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사이인데 몇달은 지난것같은 느낌이드네요. 현재 전산상오류 결과가 나오고 이런저런 변화가 있어 글을 적게 됐습니다.
2016년 2월 2일(화)에 신한카드사쪽에서 전산결과 나왔고 저희쪽 실수 아닌걸로 나왔다. 오늘중으로 나이스쪽에서 연락갈거다.
라고 연락 받았습니다.
오후 6시까지 기다리다가 전화가 안오길래(보통 영업점 마감시간 기준이 6시라고 생각해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제가 나이스사 콜센터에 연락을 했고 5분뒤에 담당자가 전화와서 내부적으로 확인중에 있는데 오늘중으론 힘들것 같다. 내일연락드리겠다.
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방금 10분전에 통화했는데... 제가 민감한건지 그냥 이 흐름대로 가야되는건지 다시한번 조언 얻고자 글 올립니다.
일단 총괄관리자 팀장이 직접 전화 했구요.
해제처리과정에서 오류 해제등록안됨 신용등급 잘못 산출됨 확인하고 나이스측 관리잘못인정했습니다.
금감원제기 한것 확인했고, 다른회사(신한카드)로 가서 나이스로 이첩되도록 금감원 요청중이지만 현재 전화연결 불가한 상황이다.
라고 하더라구요. 금감원접수됐기때문에 금감원에서 감사나오면 확인할예정이라네요.
저는 "열흘가까이 이러고있는건데 넘어가려고했는데 상황이 악화되서 넘어갈수가 없었다. 신용불량자 기록남이있었다는거 자체가 맘에안든다."
"추후 문제가 생기면 책임질수 있느냐"물었더니 다시 그런상황오면 저희 문 닫아야된다면서 그러더라구요
대표장으로 사과공문보내고 피해보상에대해 연락하라고 했구요. 그랬더니.. 여기서부터가 본론 일것 같네요.
-------------------------------------------------------------------------------------------------------------------------
나이스 : 불편했던점에대해서 최대한도로 해드릴수 있는 부분에 대해 내부적 협의후 전화했습니다.
일주일정도 힘들게 하신건 맞는데 솔직히말씀드리면 저희가 실질적으로 고객님께서 뭔가 피해를 보셨다라는게..
신용상에 잘못등록된걸로 인해서 뭐 대출이라던가 신용카드라던가 이런거 발급받았을때 대출의 이율이라던가
이런게 문제가 내가 피해를받았다라고 객관적으로 입증이 되는경우에 한해서 내부적으로 적정한 피해보상금이..
라며 얼버무리길래 지금 피해가 없다고 생각하는거냐라고 물었습니다.
나이스 : 저희가 볼때는 실질적으로 고객님께서 1월 25일날 아. 농협카드를 신청을 하셔서 문제가 됐다라는걸 알게되신거 같아요.
그니까 그전에 뭔가 신용거래 대출이라던가 카드발급이라던가 이런거를 진행을 안하셨기때문에 저희가 내부적인 기준에 의해서는 고객님께서
실질적으로 피해가 발생한건 없지않나라는 기준을 운영하고있...
본인 : 정말 그렇게생각하세요? 저 지금 이말듣고 정말 화나려고하거든요? 저기요. 피해가 없다고 생각하는게 아니라요.
문제가 없는게 아니구요. 그것때문에 피해가 생겨서 ..후 .지금 결과론적으로 얘기하시는거같은데요. 신용카드를 두번 거절을 당했어요.
못받을뻔한거잖아요. 이게 피해가 아니라고 생각하세요 지금?
나이스 : 일단 그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잘못한부분은 인정하는거구요. 저희 데이터로 인해서 지금 등급이 잘못산출이 되고
카드발급 거절이 됐고 이런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대표님 사과공문이라던가 이런걸통해서 가능한거구요.
일단 조심스럽게 말씀드린다고하면 아까 말씀을 드렸는데....
본인 : 객관적인 피해는 없었다?
나이스 : 저희 내부기준에 의해서는 지금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수용하실진 모르겠지만 저희 내부적으로 고객님께 불편을 드린점 정보관리가 잘못된점에 대해 해드릴수 있는 부분은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신용정보관리사이트 나이스지키미에 저희가 1년간 이용권을 드릴수있는 방법(2만원)을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이게 말인가요 방구인가요.. 이말듣고 정말화가나서 그거 이미 구매했다 이것도 청구하려다가 말았다고 했더니 거기에 추가로 1년..이라네요.
본인 : 1년 필요없구요. 그거는 제가 무료조회를 할수도있는거고 다른데할수 있는거니까 그런거 하지마시구요.
방금얘기한거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시고 연락주세요. 그게정말 피해가 없다고 생각하시는거 지금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거든요.
나이스 : 죄송한데요. 저희가 드릴수 있는 부분은 지금 이외에는 더이상없을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그냥 전화드린게 아니구요.
그래서 그 내용으로 해서 그러면 금감원에 저희가 회신을 하고 금감원에서 이게 부당하다라고 한다면 고객님 의견듣고 피해보상이라던가
이런부분이 금감원에서 저희한테 이렇게하라 라고 연락이 오면 저희가 그때 내부적으로 논의를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본인 : 아 그렇게 객관적인 판단이 되야 피해보상을 해줄수 있다. 제가지금 피해보상을 얘기하는게 아니구요.
피해보상을 둘째구요 지금 나이스쪽 객관적 내부규정에 의해서는 지금 저한테 피해가 온게 없다라는 말씀이신거잖아요.
나이스 : 네 그러니까 저희가 아까말씀드린대로 피해가 객관적으로 증명이되는거는 대출이율이라던가 한도라던가 이런데 있어서 문제가 됐다라고..
본인 : 방금 그거 얘기할때 대출이율이라던가 신용카드발급에 처음에 그렇게 얘기하셨어요.
나이스 : 신용카드발급거절당해서 고객님이 이 정보를 알게됐고 정정을 하신거잖아요.
본인 : 거절당한거 그러면 첫번째 거절당하고 두번째 거절당하고이런거는 피해가 아니네요? 그냥 과정에서 실수 중 하나네요?
나이스 : 뭐 일단 그렇게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본인 : 아 네네. 제가 금감원에 연락해볼게요. 담당자하고.
-------------------------------------------------------------------------------------------------------------------------
이상태로 통화를 마친 상태입니다. 통화녹음내용 그대로 적었습니다.
사과공문OK. 잘못은 인정하는데 딱히 피해본건 없으니까 피해보상은 어렵고, 우리 이용권 1년치 줄게.
라는 상황이네요.
금감원에 연락을해서 문의를 해봐야 할것 같은데... 어떻게 얘기해야할지. 다시한번 조언얻고자 달려왔습니다.
저번에 많은분들이 금감원이나 많은 도움 주셨던거 감사하지만 염치불구하고 한번더 부탁드립니다.
신용사인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는 회사에서 신용에 대한 문제가 생겼다는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자동차로 따지자면 기스가 나거나 교통사고의 문제가 아니고 자동차 엔진부품에 이상있는상태로 출고가 된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근본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예가 맞는지 모르겠지만.교통사고도 왜 위로금이 있는건지, 정신적피해등 다 감안해서 나오는거 아닌가요.
아무리 최소한으로 생각해도 통화하고 시간뺐기고 응급실비용 가입비용만해도 최소 20만원 이상이 나옵니다.
어떻게 없다고 할수 있는건지.. 이해하긴 어렵지만 객관적으로 조언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