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한글패치에 INI트윅을 걸지 않아도 세이브파일을 날려먹는 시나리오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모드로 날려먹는 것 보다는 이게 훨씬 많았습니다.
바로 죽기 직전 F5를 눌러서 세이브가 의미가 없는 경우입니다.
이런경우엔 참 짜증납니다. 빠른 불러오기로 불러와도 로딩 끝나자마자 죽어버리고 더 뒤로 돌리자니 빠른세이브가 아닌 그냥 세이브는 플레이타임 5시간 전이라서 다시 5시간동안 삽질해야하고....
하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TGM을 쓰시면 됩니다. ~를 치시면 콘솔이 활성화 됩니다. 거기다가 tgm 치고 엔터 치시면 체력 지구력 마나 전부 닳지 않는 치트가 걸립니다.
그런데 로딩 후 잠깐의 렉 사이에 죽어버려서 TGM을 쓸 수가 없는 분들도 계십니다. enb나 고퀄리티 텍스쳐를 쓰시는 분들이 주로 그런 경우가 많은데요 잠깐 enb를 끄시고(보통 쉬프트+f12죠?)해 보시면 될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원래부터 사양이 조금 딸리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 분들은 아무 세이브나 불러와서 TGM을 쳐도 됩니다. 그리고 죽기 직전의 세이브를 불러와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그랬어요. tcl이나 tgm 같은 치트는 치트를 친 순간만이 아니라 게임을 끌 때 까지 적용이 되더라고요.
문제는...가끔 콘솔 자체가 안 먹히거나 이 방법을 써도 구제 못 할 세이브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엘더카페에도 자주 발견되기도 하고요....저같은 경우에는 게임을 아예 껏다가 다시 킴으로써 적용시켰지만 그래도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럴땐 마지막 보루인 세이브 백업을 믿어봅시다. 스카이림 세이브파일이 있는 곳으로 가서 save.bak을 찾으신 다음 죽기 직전 세이브를 어딘가에 보관 해 두시고(혹시 모르니까요) 뒤에 .bak를 지웁시다(확장자 숨기기 되 있을 경우 폴더옵션에서 알려진 확장자 숨기기 체크 해재하셔야 합니다.)그리고 인게임으로 들어가서 확인 해 봅니다. 퀵세이브는 습관적으로 자주 누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아마도 적당한 때로 다시 세이브가 되어 있을 겁니다.
만약....이 방법도 쓰실 수 없으시다면 답이 없습니다. 그냥 가장 최근 걸로 하시는게 속 편할 수도 있습니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퀵세이브가 아닌 메뉴 세이브를 자주 해 주는 것입니다. 던전 들어가기 전에는 한번씩 꼭 하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