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아타리 쇼크라는걸 아십니까?????
단순하고 쉽게 설명하면...
게임 대충 만들고.....
이거라도 해 어차피 살꺼잖아 ㅋㅋㅋㅋㅋㅋㅋ
이러다가 훅 간 회사입니다.
80년대
비디오 게임의 유아기 때
꽤나 돈 잘 벌던 아타리라는 게임 회사가 있었습니다.
어떻게 돈 벌었냐면....
졸라 똑같은 게임인데..... 쬐끔씩 바꿔서 내놓는겁니다.
현재와 같이 많은 게임이 존재하지 않던 시절이라... 꽤 쏠쏠하게 돈벌이가 되었죠.
80년대니까 어쩔수없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진짜 그지 같은.... 비쥬얼은 물론 버그가 살아 숨쉬고
분명 다른 타이틀인데 게임 방식이 동일하고 -_-;;
그러다 유저들의 불매운동으로 아타리는 한순간에 훅 갔습니다.
그 당시 그따위 저퀄 게임으로 명맥을 유지하던 많은 게임 회사들이 싸그리 망했지요.
아타리에서 만든 E.T 라는 게임입니다.
-_-;;;
뭘 해야 하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게임이였.........
비디오 게임은 잠시 유행이였다............ 라고 할 때 쯔음 일본의 닌텐도가 툭 튀어 나오며 비디오 게임 시장을 다시 부활 시켰습니다.
(그 유명하신 마리오 형 ㄷㄷㄷ)
북미 시장 기준.... 30억 달러짜리 시장이 1년만에 1억달러 시장으로 바뀌었으니...
상당히 큰 파장을 줬던 사건입니다.
현재로 돌아와 봅시다.
모바일 게임은.......................................
.............................................................
초기 스마드폰 게임들은 신선 했습니다.
콘솔이나 PC용 게임이 많은 시대에서도 꽤 호흥이 좋았죠.
하지만 현재는 어떤가요???
초반에 현질 유도로 돈 쪽 빨아 먹고...... 더 이상 업데이트도 하지 않는 모바일 게임이 상당히 많습니다.
초반러쉬 이후에 수익 좀 뽑았다 싶으면..... 바로 서비스 종료 시키는 경우도 있더군요.
콘솔은.....제가 없어서 pass
PC 게임을 봅시다.
스타크래프트 ........ 세기의 명작이 되었습니다.
게임성은 물론 밸런스 패치 따위는 말할 것도 없고
타이틀 한개만 사면 모든걸 할 수 있었죠.
현재의 게임들....
메인 타이틀 사고나면....... DLC 라는 것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옵니다.
유저들은 또 다시 지갑을 열어 DLC를 구매해야만 제대로 게임을 즐길 수 있죠.
게임 쪼개 팔기 -_-;;
꼴랑 맵 하나 / 신규 아이템 하나 얻을라고 DLC를 구매해야 하죠.
온라인 게임... (이제 본론인가 ㄷㄷㄷㄷ)
개인적으로 라그나로크를 매우 즐겁게 했습니다.
향수에 끌려 트오세를 즐겨볼까 했습니다.
원거리 캐릭을 좋아해 아쳐를 했습니다.
파티 안 껴주네... 쓰레기네...... 힘들다 ......뭐다 해도 전 걍 잘 했습니다.
닥사??? 제가 라그나로크 한 참 할 때에... 12시간 동안 쉬지 않고 사냥해도 3~5% 오르면 많이 오른거였기 때문에..... -_-;;;
오히려 퀘스트가 쭉쭉 이어지는 방식이 저에겐 이질적이였..........
여튼..........
오픈 베타를 시작한지 1달도 안 지났는데 정식 오픈을 했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넥슨 서비스이기 때문에 충분히 예상하던 것이지만...
뭐 제대로 완성 되지도 않은 게임이 벌써 유료템을 쏟아내고 정식 오픈을 하는건지.........
너무 잡설이 많아서;;; 결론으로;;
게임 회사도 역시 회사이기 때문에 이윤을 추구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 다음에도 좋은 게임을 만들죠.
근데 ㅅㅂ 요즘 게임회사들은 아타리 쇼크를 잊은것인지.....
스킨만 바뀐채 모든게 동일한 게임들이 각자의 타이틀을 달고 출시....
유저들 돈 뽑아 먹을 궁리만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러다가..... 제 2차 아타리 쇼크가 오면....
또 얼마나 많은 겜 회사들이 망해나갈지 -_-;;;
요즘 진짜 할만한 게임 찾기가 어렵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특히 과금정책......ㅅㅂ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