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2게에 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래더를 달리실 겁니다 높은 리그의 유저분도 있겠지만 보통은 잡금같은 낮은 리그의분들이져 그렇기때문에 1:1래더를 할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고 심지어 두려워 하시기도합니다 (나도무서웡) 그에 대한 방편으로 부담이 비교적 적은 팀플레이를 하시게 되는데 역시나 팀플도 지면 짜증나죠 같은팀이랑 다투게되면 1:1보다 더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2게이들의 팀플승률 향상을 위해 몇가지 팁을 적어보게됬습니다 절대시간이남아돌아서 적는게아닐...까? (1:1승률 향상을 원하시는분은 playxp 전략게시판을 춧헌해드림)
먼저 팀플에 대해 알아봅시다 팀플은 2:2,3:3,4:4로 구성되어있으며 1:1과 마찬가지로 래더점수가 반영이되는 리그입니다 그중 2:2는 비교적 1:1과 게임양상이 유사하게 흘러가며 (팀끼리 종족이 같다면 거의1:1과 같아짐 규모만2배) 3:3,4:4로 인원이 늘어날수록 1:1과는 전혀 다른타이밍 다른빌드 다른전략 다른양상이 나오게됩니다 여기서 제가 제시해드릴 팁들은 2:2팀플을 기준으로 작성 되므로 3:3이나4:4에서는 효용성이 다소 줄어들 수 있습니다(물론 쓴다고 지는건아님) 그리고 모든 공격타이밍은 팀과 함께 공격합니다 기나긴 잡설을 뒤로하고 이제부터 제가 팀플(무작)을 하면서 비교적 안정적이고 승률이 높은 전략을 알려드리겟습니다
1.프로토스편 1-1.칼타이밍4차관 4차관은 모든 리그 모든 팀플을 막론하고 프토의 기본이 되는 날빌이자 전략이자 플레이의 기본틀 입니다 프로토스를 고르셧다면 일단 4차관은 할 줄 아셔야 토스가 주종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지금은 포풍너프를 먹긴했지만 4차관은 아직도 강력한 빌드임에는 틀림없습니다 4차관은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존재하지만 (1가스4차,2가스4차,파수기4차,앞멀후4차등등)저는 팀플에서 쓰기에 가장 적절한 4차관 빌드를 알려드리겟 습니다
이빌드의 핵심으로는 22가스완성후 일꾼은 2개씩만 넣어서 자원효율을 극대화시킴으로써 상대의 조합에 따라 파수기,질럿,추적자의 비율조절이 자유롭다는것입니다 그리고 2가스통이 확보됬기 때문에 차후 테크 올리는데에도 빠른 가스확보가 용이합니다 단점은 4차관 완성직전에 들어오는 날빌방어인데 같은편이 테란이라면 같이 입구를 막고 질1파1이면 수비가 충분하고 저그도 링추가로 방어가 가능한 반면 프프 조합은 방어가 어려운 점입니다 (프프는 졷망) 또 패스트은폐류 전략에 취약한데 같은편이 테란이라면 스캔마나를 저축함으로 대비가 가능함니다(테란사긔라긔)
1-2.패스트거신 지상종결 유닛인 거신을 빠르게 2기 모음으로써 상대의 저티어 유닛(해병,링)을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빌드입니다 비교적 가스가 많이남고 초반방어가 쉬운 테란과 한팀일때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이 빌드는 초반에 토스가 테크에 모든자원을 쏟기때문에 방어가 힘들 수 있는점을 같은편에게 받는 가스로 2파수기를 일찍 확보함으로 극뽁 할수있습니다 같은편은 방어타워 건설로 방어를 확실하게 합시다 또 옵생산도 빠르기 때문에 은폐류날빌 방어가 쉽습니다 2거신으로 공격을 갈때 따로부대 지정후 적유닛 뭉친곳에 점사컨을 해주면 더욱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가스를 테크와 거신 파수기에 이미 다 썻기 때문에 추적자의 비중이 시망이라 공중유닛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테란과같은팀일때쓰는게좋음) 또 2파수기로 적의 찌르기를 적절하게 막지 못햇을때 그냥 망합니다(적절한역장 치는법은 연습하셈)
-프로토스는 비교적 팀플에서 구린종족으로(초반이너무약함) 초반 공격만 적절하게 버틸능력이 있다면 중후반엔 해볼만한 종족입니다
2.저그편
2-1.선발업더블링 1:1에서도 주로쓰이는 더블링올인을 팀플식으로 약간 변형한것입니다 주로 상대팀이 입구를 막는 심시티를 할때 사용하면 적절합니다 또한 맹덕이가 부왘하는맛에 쓰는 재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