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올렸던 건데, 그냥 여기도 한번 올려봅니다.
아예 노트북 볼 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가이드라인만 제시하는거라, 디테일한 부분은 생략합니다.
----------------------------------------------------
노트북 고르는 법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이 포스팅은 Simple 버젼입니다.
Step.1 가격대를 정하라!
저는 지인들에게 그냥 노트북 추천해달라하면 아예 살수도 없는 비싼 노트북 추천해버립니다.
그만큼 가장 먼저 따져야되는것이 가격대입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부품을 이것저것 고를 수 있지만, 노트북은 가격대에 따라 부품이 정해지므로 십만원 단위, 더 세세하게는 5만원 단위로 가격대를 정하세요.(ex.70~75만원)
솔직히 이 작업만 해도 70%는 고른겁니다.
Step.2 그래픽 카드 필요함?
사무용, 과제용, 영화보는용은 물론이고 롤정도는 CPU에 있는 내장 그래픽카드로 돌아갑니다.
만일 블소, 검은 사막같은 고성능 3D게임을 원하면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Step.3 노트북 들고 다닐거임?
신입생들은 과제하러다닌다고 노트북 들고다닐거라 생각하는데 굳이 카페가서 공부하거나, 조별과제할때말고는 들고다닐일이 크게 없습니다..
조별과제도 4명정도 있으면 그중에 누군가는 노트북이 있을거고 설사 없다쳐도 학교내에 컴퓨터 많습니다. 그런것들 활용하면 돼요.
보통 1.5kg 근처가 가벼운 정도입니다. 2kg부터는 좀 무겁다 생각들거구요. 가벼운 만큼 비싸집니다.
Step.4 성격이 급해?
컴퓨터 보조기억장치에는 흔히 하드디스크라 부르는 HDD와 하드보다 읽기,쓰기가 10배이상 빠른 SSD가 있습니다.
각자 장단점이 HDD는 싸고 저장용량이 많지만 느리고, SSD는 비싸지만 빠릅니다.
가장 체감할수 있는 부분이 부팅속도인데 HDD는 컴퓨터가 조금만 오래되도 부팅속도가 현저히 느려지지만, SSD는 몇년 되건간에 10초컷입니다.
어차피 용량 부족한건 외장하드 사서 해결가능합니다.
Step.5 컴퓨터 좀 아나?
자신이 컴퓨터 문제에 대해 어느정도 대처가 가능하면 한성같은 중소기업의 제품을,
위엣말도 못알아듣겠다, 뭐 그냥 난 고장나면 AS맡길란다하면 걍 삼성,LG같은 대기업꺼 사세요.
더불어 운영체제(OS)도 컴퓨터 잘 모르겠다싶으면 운영체제 있는거 사세요.
Step. 6 이제 검색해보자.
이제 검색만 하면 됩니다.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옵션검색에 가격대 입력하고(step1),
그래픽 카드 필요하면 GPU 제조사에 AMD, 엔디비아 체크하고(step2),
노트북 자주 들고다닐거같으면 1.0~1.3kg, 1.3~1.7kg 선택하시고 아니면 선택마시고(step3),
부팅 빠른거 원하시면 SSD 용량 128GB ,256GB 체크하시고(step4),
컴퓨터 잘 모르면 제조사 삼성,LG 선택하시고(step5),
검색버튼 누르면 됩니다.
만약 검색 결과가 없으면 가격대를 수정하거나, 조건을 수정해야됩니다.
검색결과 없는건 제가 해결 못하는 부분이에요. 수중에 오백원있는데 콜라, 라면, 과자 다 살순 없잖아요?
그리고 저는 추천해줘도 가성비를 보지 디자인은 안봅니다.
노트북은 조금 힘들더라도 자신이 직접 알아보면서 찾아보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