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방송과 언론에 대한 내용을 지식채널e 자료를 통해 몇 개 남겼는데요. 그에 대해 못 보신분들은 아래 링크로.. 1.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 게이트 키핑
http://todayhumor.dreamwiz.com/board/member_view.php?table=sisa&no=77213&page=1&keyfield=&keyword=&mn=3035&tn=154&nk=청년대표 2.아젠다 세팅(의제 설정)
http://todayhumor.dreamwiz.com/board/member_view.php?table=sisa&no=77242&page=1&keyfield=&keyword=&mn=3035&tn=155&nk=청년대표 3.시대정신 - 깨어나라!
http://todayhumor.dreamwiz.com/board/member_view.php?table=sisa&no=77273&page=1&keyfield=&keyword=&mn=3035&tn=157&nk=청년대표 ... 이 자료는 '여론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실 여론조사는 참 말이 많았습니다. 지난 17대 대선 때도 계속 이명박 대통령이 50% 이상 지지가 여론조사로 나오자 응답률이 17%-19% 밖에 안된다고 믿을 것이 못 된다고 하였지만, 실상 선거때 약 50%의 지지를 받고 당선 되어버렸죠. 그렇다고 현재 여론조사가 믿을만 하다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말이 '어'다르고 '아'다 르듯이, 여론조사도 분명 우리가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됩니다. 여론조사를 보면 어떻게 질 문을 하느냐에 따라 엄청나게 결과가 달라지거든요. 과거 이명박과 박근혜의 한나라당 경선때 여론조사 질문으로 '적합도'를 선택할 지, '선호도' 를 선택할 지, 그 질문 하나로도 여론조사 결과가 뒤바뀌어서 논쟁이 심했던 기억도 있군요. ... 이 자료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임기를 1년 남기고 개헌 논의를 하자고 했을 때였던 것 같은 데, 그 당시 '개헌'이 옳았다, 틀렸다라를 떠나서, 여론조사에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될 부분 에 집중하셨으면 합니다. 아참, 얼마 전에 여론조사 전화가 왔었는데, 참 우리나라 여론조사는 질문 자체부터 문제가 크다고 보이네요. 5-6개 선택 사항에서 내가 고르고 싶은 것이 없는데도 골라야 하고, 고르 고 싶은 것이 2-3개가 되는데도 1개만 선택해야 하고, 그리고 답항 자체도 마음에 안 들고. 그 여론조사에 결과에 제 의견이 제대로 포함이 되었는지는 스스로도 의문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