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으로 따지자면 도타1(워크유즈맵버전)은 한 3000+판은 해본거 같네요(도타 초창기 부터했으니까 더 했을지도)
도타 1 VS 도타 2
1. 비주얼(그래픽) - 현저하게 차이나는 그래픽!!! 도타1을 생각했을때는 워크3(2002년 확장팩출시)니까 요즘컴으로는 사양을 잘 안탔는데 이거 도타2는 그래픽이 후덜덜... - 도타1은 밝고 명랑한 백그라운드, 도타2는 무슨 베틀을 지옥에서 하는지..., 전체적으로 어두움 ㅠㅠ - 개인적으로 도타2은 스펠이랑 타격들이 너무 화려해서 스킬쓸때마다 좀더 손에 촥촥 감긴다고 생각. - 맵 배경이 너무 좋아짐, 그래픽이 너무 부드러워서 인지몰라도 가끔 경계가 어디가 어딘지 구분이 안갈때가.. - 케릭/히어로 확실한 성형(특히 여성 히어로 가ㅅ이...)
2. 게임물리엔진 (워크3 vs 카스소스) 예를 들자면 정글을 돌때 풀링(pulling)을 하는게 있는데 (도타1/2 둘다 먹힘) 도타2는 정글 몬스터가 좀더 멀리 따라옴, 도타 1에서 안되던 뉴트럴 몬스터가 풀링이 가능 도타2에서는 스타2처럼 맵/케릭등을 물리엔진에 적용을 시켜서 도타1보다는 실감이 좀더나지만, 컴터구리면 그런것도 없음.
3. 인터페이스
- 매칭 시스템: 비슷한레벨(계정 레벨)들이랑 팀을 시켜주는..(그래도 실력차는 천차만별)
- 상점: 비밀상점이나, 보통상점, 아이템 다 같습니다(아이콘 생김새만 다를뿐)
- 스펠 인터페이스 :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게 도타2 와 1의 가장 큰차이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도타 1에서는 히어로마다 스펠 단축기가 달랐는데, 도타2는 QWERT 스펠 123,얼티(ulti) = R로 기본 설정이 되어있구요, 키는 마음대로 바꿀수 있음(초보배려)
- 도타2에서는 상/하위 아이템 빌드-트리가 기본으로 상점에 보입니다.(초보들을 배려한거일지도), 도타1은 그냥 필요아이템 이름만 적혀있음,(거의다 초보들은 이거 어디서 사느냐고 물어봄)
- 도타 2에서는 죽었을때 누가, 어떻게, 뭘로 , 뎀지 얼마나로 죽였는가 보여줌
- 게임중 인터넷 상태가 이상해서 끊겨도 도타2는 재접가능
- 스팀계정을 써서 프로필/기록 검색가능
4. 기타 - 아직 도타2(70)는 도타1(100+)에 비해 영웅 숫자가 너무 적습니다(나의 Slark가 왜 없엉ㅠㅠ) - 도타2에서 유닛들 그룹지정해져있을때 일일이 Tab키 눌러서 스팰을 써야하는 번거로움(워크3는 스타2랑 같음) - 도타2는 이전 게임기록들을 다 보여줌, 심지어 온라인상으로 리플레이도 다운로드가능(다른사람 리플도 검색해서 다운 가능) - 아직 도타2는 색맹/색약모드가 없음 (어흙 ㅠㅠㅠㅠㅠ)
요약 장점 : 아이템, 게임진행, 영웅능력등 도타1, 2 완전 같음 그래픽/물리엔진 도타1에 비해 많이 좋아짐 진입장벽줄일려고 노력한 흔적보임 정글이 쬐~~~금 쉬워짐
단점 : 도타 자체의 단점이라고 볼수있는 진입장벽은 여전히 장난아니게 높음(아이템트리는 딱 정해져있는게 아니라 상황, 적영울들 다를때 마다 아이템빌드가 천차만별) 도타1(워크3엔진) 그룹 컨트롤 인터페이스가 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