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인류는 농업정착 이전부터 전쟁을 했다
게시물ID : history_2509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brianjung
추천 : 10
조회수 : 963회
댓글수 : 24개
등록시간 : 2016/01/21 22:54:10
http://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727320.html?_fr=mt2
http://www.nytimes.com/2016/01/21/science/prehistoric-massacre-ancient-humans-lake-turkana-kenya.html?_r=0 ( 뉴욕타임즈 원기사 )
인류가 언제부터 전쟁을 했느냐에 대해 농업정착이후(잉여생산물이 발생한 이후)부터 했다는 설과 농업정착이전부터 했다는 설이 있는데, 
이번에 케냐에서 발견된 일만년전 유골에서 당시 집단간 전투흔적이 발견되어 농업정착이전부터 전쟁을 했다는 설이 증거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온전한 형태로 발견된 유골 12구 외에도 적어도 15명 정도의 유골이 더 나왔다. 최소 27명으로 이뤄진 집단이 다른 수렵·채집 집단에게 학살당한 듯 보인다. 크기가 다른 곤봉 여러 개와 활, 돌칼이 무기로 사용된 흔적이 나왔다. 연구자들은 공격을 한 이들이 다른 지역에서 왔다고 추정했다. 유골이 발견된 지역에는 흔하지 않은 흑요석이 학살 현장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투르카나 호수는 지금보다 면적이 컸으며 비옥했던 지역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지역에서는 옹기도 출토됐는데, 이는 선사시대 이 지역 사람들 중 일부가 식량을 저장했을 수 있다는 얘기다. 저장 식량 등의 주요 자원을 약탈하기 위해 집단끼리 서로 죽이는 일이 벌어졌을 수 있다. 저자들은 결론으로 이번 연구가 “전쟁은 선사시대 수렵·채집 집단 사이에 자주 벌어지던 일들 중 하나였다는 증거”를 보여준다고 적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