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게시물 보면서 곤충 접사를 즐기는 1인으로 뭔가 비슷하지 않나 싶어서..
또, 최근 디쓰전을 통해 분위기가 훨씬 좋아진 디카게의 무궁한 발전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용기 내어 사진 몇 장 올려봅니다.
※ 주의 : 아래 사진들 중 일부는 클릭할 경우 화면을 삼켜버리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아울러, 게시된 모든 사진은 제 것과 일부 저의 지인 분의 소유물이므로 허가 없이 사용되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보통 "접사(매크로) 사진" 하면 위 사진 처럼 초접사 사진들 많이 얘기하시는데요...
이런 유형의 사진들을 어떻게 찍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특히, 곤충의 경우 가까이 접근하면 도망가 버리기 때문에 가까이 들이대고 찍는다는 것 자체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 마련이죠.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곤충 접사 사진을 보고 이렇게 생각들 합니다.
"멀리서 망원으로 찍었거나, 고화소 사진으로 찍고 웹에 올릴 때 확대해서 크롭했을 것이다."
"포충망 같은 것으로 잡아서 기절(?)시킨 다음에 찍었을 것이다."
하지만, 망원이나 크롭 사진의 경우 아무리 잘 찍는다 하더라도 화질이 선명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은 이 바닥(?)에서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또, 잡아서 찍는 방법은 간혹 초보자나 희귀종을 찍는 경우 일부 촬영자들 사이에서 통용되기도 합니다만,
기절시키는 과정 - 나비의 경우 보통 가슴 부분을 살짝 마사지(?)해 주면 몇 분 동안 기절합니다. - 에서 아무리 조심스럽게 작업(?)을 하더라도
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문제가 있고, 특히 자연 생태계를 훼손할 우려의 시선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꺼려합니다.
그래서, 곤충 접사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은 사진을 잘 찍는 기술에 앞서서 곤충이 도망가지 않게 가까이 가는 기술"입니다.
아래 예시처럼 말이죠..^^
(Macro-eyez Dark님 촬영 자료입니다. 사진 안에 저도 있네요..ㅋㅋ)
어떻게 접근하느냐?? 뭐.. 그런 건 그냥 묻지 마시고... 그냥 하여튼, 최선을 다해 가까이 갑니다...
열심히.. 부지런히...
그래서, 보통 이런 곤충 접사를 찍으러 출사를 나가면 눈으로 보기는 했는데 못 찍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누구나 집에 금송아지 10개 쯤은 있잖아요??... ㅠㅠ
거미는 곤충이 아니지만... ㅡㅡ;;
보통 곤충들은 크기가 무척 작죠... 그래서, 접사용 렌즈를 사용해야만 하는데, 접사렌즈는 일반 렌즈에 비해 매우 근접한 거리에서도
초점이 잡힐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선명도를 높일 수 있도록 렌즈의 밝기 구간(F값)이 대단히 넓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런 접사 렌즈는 일반 렌즈와 생긴 건 그닥 차이가 없지만 가격이 좀 비싸요.
뭐, 어쨌든 위에 보이는 거미의 경우 실제 크기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대략 짐작이 가실 겁니다.
(어려서부터 손톱과 주변 피부를 간식으로 먹는 바람에 못생겨진 제 왼손 검지 입니다...ㅡㅡ")
어쨌든, 곤충 사진을 많이 찍다 보면, 나름 이런저런 요령들이 생겨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진을 찍게 되는데요...
손가락을 비롯한 신체 이곳 저곳에 올려 놓고 찍는 짓을 많이 합니다.
(이마에 있는 땀을 훔쳐서 앉아 있는 산네발나비에게 슬그머니 디밀면 올라타서 쪽쪽 빨아 먹습니다. 소중한 염분 공급원이죠.^^)
(자꾸 못생긴 제 검지손꾸락 보여드려서 죄송합니다.)
(여럿이 출사 나가면 뭔가 연출해서 찍을 수도 있고... 이런 재미도 나름 쏠쏠합니다...)
뭐...
몇 장 올려 놓고 보니 그닥 재미도 없네요.. ㅠㅠ
그냥 오며 가면 찍었던 접사 사진들 몇 장 더 올려보고 물러가겠습니다..
(이 바닥에서는 이런 사진을 증명사진이라고들 합니다.ㅋㅋ)
(약육강식의 생태계를 가까이에서 목격할 때의 경외감은 말로 설명이 힘듭니다..^^)
(경계심이 강한 다람쥐도 가끔은 친구가 되어 주기도 합니다.)
(뭔가 참 멋지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네발나비라는 녀석입니다. 2월에도 따뜻한 날엔 날아다니기도 합니다.)
(뽀샵은 아니구요, 자동차에 붙은 녀석입니다. 이날 이후로 저는 출사 나갈 때 가급적(?) 세차를 합니다.ㅋㅋㅋ)
(끝으로, 셀카 인증입니다. ㅡㅡ;;)
PS) 주요 사용 기종은 니콘 D70이구요, 렌즈는 뭐 대단한 거 없습니다. 탐론 90밀리 매크로, 니콘 60밀리 매크로 렌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