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에 리눅스를 사용해 보리라고 다짐해 놓고 몇 번 안쓰다가 지금 다시 꺼내 써보고 있습니다. 일단 먼저 사용기를 쓸 컴퓨터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10만원 이하대로 구입 할 수 있는 저가컴퓨터이고 오피스와 인터넷뱅킹 인터넷쇼핑 전용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AMD 애슬론64 듀얼코어고 그래픽카드는 별도로 없습니다. 내장된 엔포스칩셋을 사용하는것으로 기억하는데 여기서 다시한번 외쳐봅니다 엔XXX아 뻑!~휴!
컴퓨터사양이 저사양이긴합니다만 하모니카시스템 자체가 워낙 가벼워서 인터넷 탭과 창을 많이 띄워놔도 CPU점유율이 크게 먹지않고 또 그렇다할 렉은 없습니다.
오피스사용 전용 컴퓨터 답게 우선 한글을 설치해보았는데요. 와인을 이용한 크로스플랫폼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타이핑환경을 시스템으로 완전히 적용시켜서 전환해두셔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래 한컴은 한컴별도의 타이핑시스템을 제공하는데 리눅스환경에서는 먹히지않습니다. 그래서 한글을 타이핑할때 약간 멈칫 하는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한컴에 들어가보시면 리눅스용 80일 한글 2008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현재까지는 출시 제품군은 별도로 없습니다. 최근 한컴에서 하모니카용 한컴오피스 출시예정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무려 7년만의 일입니다.
올해 초 하모니카 또한 업데이트를 하였고요. 정부와 기업에서 리눅스사용을 다시 관심을 기울이고있는것에 유저로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걸로 서류작업을 할 예정이고요. 여러분들도 기회가 되신다면 하모니카한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하모니카가 여타 리눅스보다 좋은점은 한글이 잘먹힌다라는 겁니다.
제가 레드햇, 페도라, 우분투 등을 사용해봤는데 가끔 예네들은 한글을 쓰면 요상한 모양으로 바뀌는경우도 있었습니다. 아니면 한글설치가 안되서 터미널로 수동으로 했다던가하는 아픈기억이.. 요즘은 우분투와 하모니카는 그런 경우는 거의없다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