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서양 미스터리 전문가로 만들어 주겠다.>
서양 미스터리를 절대~ 볼 필요 없습니다. 메뉴얼만 숙지하시면 됩니다.
일단 서양 미스터리 전문가가 되기 위해 좋아해야 하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클래식 레벨에서는 코난 도일과 애거서 크리스티를 꼽아선 안 됩니다. 그들을 꼽는 것은 다른 추리소설 전문가들에게 무시당할 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메뉴얼은 윌리엄 윌키 콜린스와 G. K. 체스터튼 정도입니다. 어느 나라 사람인지 몰라도 됩니다. 단편 하나 안 읽어도 됩니다.
트릭에 있어서는 존 딕슨 카보다는 클레이튼 로슨을, 영국 여성 작가 중에서는 도로시 세이어스보다는 마저리 앨링엄을, 잘난척 하는 탐정으로는 엘러리 퀸이나 파일로 밴스보다는 네로 울프를, 하드보일드에서는 레이먼드 챈들러보다는 로스 맥도널드를 추앙해야 합니다. 이도 저도 다 싫으면 루스 렌델을 추천합니다.
최근 작가들 중에서는 존 그리셤을 타겟으로 잡고 영화화나 노린 가벼운 스릴러라 비판하며 스콧 터로를 추앙하십시오. 스콧 스미스는 조금 애매한 위치군요. 아날두르 인드리다손을 추천합니다. 국내에서는 잘 팔리지도 않았지만 자신만은 꼬박꼬박 책을 샀다고 주장해도 됩니다. 아날두르 인드리다손을 좋아하십시오.
할리우드 스릴러나 코지 미스터리는 안 됩니다. 심리 묘사가 탁월한 어두운 범죄소설, 아니면 곧 죽어도 황금기 거장의 작품들 중 아직 번역되지 않은 작품, 이 정도가 좋습니다. 번역 출간되면 그때부터 까면 되니까요. 걍 댓글마다 모모가 엘러리 퀸의 리스트에 들어있네, 오토 펜즐러가 추천했네 ㄷㄷㄷ 하시면 됩니다.
대충 이 정도입니다.
아...그리고 마지막으로 CSI를 보고 추리소설을 읽기 시작했다고 절대 고백하지 마십시오.
캐무시 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