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이 번 달도 있습니다.
이건 주호민 작가 수입입니다.
심지어 지금 논란이 되는 레진도 월 7천만원이 있다고합니다.
지금 레진과 마찰을 빚는 미치 작가도 삼유예 최종화 이후 2천만원이였다고 했지요.
도대체 어디에서 "탑작가도 월에 7~800만원밖에 벌지 못한다."라는 말이 나왔는지 모르겠습니다.
몇몇분 보이시던데, 그 출처좀 알려주실 수 있으십니까?
이번 레진 페이문제로 말이 많은데
레진 페이 시스템은
"기본급 + 성과급" 입니다.
다들 평범하게 생각하는 "고료+인세"가 아닙니다.
그 작품이 안팔리더라도 200은 무조건 보장해준 후
수익이 200만원을 넘어가면 수익배분을 추가로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나온 정보로는, 코인의 수익 배분은 수수료를 제외한 5:5입니다.
Q3 -> 작가와 레진의 배분율이 7:3에서 5:5로(2015)
그 작가가 월에 1만원도 못벌었더라도 200만원 채워주는게 기본급+성과급입니다.
예전 티나사건부터 돌던 짤인데
저 200만원이 어디서 툭 떨어진 돈도 아니고
독자에게서 얻은, "인기작가의 수입을 차감해서" 주는 돈입니다.
일종의 후진 만화가 양성을 위한 투자금이지요.
(위에 출처가 있습니다만, 한번 더.)
실제 코인 수입이 많은 작가분들도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후진 양성을 위해서 많이들 찬동해줬다고 하구요.
그런데 이번에 논란이 일어난게 "200만원이 적다"라고 하더군요.
헬조센인것도 한몫 하지만 적은건 아니네요.
"일주일에 그 분량을 '풀컬러'로 전부 작업하고, 어시스던트까지 고용하면 많은 금액이 아니다."
라는 말도 나오는데
실제 "풀컬러"라고 할 수 있는 퀄리티는 대다수가 웹툰 상위권.
혹은 그 외 몇몇분들이시지 레진에서 연재하는 웹툰중에 "풀컬러"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네요.
인체비례 무시, 배경은 날림에 2단 3단 단순 채색에 연출, 구도 전부 무시하고.
일본에서 코미케에조차 대다수가 밀리는게 현실인데.
(이번에 이 건으로 발언한 모 작가님은 어시를 쓰는데도 퀄리티가 처참한 수준이지요.)
일본 주간 소년점프랑 비교해서(비교대상이 너무 쌔서 미안하긴 하지만) 비빌만한 웹툰은 진짜 상위권밖에 없어요. 흑백이라고 쉬운거 아닙니다.
그리고 그 상위권은 대부분 200보다 더 법니다.(...)
여태까지 먹여살려준 인기작가분들에게서 얼마나 더 뜯으려구요?
심지어 "지각비" 이야기도 나오더군요.
이게 말이 고와서 지각비지, 실제는 계약 위반금이나 다름없는건데.
만화가, 소설가(울먹)등 창작분야 분들의 생활수준이 올라가야하는건 찬성합니다. 소설가분들은 특히...
그런데 "기량 미달"인 수준의 작가에게 월 200씩 나눠주는 기업은 세상 어디를 뒤져도 안나올걸요?
일본? 기량 미달은 연재조차 안되고 하위권은 분기마다 쳐냅니다.
미국도 마찬가지.
(요즘엔 이러니까 또 이런 말도 나오더군요. "망해도 기업이 망하는거지." 흠좀무.)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목소리가 굉장히 큰데
미치라는 작가의 문제에 대해선 목소리가 거의 없습니다.
"레진에서 결제수익을 작가에게 공개하지 않았다."
"작가와의 상의 없이 레진측에서 결제금액 상향."
"좋은 제도이긴 한데, 악용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작가가 자신만이 아닐 것."
이 이야기는 구설수에 거의 올라오질 않더군요. 굉장히 큰 사건인데.
오히려 "200만원으론 못살아." "지각비를 왜 내야하는지." 라는 이야기가 많지.
심지어 저건 나름 대형 플랫폼인 레진에서 일어난 문제라, '다른 곳에서도 충분히 일어났을법한 일'이라 더 큰일일텐데도
이 건은 구설수에 안올라와요.
기본급 혹은 고료조차 제대로 지급이 안되는 중, 소형 플랫폼은 이야기는?
(뭐 이건 계약서 내용이라 어쩔 수 없다는 말도 있더군요. 레진은 계약서 수익분배를 스스로 밝힌거지만.)
공모전 상금을 직전에 낮춰버려서 후려치기 한 중, 소형 플랫폼 이야기는?
전혀 없습니다.
어째서지.
Ps
위에 나온건 작가가 월에 벌어들이는 금액이 아니며
"원고료"만 따로 나온겁니다.
최상위는 월 2500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어느 사이트인진 안나왔습니다.
중요한건 이건 광고, 판권, 유료결제로 인한 부수입은 포함되지 않은 가격이고 순수한 원고료일 뿐
저걸 포함해서 한달에 7800을 번 작가가 있다고 나옵니다.
조석이 월 7~800의 수입일 것이다- 라는건 아예 그냥 직원이라 치고, 원고료를 월급이라 쳤을 때 그런 계산이 나오네요.
광고, 판권은 어디로 갔나요.
다만
저기 메진에서 원고료가 포털사이트보다 15~20% 많이 나온다고 했는데
고료시스템을 폐지하고 기본금+성과제 시스템으로 돌아서기 이전 내용인듯 합니다.
최초엔 고료조차 없이 작가 9 : 레진 1이였고 이후 미니멈 게런티를 150으로 올린 후 작가7 레진3으로 갔었지요
현재는 "기본금 200 + 코인 수익이 200 이상 나오는 이후부터 작가와 5:5" 입니다.
("미치"라는 작가도 이렇게 말했지요.)
Ps2
원고료를 월급이라 착각하시면서 일본 언급하시는 분이 밑에 계시는데
탑클래스라고 하기에도 미안한, 월드클래스인 원피스 작가 오다 에이치로의 원고료가 2010년 기준
페이지당 5만엔. 1화당 20페이지 수준이니 1화당 100만엔. 월 400만엔 수준.
엥? 월드클래스 작가가?
오다 수준이면 저 원고료로는 어시스턴트들 월급주고, 그 노동량 생각하면 월 400만은 오히려 손해 아닌가요.
그러나 2010년 오다 에이치로 작가의 수입은 31억 2228만엔.
"인세 약 13억~14억, 애니화 약 1600만, 캐릭터 굿즈 약 15~16억, 그 외 해외수입 포함"
작가는 원고료로 밥벌어 먹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작품에 대한 "저작권" 및 "판권", "광고", "인세"로 벌어먹는 사람들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