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항
* KPOP 걸그룹 대상
* 공식 걸그룹 유투브 채널(혹은 소속사)의 조회수.
* 음반레이블 (원더케이, KT뮤직,CJ E&M MUSIC.LIVE 등)의 유투브 채널 MV 는 대상에서 제외.
* 단일 뮤직비디오 영상 대상 (스토리버젼,안무버젼 / 영어버젼, 한국어버젼,일본어버젼)
* 15년 4월 12일 6시 현재 조회수.
* 최종 조회수 확인이 목적 (게시일, 채널 구독자수등 변수 고려X, 이것도 인지도의 하나)
* 걸그룹의 호불호를 떠나서 양적 비교
*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MV로 하이퍼 링크
소녀시대 (Girls Genenation)
Gee (지)
조회수 : 137,603,803
게시일 : 2009. 6. 8.
채널: sment
* 참고 : Kpop 걸그룹의 대표격. 이미 1억 뷰 이상 곡이 세 곡.
I Got A Boy(1억 2천5백 44만 뷰), The Boys(1억1천3백28만 뷰), 그 밖에 Oh!(8천 1백12만 뷰)등
타이틀곡 MV가 2천5백만 ~3천만 뷰에 근접.
2NE1 I AM THE BEST(내가 제일 잘나가)
조회수 : 119,346,970
게시일 : 2011. 6. 27.
채널: 2NE1
*참고 : Kpop의 걸그룹의 컨셉을 양분하는 아이돌. 유'이'하게 1억 건을 돌파한 MV.
12 곡이 2천만 뷰(2곡 4천만 뷰이상, 5곡 3천만 뷰 이상)이상 조회.
f(x) 에프엑스
일렉트릭 쇼크(Electric Shock)
조회수 : 77,340,636
게시일 : 2012. 6. 11.
채널: SMTOWN
*소속가수의 영상이 일원화된 smtown 유투브 채널에서도 소녀시대(아이갓어보이,더보이스),
슈퍼주니어(미스터심플) 다음으로 많은 조회수를 기록.
f(X)의 다른 곡 중 첫 사랑니, 핫서머, 피노키오등이 조회수가 3천 만 뷰대
KARA
STEP
조회수 : 61,372,136
게시일 : 2011. 9. 5.
채널: DSPkara
* 대표곡인 MR(일본어버젼, 2천3백58만 뷰, 채널 DSmedia) 나머지곡들은
판도라(201년, 2천 5백 19만 뷰) 빼고는 6~8백만 뷰로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
SISTAR(씨스타)
나 혼자(Alone)
조회수 : 43,953,398
게시일 : 2012. 4. 11.
채널: starshipTV
* 참고 : 나혼자 이 외에 붐을 일으켰던 씨스타19의 MaBoy(4천3백75만 뷰), SoCool(4천3백52만 뷰),
Give It To Me(2천4백14만 뷰), Touch my body(2천3백56만 뷰)등 모든곡이 준수..
Wonder Girls(원더걸스)
Nobody(Eng.ver)
조회수 : 36,299,492
게시일 : 2009. 7. 27.
채널: wondergirls
* 참고 : 노래제목처럼 이젠 "Nobody"
크레용 팝(Crayon Pop)
빠빠빠(Bar Bar Bar 안무버젼)
조회수 : 26,815,076
게시일 : 2013. 6. 23.
채널: Crayon Pop
*참고 : 2013년을 휩쓴 원히트원더, 빠빠빠 스토리 버젼은 2백만 뷰로 1/10.
모든 곡의 안무버젼의 조회수가 높은 편. 대중들이 보고 많이 연습했다는 것
mIss A
Good-bye Baby
조회수 : 25,758,666
게시일 : 2011. 7. 17.
채널 : mIss A channel
* 참고 : missA의 다른 3곡-배드걸굿걸(2천 5백52만 뷰), 브리드(2천 3백 59만 뷰),
남자 없이 잘 살아 (2천 1백 55만 뷰)-도 2천만 뷰 이상
4Minute 포미닛
Volume Up
조회수 : 24,971,304
게시일 : 2012. 4. 8.
채널 : 4 Minute Offical Youtube Channel
*참고 ; 같은 채널상 최다 조회곡 세곡이 모두 현아솔로곡
버블팝(9천만 뷰), 아이스크림(7천만 뷰), 빨개요(2천 7백만 뷰)
그룹으로는 '이름이 뭐예요?'(2천3백22만 뷰), I MY ME MINE(2천 6만뷰)이 다음 조회기록
Brown Eyes Girls
Abracadabra(아브라카다브라)
조회수 : 23,220,782
게시일 : 2010. 8. 20.
채널 : officalBEG
* 참고 : 2010년을 휩쓴 원히트 원더.
히트곡 이후 후속곡이 식스센스 4백만 뷰 , 킬빌 2백만 뷰로 떨어짐.
이후 나르샤, 가인의 개별 활동이 더 많아짐.
T-ARA (티아라)
Number Nine (넘버나인)
조회수 : 20,587,269
게시일 : 2013. 10. 9.
채널 : MBK Ent.
* 참고 : SEXY LOVE(댄스버젼) (2012.9.2)이 2천6백만건 뷰(원더케이)로 티아라로는 최다수.
섹시러브는 '티아라 왕따사건' 이후 첫 발매곡.
그 밖에 '롤리폴리 in copacabana' (2011, 2천 2백만 뷰) 기록.
AOA
짧은 치마(Miniskirt)
조회수 : 19,306,516
게시일 : 2014. 1. 15.
채널 : AOA
* 참고 : 컨셉변화로 성공한 걸그룹. AOA의 대표곡.
짧은치마, 단발머리(14년6월 1천 2백 60만 뷰), 사뿐사뿐(14년11월 1천 3백 33만 뷰)이
1년도 안되서 모두 1천 뷰를 넘어섬.
EXID(이엑스아이디)
위 아래
조회수 : 17,142,782
게시일 : 2014. 8. 26.
채널 : EXID_OFFICAL
* 참고 : 2014년 후반기 강타한 히트곡. 역주행 컴백. 행사 직캠으로 이슈화. 화제의 직캠영상 조회수는 1천2백25만 뷰, 위아래 MV는7개월 만에 1천7백만 뷰 돌파.
SECRET(시크릿)
POISON(포이즌)
조회수 : 16,286,622 게시일 : 2012. 9. 12. 채널 : TSENT2008
* 참고 : 인지도 보다 MV조회수가 적은 걸그룹. 포이즌 이 외는 6백만건 이하
레드벨벳(Red Velvet)
행복 (Happinness)
조회수 : 15,871,780
게시일 : 2014. 8. 3.
채널: SMTOWN
* 참고 : SM ent 에서 2년 만에 선 보인 걸그룹.
소녀시대와 f(x) 동생그룹 이라는 점 때문에 국내외 관심도가 높았다.
데뷔곡 '행복'(1천 5백만 뷰) 이외에 최근에 발표한 'Ice Cream Cake'도 3주 만에 9백만 뷰를 넘어섰고,
리메이크곡 'Be Natural'(6백만 뷰)까지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Apink(에이핑크)
No No No(노 노 노)
조회수 : 13,845,905
게시일 : 2013. 7. 4.
채널 : Apink(에이핑크)
* 참고 : 유투브에서 최다 조회곡은 Mr.Chu(원더케이, 1천7백 17만 뷰), LUV(원더케이, 1천 5백 34만 뷰)이다.
그래서인지 '노 노 노'와 'Mr.Chu'은 일본 데뷔 앨범의 타이틀 곡으로 선정했다.
GIRL'S DAY
여자대통령(FAMALE PRESIDENT)
조회수 : 12,121,060
게시일 : 2013. 6. 23.
채널 : offical Gil's Day YouTube
* 참고 : 유투브 최다조회곡은 '달링'(원더케이, 1천 9백 88만 뷰), '기대해'(원더케이, 1천 7백 28만 뷰)
각설돌에서 귀여움 컨셉 아이돌, 그리고 섹시아이돌로 변화한 컨셉이 성공한 경우.
이전 곡들을 보면 '한번만 안아줘'등은 10만 뷰를 넘지 못했고, '반짝반짝'은 겨우 넘겼다.
AFTER SCHOOL(애프터 스쿨)
첫 사랑(First Love)
조회수 : 6,873,534
게시일 : 2013. 6. 12.
채널 : PLEDIS OFFICAL
* 참고 : 최다조회는 FLASHBACK(원더케이, 1천 3백 83만 뷰) , 너 때문에(원더케이, 8백 37만 뷰)곡이 있다.
'너 때문에'는 애프터 스쿨 첫 공중파 1위 곡이다.
참고로 유닛팀이 '오렌지캬라멜'이 상대적으로 MV 조회수가 더 높다.
RAINBOW(레인보우)
SUNSHINE (선샤인)
조회수 : 6,765,014
게시일 : 2013. 5. 3.
채널 : Rainbow Offical
* 참고 : 다른 곡들은 텔미텔미 (5천1백30만 뷰), 데뷔곡 'A'(5백 7만 뷰) 이다.
꾸준히 앨범을 내지만 꾸준히 대중의 외면을 받는 것일까?
HELLOVENUS (헬로비너스)
Venus (비너스)
조회수 : 4,427,633
게시일 : 2012. 5. 8.
채널 : HELLOVENUS
* 참고 : 두회사가 합자로 걸그룹을 기획해 성과가 나오지 않자 인기멤버가 탈퇴하는 등 재구성되고,
팀 색깔도 180도 바뀐 그룹. 에이핑크처럼 청순함을 강점으로 지지를 받았지만 관심은 크지않았다.
최근 끈적끈적(1백 12만 뷰)과 위글위글 안무버젼(1백 72만 뷰)로 1백만 뷰를 넘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