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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격투가 관련 개발자 노트
게시물ID : dungeon_23449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페르셀
추천 : 4
조회수 : 777회
댓글수 : 12개
등록시간 : 2013/07/24 00:06:01

안녕하세요. 캐릭터 밸런스팀 총괄 담당자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개발자분들께 차례를 양보하고자 하였으나, 또 다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지난 7월 18일에 있었던 뉴 밸런스 3 업데이트는 마음에 드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여러 가지 의견을 보았고, 추가 수정 필요 사항들을 정리 중입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처음 밸런스 게시판이 열리고, 뉴 밸런스 업데이트를 시작하였을 때보다는 많은 부분이 개선된 것 같아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 번 말씀 드렸듯이 밸런스 조정은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꾸준히 해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립니다. 여러분께서도 이곳 개발자 노트에 댓글로, 혹은 던파 통신이나 블로그, 커뮤니티를 통해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 말씀드릴 사항은 여자 격투가의 밸런스 조정입니다. 2차 각성과 함께 진행되는 것으로 계획되어, 지난 밸런스 조정에서는 제외되었던 캐릭터인데요.

오늘은 2차 각성에 앞서, 캐릭터 밸런스 조정 부분에 대해 사전에 방향을 말씀드리고, 여러분의 의견을 여쭙고자 글 남깁니다.

 

스트라이커, 강력한 1:1 공격력 부여와 버프의 패시브화

스트라이커는 여자 격투가의 4개 전직 중 가장 많은 불편 사항이 접수된 캐릭터인데요. 개편의 큰 방향은 두 가지로 압축해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좁은 범위와 초근접 공격방식의 패널티에 따른 강력한 1:1 데미지 딜링 캐릭터로의 입지 강화. 그리고 지나치게 많은 버프 중 일부를 패시브 스킬로 전환하여 편의성 강화. 이 두 가지를 중점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퍼센트 대미지의 상향 부분은 현재 조정 중이라 상세한 수치로 소개드리는 것은 이를 것 같구요. 다만, 패널티에 맞는 공격력을 갖추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버프 쪽은 머슬 시프트와 급소 지정을 패시브로 전환하여, 편의성을 강화할 예정이며, 특히 머슬 시프트는 자동 충전으로 변경하여 더욱 사용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의견 주셨던 강권의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권투글러브 특화 직업임에도 건틀렛에 비해 권투글러브의 장점이 없다는 의견이 있어, 권투글러브에 쿨타임 감소 효과가 있는 마스터리를 추가하였습니다. 머슬 시프트를 활용한 빠른 스킬 회전은 권투 글러브가, 강력하고 묵직한 공격은 건틀렛이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부 명중이 힘든 문제가 있던 라이징 너클과 라이징 어퍼가 개선되고, 상태 이상에 취약하던 사상 최강의 로킥은 무적을 부여하는 등 각 스킬 별 문제 사항을 개선하였습니다.

상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변경 내용

-

전체적인 스킬 공격력 증가

권투글러브 마스터리

권투글러브 사용 가능 스킬을 마스터리로 변경,
10레벨 마스터, 1레벨 당 스킬 쿨타임 감소율 1%씩 증가

머슬 시프트

패시브 스킬로 변경, 캔슬할 수 있는 횟수 증가,
사용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 충전

급소 지정

패시브 스킬로 변경, SP 소모 25에서 15로 감소, 효과 증가

강권

공격속도 감소율 10%에서 5%로 감소,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옵션 추가

라이징 너클

점프 높이 감소, 대쉬 시 몬스터를 끌고 가는 기능 추가

라이징 너클 강화

TP 소모 6에서 3으로 감소

라이트닝 댄스 강화

1레벨당 공격력 10% 증가 추가

비트 드라이브

적을 날리는 힘 감소

사상 최강의 로킥

사용 시 무적, 빨아들이는 힘과 범위 증가

라이징 어퍼

타격 범위 증가

 

넨 마스터, 기본기 강화와 쿨타임 개선으로 시원시원한 플레이를 지향

넨 마스터는 기본기가 약한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기본기가 부족하여 질풍각이나 헬터스켈터와 같은 스킬을 컨버전하여 사용하기도 했었는데요. 이런 기본기 문제 때문에 지나치게 무큐기에 의존하게 되고, 그래서 무큐기 쿨타임 동안 답답한 플레이가 지속되는 문제가 있는 등 캐릭터 전체적으로 답답한 플레이가 강요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축염포의 쿨타임을 삭제하고, 환영폭쇄와 수플렉스 썬더를 조정하여 기본기를 강화하였으며, 지나치게 쿨타임이 길었던 태사자후의 쿨타임을 감소시켰습니다.

그리고 뇌명과 나선의 넨을 개선하여 좀 더 시원하고 다이내믹한 플레이가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남자 넨 마스터에게 주어졌던 태양의 커튼 명속성 강화가 주어질 예정입니다.

상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변경 내용

태양의 커튼

명속성 강화 옵션 추가

넨탄

공격력 10% 증가

축염포

쿨타임 삭제

수플렉스 썬더

잡힌 적 주변에 번개 낙하 추가,
레벨업 시 낙하 번개 개수 증가

환영폭쇄

소모 SP 30에서 25로 변경, 폭발 범위 증가
스킬키 재입력 시 수동 폭발 기능 추가

나선의 넨

소모 SP 30에서 25로 변경,
자동 생성 기능 추가 (재생성 시간 1초)

태사자후

쿨타임 15% 감소

넨가드

HP 30% 증가

뇌명

쿨타임 30초로 감소 (무한 지속 가능)

 

스트리트 파이터, 낮은 적중률 해소와 스킬 편의성 강화

스트리트 파이터의 낮은 적중률 문제는 남자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몰입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주는 방식으로 개선할 생각입니다.

공격력보다는 전체적인 스킬들의 편의성이 문제되던 캐릭터인 만큼, 스킬의 편의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는데요. 헬터 스켈터, 블록 버스터는 판정 범위를 늘렸고, 잡기 불가 적에게 패널티가 있던 일발 화약성과 마운트도 개선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도발은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쿨타임이 줄어들게 됩니다.

독을 컨셉으로 가지는 캐릭터임에도 독바르기와 혈독 스킬의 성능이 부족하다는 의견에 따라 두 스킬의 공격력을 개선하고, 혈독은 타격 시에도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상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변경 내용

주화입마

스킬 삭제

몰입

신규 패시브 스킬, 적중률 최대 10% 증가

도발

쿨타임 감소

헬터 스켈터

근접한 적도 타격되도록 변경

블록 버스터

하단 판정 추가

일발 화약성 강화

잡기 불가 적에게 즉시 폭발 기능 추가

마운트

충격파 공격력 증가

천라지망

쿨타임 10% 감소

독 바르기

독 공격력 50% 증가

혈관을 흐르는 맹독

발동 조건에 타격시 확률적으로 독 생성 추가,
독 공격력 50% 증가, On/Off 기능 추가

 

그래플러, 던파 내 최고 홀딩 캐릭터로의 입지 강화

그래플러의 경우, 타 캐릭터의 홀딩 스킬이 많아짐에 따라, 기존에 가지고 있던 최고 홀딩 캐릭터의 입지가 많이 흔들렸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개편을 통해 최고 홀딩캐의 귀환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선, 각성 패시브 옷깃잡기의 성능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아, 그래플러가 몬스터를 홀딩하고 있는 동안 아군에게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잡는다는 홀딩캐라는 특성에 맞춰 무한 지속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아, 그에 맞춰 변경되며, 다양한 스킬들의 SP를 조정하고 편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수플렉스 사이클론 그랩캐넌 문제와 기간틱 타이푼의 무적 부여는 원활한 플레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

변경 내용

옷깃 잡기

그래플러에게 잡혀있는 몬스터가 받는 피해 증가 기능 추가,
레벨당 1% 증가

반드시 잡는다

쿨과 지속시간을 동일하도록 변경

수플렉스 사이클론

그랩캐넌 시 낮게 수직으로 날아가도록 변경,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에어 슈타이너, 에어 클러치 바로 연계 가능

에어 슈타이너

아무도 안 잡힐 경우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도록 변경

에어 클러치

아무도 안 잡힐 경우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도록 변경

브레이킹 엘보

그랩 캐넌 추가, 소모 SP 30에서 15로 변경

스파이어

소모 SP 40에서 30으로 변경

에어 클러치

소모 SP 60에서 50으로 변경

기간틱 타이푼

사용 시 무적, 공격력 10% 증가

 

2차 각성과 함께 이루어지는 이번 밸런스 조정은 7월 30일에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여자 격투가를 사랑해주시는 모험가 여러분들께 좋은 보답이 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니, 많은 기대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밸런스팀은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한다는 각오로,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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