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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플레이어게임과 멀티플레이어 게임
게시물ID : gametalk_27271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믠물고기
추천 : 8
조회수 : 1047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5/09/06 21: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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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작글
온라인게임과 패키지게임의 구분보다 명확해야하는 것이
싱글플레이어게임과 멀티플레이어게임이라고 생각한다.

무슨말이냐하면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을 만들 때
자기가 만드려는 게임 컨텐츠가 싱글플레이어에 적합한 것인지 멀티플레이어에 적합한 것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구분을 두고 그것에 기반하여 컨텐츠를 제작해야한다는 것이다.


내가 이런 당연한 이야기에 고민을 하게 된 계기는
스마트폰이 게임계의 새로운 플랫폼으로서 대두되기 시작한 때 같이 떠오른
소셜게임이라는 장르에 대한 의문 때문이었다.

소셜네트워크와 게임의 결합이라는 뭔가 참신하고 있어보이는 설명에 비해서
그 당시 우후죽순 쏟아지는 스마트폰 소셜게임들을 파헤쳐보면
정작 소셜기능은 친구추가와 게임포인트(명칭이 어찌되었든)주고받기가 전부였고
게임의 주요 컨텐츠와 소셜기능이 점점 멀어지자 임시방편으로 내세운 건 결국
퀘스트 중간에 친구추가와 교류기능을 꼭 한번씩 이용해야만
다음 퀘스트를 받을 수 있게 만드는 강요구조
아니면 친구가 없으면 게임을 불리하게 만드는 일종의 패널티구조였다

게임은 재밌게 하면서도
아 제작자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없구나..싶었다

기본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멀티플레이어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여러 유저들이 공간적인 제약 없이 인터넷을 통해 만나서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는것이 주요 컨텐츠인데

소셜게임이랍시고 내놓은 것이
정작 플레이는 싱글게임이나 다름없고
억지로 붙어있는 소셜기능마저도
이정도면 굳이 유저가 아니라 NPC로 대체했어도 무리가 없겠는데..? 싶거나
심지어는 소셜부분을 NPC로 대체하는 게 오히려 더 재밌을것같은 경우도 있었다.
(물론 클래시오브클랜 등 소셜게임을 맞깔나게 살린 경우도 많았지만)



이런 안타까움의 원인이 무엇일까?
나는 그 이유가 싱글플레이어게임과 멀티플레이어게임을 구분짓지 못해서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게임을 구분할 때 생각의 출발점을 싱글플레이어게임으로 놓는다.
왜냐하면 싱글플레이어게임이

유저-게임

식의 가장 간단한 구조로 나뉘어지기 때문이다.
이건 사실 모든 게임이 장르 불문하고 가지게되는 기본적인 구조이다.
게임의 장르가 어떻고 하는것은 사실
이 구조에서 게임매체에 담기는 콘텐츠가 무엇이냐의 차이이지 이 구조를 벗어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멀티플레이어게임은 어떻게 되는가 하면

유저-게임-유저

이다.
여기서 막대로 연결된 유저가 많아지면 MMO가 되는거고.. 사실 그건 중요한건 아니고
진짜 중요한건 유저한명과 게임으로 연결된 단순한 구조에 덕지덕지 다른 유저와의 연결점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진리는 단순하다고했던가
굳이 가장 단순했던 구조를 더럽히면서까지 플레이어 수를 늘린다면 그럴수밖에 없는 이유가 꼭 필요하다.
절대로 다른 유저가 아니면 대체할 수 없는, 그정도의 확실하고 대체할 수 없는 그런 이유가 필요하다.

즉 모든 멀티플레이어게임에서 나 이외의 다른 유저는 그 게임의 주요 컨텐츠로 기능해야만 하며
컴퓨터 인공지능으로는 대체할 수 없는 무언가의 역할로 유저가 쓰여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안지켜지는 경우를 극단적으로 생각해보면
RPG게임에서 퀘스트나 뿌리는 NPC의 역할을 유저가 하는것이나 다름없다.
이동도 못하고 가만히 선 채 누가 근처에 다가오면

제 아들 조나단이 숲으로 나무를 하러갔다가 돌아오지 않아요 좀 찾아주시겠어요?
숲고블린 (0/30)
보상 20골드
문구를 송출하시겠습니까? [예/아니요]

따위의, 게임을 하는 의미를 상실하는 폐기물이 나오는 것이다. (왠지 재밌어보이는건 함정)



가끔 소셜게임이 아닌 MMORPG에서도 이러한 사례가 종종 보인다.
예컨데 MMORPG의 최종콘텐츠가 PVP와 레이드라는건 빈말이 아니다.
애초에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으로서
싱글플레이어로도 즐길 수 있는 요소를 제외하고
그 많은 유저가 의미있게 기능하는 부분이 PVP와 레이드 이외엔 없기 때문이다.

즉 MMORPG 최종콘텐츠가 PVP와 레이드라는 말을 벗어나려면
싱글플레이어게임에서도 가능한 요소로 화려하게 치장하는게 아니라
대규모의 유저를 의미있게 사용하는 색다른 컨텐츠를 투입하는것이라 생각한다. 



..글이 하염없이 다른길로 새는데
결론을 말하자면 내가 내린 결론은 이 두가지다.

첫째.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만들려면 유저를 의미있게 사용해라!
둘째. 유저를 NPC만도 못한 컨텐츠로 만들거면 그냥 싱글플레이어게임을 만들어라!

이상 끝.




여담. 저는 게임제작자도 아니고 그쪽으로 공부하는 놈도 아니라 
글이 사실 별거아닌거 길게 늘어놓는 수준인게 쓰고나니 부끄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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