니다. [어차피 초반에는 크리 안 뜨고 뮤톤한테만 안 맞으면 신병도 한 방은 버틸 수 있음]

d) 아이템들: 
   여러가지 접근이 있을 수 있지만 필자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해징 할 수 있게 아이템을 편성 했습니다. 
   1) 초반+ 추천 아이템
   
   - 섬광 수류탄: 일반 수류탄 보다 멀리 투척 할 수 있고 범위도 넓은 장점이 있습니다. 공격 정확도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정신지배나 오버와치 등 특수능력들을 무력화 시킵니다. [바이퍼의 경우 자신의 정확도가 너무 낮아졌다 싶으면 독 쏠 수 
   있고 이건 무력화 되는 것 같지 않기 때문에 주의] 처음 몇 미션에 두 개 정도 들고 다니면 유용합니다.
   
   - 미믹 비컨: 적 두 부대를 한번에 발견 했을 때 유용합니다. 대부분 이런 경우 미믹 비컨이 한턴을 무사히 넘기게 해줍니다. 처음에 
   1개로 시작해서 나중에 2~3 정도 들면 유용합니다.
   
   - 전투 스캐너: 두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만 있어도 됩니다. 어드벤트 대응 미션이나 시간 제한이 있는 미션에서 유용합니다. 
   페이스리스의 변장을 풀 수 있고 크리살리드 발견, 지붕 스카웃에 유용합니다.  
   - 의료품: 메딕 테크를 탄 스페셜리스트에게 하나만 쥐어주면 됩니다.
   - (선택 사항) 연막 수류탄: 초반에 저격병에게 쥐어줘도 됩니다. 많은 경우 저격병은 반턴으로 유용한 행동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나마 쓸만함.

   2) 중반 다른 수류탄들: 무기 실험소를 짓고 나서 엘리리움 핵을 2~3개 정도 수류탄에 투자하는걸 추천합니다. 자원과 시간이 되면 
   위에 언급한 대로 뮤톤 해부도 하면 도움이 되구요.

   - 산성 수류탄: 적의 아머 파쇄 (2~3), 그리고 3~5의 초기 데미지, 3 지속 데미지를 입힙니다. 엄폐를 파괴하지 못합니다. 중반에 
   어드벤트 실드 병사와 뮤톤을 상대 하는데에 상당히 도움 됩니다. 안드로메돈은 지속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 가스 수류탄: 모든 적에게 (바이퍼나 매크 처럼 가스 내성인 적도) 3~4 초기 데미지를 입히고, 생체 적들에게 -25의 정확도 패널티, 이동력    감소, 그리고 독 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가 들어갈 때 마다 정신지배 같은 싸이오닉 효과들을 깰 확률이 있습니다.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수류탄입니다.

   - EMP 수류탄: 3~4 초기 데미지, 기계 유닛들에게 아머 무시 추가 데미지, 해킹 방어력 저하, 그리고 업그레이드 시에 1턴 동안 스턴 
   시킬 수 있습니다. 기계 유닛들이 많은 걸 알 때, 후반에 유용한 수류탄.

   - 화염 수류탄: 다른 수류탄들이랑 비슷하고 기계 유닛들은 화염 수류탄의 특수효과에 내성이 있습니다. 특수효과는 지속 데미지를 
   입히면서 한 번의 액션을 잃게 만듭니다. (한 가지 행동 밖에 못하고 오버와치나 수류탄 투척 등을 못합니다) 좋아 보이지만, 필자의 
   의견으로는 가스 수류탄이 더 우수 합니다.

e) 병사와 스킬: 
   (생략)
   필자의 의견이고 초중반만 다뤘습니다. 후반에는 높은 스탯과 랜덤스킬 때문에 좋은 스킬들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돌격병:
   -유령: 정찰에 유용하지만 쓰는 방법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스콰드 시야 (저격병)와 시너지가 좋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적을 상대 하지 않을
   수 있게 합니다. 
   [저는 극초반에 화약 무기 가지고 있을 땐 데미지 부족 때문에 칼스킬을 선호 합니다. 나중에는 어차피 칼 쓸일 없어서 재훈련하는게 낫지만
   요]
   -섀도우 스텝: 오버워치 작동을 피하는 스킬이죠. 섀도우 스트라이크 보너스도 좋지만 모든 오버와치를 피할 수 있는게 훨씬 유용합니다.
   -런앤건: 우회 공격은 필수인데 더 쉽게 해줌
   -무자비: 전설에서 얻어 맞는 것은 매우 아픕니다.

   척탄병:
   - 파쇄기: 중반 아머 파쇄용
   - 첫 척탄병은 폭파 (초반에 여러 아이템 들고 가면 수류탄이 부족할 수 있음), 나머지는 제압사격
   - 처음은 중화력 (엄폐 파괴), 나머지는 홀로그램 조준 (팀원 4~5명이면 큰 차이)
   - 불안정한 혼합물: AI의 산개는 일반 척탄 수류탄 범위에 적합하게 되어 있으므로 카운터 가능함.

   특수병:
   - 의료 프로토콜: 한 턴에 힐 후에 공격 하거나 힐+힐을 할 수 있음. 힐링 가능 횟수가 늘어남.
   [저는 초반에는 어차피 우리 병사들이 다 두방에 죽고 잃어도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마무리 안된 적 막타를 위해서 전투 프로토콜을 
    첫 특수병에 달아주고 바로 다른 특수병에 의료 프로토콜 갑니다.]
   - 회복 프로토콜: 랜서가 병사 기절 시키는걸 카운터 할 수 있습니다. 기계 해킹은 확률도 적고 척탄병이 처리함. [저는 둘다 키우는거 선호]
   (생략)

   저격병:
   - 원거리 경계: 스쿼드 +2 찍기 위해서 대위 계급 병사가 필요한데 이 스킬을 찍으면 저격병이 다쳐서 전장 이탈 할 확률이 줄어서 대위를
   빨리 찍을 수 있습니다. 
   - 날렵한 손: VIP 구출과 게릴라 대응 작전에서는 보통 저격병을 계속 움직여야 하므로 유용합니다.
   - 천상의 레퀴엠 [진짜 번역이 이래요? -0-] 재장전 등에 유리함
   - 살상지대: 스나 DPS 극대화

   사이오닉 병사:
   (생략)

II) 미시적 부분:
a) 전투맵에서의 움직임/전반적 팁:
   - 예상치 못한 상황에 최대한 대응 할 수 있게 발포/오버와치 전에 모든 대원들을 한번씩 움직이는게 좋습니다. 
   - 바깥 쪽의 병사들을 먼저 움직입니다. 사이에 있는 병사들은 보통 시야가 다르지 않을겁니다. [적 분대 트리거 때문에 하는 조언]
   - 더 빠른 전진을 할 수 있게 해준다면 유령 돌격병과 전투 스캐너를 적절히 활용해줍니다.
   - 시야가 불분명해서 다른 적 분대를 작동 시킬지도 모르는 상황에서는 우회 공격 시도를 하지 않는게 낫습니다. 좋은 엄폐물 뒤에서 
   한 방 피하는게 네 방 피하는 것 보다 쉽습니다.
   - 근접 유닛들에게서 거리를 유지 하세요. 좀비, 페이스리스, 버서커는 다 위험하지만 움직임을 예측 하고 어느 정도 피할 수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랜서는 우선적으로 처리 하는게 낫습니다 [미친 이동거리+스턴].
   - 미션 목표가 해킹인 경우에 목표까지 은폐를 유지 했다는 가정 하에서 해킹 성공시 은폐가 다 풀립니다.
   - 혼란/스턴/조종 등에 2라고 뜨는건 실제로 플레이어 턴 + 외계인 턴 해서 2턴을 의미 하기 때문에 한 번의 외계인 턴을 의미합니다.
   - VIP 미션에서 시간이 부족할 때 병사들 뒤에 미믹 비컨을 떨어 뜨리고 탈출 지점으로 달리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항상 외계인 시야에는 
   떨어뜨려야 함. 시야 안에서는 무조건 미믹 비컨 부터 타격하지만 시야 밖에면 평소대로 타격함.] 외계인이 한턴을 미믹비컨을 때리느라 
   낭비 하고나서는 한턴 안에 우리 대원들을 따라잡고 쏘는 것은 어렵거든요. 
   - 크리살리드 때문에 고생중이라면 스캐닝 프로토콜, 전투 스캐너, 유령 돌격병이나 미믹 비컨이 유용합니다.

b) 은신:
   - 한 명이 앞서서 정찰 하고 나머지가 살짝 뒤에 따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창문을 조심하세요. 옆에서 접근하면 보통 괜찮지만 바로 달려가거나 상자를 돌아야 한다면 적 시야에 걸릴 수 있습니다.
   - 항상 엄폐로 움직이세요. 적 방향으로 엄폐 되어 있으면 정찰에는 걸리지 않습니다.
   - 은신 상태에서 오버워치는 일반 오버워치의 -30 명중 패널티는 없지만 타겟을 정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경우 비추입니다.
c) AI 이해하기
여러가지 패턴과 경우의 수가 있지만, 어느 정도는 예측 가능합니다.
   1) 전체적 행동 패턴 부분:
   - 마지막 남은 분대원이 부상 당해 있으면 후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분대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섬광탄을 맞은 적은 특수 능력이 봉쇄 되기 때문에 일반 공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 경험상 평소 보다 한 명이 오버와치 하는 경우가 많    은 것 같아요. 그리고 바이퍼는 일반 공격 명중률이 너무 낮으면 독 공격 할 가능성이 있음.]
   - 이동력을 줄이면 보통 엄폐물 뒤에 그대로 있습니다. 
   - 적의 시야는 17 타일이고 보통 플레이어의 오버와치 발동을 피하려고 할겁니다. [전술적으로 필요시 시야 내에서 오버워치를 해서
   적의 이동 확률을 제한 하는 것도 한 방법임]
   - 플레이어의 병사 세명 이상이 범위 내에 있으면 보통 수류탄을 씁니다. (뮤톤, 맥, 그리고 어드배트 사령관) [맥의 경우 둘만 모여 있어도
   로켓 쏘는 것 같아요.]

   2) 어드밴트
   - 다음 라운드에 노출 될 확률이 있더라도 우회 공격 기회를 우선시 함.
   - 엄폐물이 충분하다면 산개하려고 함
   - 대부분의 경우 플레이어 쪽으로 이동함. 다 완전 엄폐에 있다면 뒤로 이동+오버와치가 유용할 수 있음
   - 어드벤트 사령관은 다른 어드밴트 병사가 전투 중이라면 공격 보다는 표식을 우선시 함.
   - 랜서는 완전 노출 되더라도 근접공격을 우선시함. [섬광 수류탄 쓰면 가끔 근접 공격하지만 오버와치나 사격 하는 경우가 훨씬 많음.]
   - 사령관은 한 턴에 표식+사격 그리고 표식+오버와치도 가능함. 가끔 오버와치 하는걸 잘 보여주지 않는데 옆에 표시가 뜨기 때문에 
   항상 확인 하는게 좋습니다.
   - 방패병은 스킬 사용시 18타일 정도 내의 병사들에게 추가 체력을 줍니다. 일반은 3, 엘리트는 5의 추가 체력. 방패병을 제거 하면 
   추가 체력이 모두 사라집니다. 첫 턴은 거의 무조건 달려가서 스킬 사용.

   3) 섹토이드
   - 대부분 범위 내에 시체가 있다면 이동+소생을 우선시 합니다.
   - 쿨다운이 허용한다면 사격 보다 사이오닉 공격을 우선시 함.
   - 적극적으로 우회 공격을 하지 않고 되도록 노출을 피합니다.
   - 근접 공격에 +2 추가 피해 받습니다.
   - 마인드 쉴드를 낀 병사에게도 정신 지배를 걸려고 시도 합니다. (당연히 실패)
   - 모든 사용중 능력도 섬광탄에 취소됩니다. 

   4) 바이퍼
   - 섬광탄은 혀/독 등을 방지하지 못합니다. 감기는 100% 명중.
   - 미믹 비컨이 옆에 있으면 감기 시도 하지만 데미지도 안 들어가고 실패 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바이퍼가 있으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 두 명 이상의 병사가 뭉쳐 있고 명중 확률이 낮으면 독 공격을 합니다.
   - 독은 치료하지 않으면 끝까지 지속. 의료품 없으면 탈출 시키세요.
   - 항상 플레이어 쪽으로 이동합니다. 

   5) 페이스리스
   - 모든 외계인이 사망 했으면 아직 발견 되지 않은 페이스리스도 변신합니다. 이동 거리가 한번에 안되면 병사 바로 앞에 멈춥니다. 
   [돌격병과 달리 한 액션에 공격+이동이 불가능 함. 이동 액션 후 사거리 안에 있으면 공격 할 수 있지만]
   - 스캐닝 프로토콜, 전투 스캐너는 패이스리스를 강제 변신 시킴. 사용 전에 대비 하세요.
   - 시민인 척 하는 상태의 페이스리스는 일반 시민과 달리 외계인에게서 도망 가지 않습니다. 시민이 가만히 있는다면 페이스리스일 가능성
   이 높습니다.
   - 건물 등을 점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에서 위로 공격은 못합니다. 고지에서 사방의 진입로를 막을 수 있다면 페이스리스는 아예 
   병사들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 페이스리스의 공격은 엄폐물을 파괴합니다. 그리고 범위내의 모든 병사를 공격합니다.

   6) MEC
   - XCOM에서 처럼 엄폐 사용 불가. 플레이어의 병사를 여러명 공격할 수 있다면 같은 편이 휘말려도 미사일 공격함.
   - 2명의 플레이어 병사가 뭉쳐 있다면 거의 사격 보다는 미사일 공격함.
   - 업그레이드 된 MEC은 등장과 동시에 오버와치 됨. 
   - 해킹 방어가 낮은 편임

   7) 뮤톤
   - 뮤톤 근접 공격은 8 데미지에 [ㅎㄷㄷ] 약 75% 명중을 보임. 
   - 뭉치지 말것. 5 데미지 플라즈마 수류탄을 소지하고 있음.
   - 원거리 공격도 9 데미지 까지 입힐 수 있음.

   8) 터렛
   - 건물 위에 있는 터렛은 바닥이 부서지면 자동으로 부서집니다. 
   - 해킹시 적들이 발견 하면 적들의 공격 우선도가 낮기 때문에 그다지 몸빵이 안됩니다. [명중률도 낮아요]

d) 전투 팁:
   - 전설에서는 안 맞는게 죽이는 것 보다 +
   - 아이템을 줍는 것 보다 병사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거 줍는다고 지나친 리스크 하지 말것.
   - 유령 돌격병과 저격병 적극 활용 추천
   - 산성/화염/가스 + 섬광을 사용하면 이동을 거의  0으로 만들 수 있음.
   - 가장 선두에 있는 병사에게 지원 프로토콜이 유용할 수 있음. (지원 프로토콜 후 사격 가능)
   - 살상지대 후 폭파로 시야 확보+적 트리거 데미지 극대화 가능함.
   (생략)
   - 바닥이 부서져서 높은 곳에 있는 적이 떨어지면 3~4의 낙하 데미지 들어감.
   - 한턴 차량 폭발은 2개의 수류탄이 필요하고 6의 데미지를 줌.
     (생략)
출처 https://www.reddit.com/r/XCOM2/comments/45fanh/xcom2_legendary_ironman_guide_work_in_prog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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