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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t Starve] 굶지마 입문자를 위한 초반 가이드
게시물ID : gametalk_21995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Xayide
추천 : 32
조회수 : 71337회
댓글수 : 26개
등록시간 : 2014/11/07 09:40:49
어떤 분이 요청해주셔서 직접 제가 적어봅니다.
여기 있는 모든 그림은 돈스타브위키(http://dont-starve-game.wikia.com/wiki/Don%27t_Starve_Wiki)에서 퍼왔습니다.
이것은 절대적인 공략이 아니라, 제 경험으로 만들어낸 팁입니다. 틀린 점이나 다른 생각이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작은 가을로 하는 것이 낫습니다.
봄으로 시작하면 여름 쓸 얼음을 수급하기가 힘들어요.
preset으로 내가 상대하기 더럽다 싶으신 건 수를 좀 줄여 주시면 됩니다...만 몇몇을 제외하곤 '아 줄여놨더니 너무 부족해서 재료 수급이 안 되네...'라는 걸 절실하게 느낄 때가 많습니다.
캐릭터는 윌슨, 아니면 윌로우(경험치로 제일 처음 얻는 캐릭터)로 시작하실 텐데, 둘 다 초반에 쓰기 좋습니다. 윌슨은 단점이 없고(굳이 따지자면 수염으로 얻는 더위...?), 윌로우는 정신력 수급이 괜찮아요. 그 다음 캐릭터들부터는 조금 익숙해지면 고르시는 게 낫습니다.

0. 주변 수색

처음엔 보통 주변이 어떤지, 지도를 보면서 탐험을 합니다. 부동산 돌아다니는 것 마냥 꼼꼼히 여기저기를 둘러보세요. 시작 계절은 보통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봄 아니면 가을일텐데, 이 두 계절은 다른 두 계절에 비해 안전합니다.(... 솔직히 봄은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제작진이 설정을 저리 고정한 거 보면 안전하다고 평가한 거겠죠...)
수색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길을 따라 간다.
길 위에서는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빠르게 주변을 둘러볼 수는 있지만, 구석구석에 뭐가 있는지는 알 수 없고, 길이 반드시 모든 곳에 연결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발견하지 못하는 곳도 존재합니다.

② 해안선을 따라 간다.
개략적인 지도를 좀 더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대신, 수색에 시간이 걸립니다.

봄과 가을은 20일. 다음 계절을 준비하는 데엔 보통 빡세게 준비하면 제 기준으론 3일, 널럴하게 준비하면 그것보다 약간 더 걸립니다.
처음 정착지를 꾸리는 데에도 시간이 필요하니 처음 5~6일간은 주변을 돌아다니셔야 합니다. 가다가 보이는 건초/잔가지/부싯돌(은 네다섯개만 있어도 됩니다.)/식량(산딸기/당근/씨앗은 챙기면서 다니세요. 위그프리트가 아니라면... 이라고 적으려다가 애초에 입문자는 위그프리트가 없겠죠..)은 챙기시고, 나무도 가끔가끔 챙겨가시면서 주변을 살피시면 됩니다.
정신력이 부족하시면, 꽃을 따시면 정신력이 꽃 하나당 5씩 회복됩니다. 단, 악마의 꽃은 따지 마세요. 오히려 정신력이 떨어집니다. 이건 나중에 마법 아이템을 만들 때 쓰입니다.

※주의사항
다음 캡쳐와 같은 곳은 절대! 절대로 건드리면 안 됩니다!!

1. 온도계, 아이스박스, 상자
K-602.jpg
'우와! 아이스박스와 상자가 있네? 뭐가 있나 볼까?' 라는 궁금함을 못 이기고 저 상자나 아이스박스를 여는 순간,
악령이 빠져나가면서
겨울이 단번에 닥쳐옵니다.
그리고 확장팩에선 더 악랄해졌는데
겨울이 아니라 여름이 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가 당해봤...

2. 목책, 상자, 그리고 뼈와 비팔로 털
K-601.jpg
안에는 비팔로 털과 뼈, 그리고 건초가 있습니다. 입구엔 상자가 있고(모자 위쪽을 보면 살짝 보입니다.), 가끔 돼지 머리 꼬챙이가 있습니다.
'상자 안엔 뭐가 들었을까?'라고 궁금해하면서
상자를 열면
안에는 나무, 재, 화약, 화염 지팡이가 들어있고
불이 붙습니다.

......
순식간에 저 주변이 불바다가 되어버립니다.
손이 빠르다면 상자 안에 있는 건 몇개 챙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화염 피해는 받고, 화약이 터지면 죽습니다.(화약은 터지면 좁은 범위에 200의 피해를 줍니다.)
그냥 안쪽에 있는 비팔로 털만 챙기고 빠지시는 게 정신건강상 이롭습니다.

3. 지팡이와 사냥개
K-603.jpg
의외로 제일 쉬운 함정입니다. 캡쳐는 얼음 사냥개와 얼음 지팡이가 있지만, 화염 사냥개 5마리와와 화염 지팡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치채셨겠지만, 가운데 지팡이를 잡으면 주변에 다섯 사냥개가 깨어납니다.
'화염 지팡이는 화염을 쏘고, 얼음 지팡이는 상대를 얼리니까 잡고 바로 지팡이로 싸우면 되겠군!' 이라고 생각하면서 갑옷도 없이 싸우면, 죽습니다. 왜냐구요? 화염 사냥개는 화염에 면역이고, 얼음 사냥개는 얼음에 면역이니까, 그냥 얻어맞습니다.

이 함정은 의외로 파해가 쉬운데, 지팡이를 잡지 말고 사냥개 한마리씩 죽이면 됩니다. 얘넨 지 옆에 동료가 공격받아도 깨지 않아요. 오직 공격 받은 사냥개만 깨어날 뿐. 심지어, 일반 사냥개는 체력이 150인데, 저런 화염/얼음 사냥개는 체력이 100밖에 안 되므로 창 3방(혹은 촉수가시 2방)에 죽여버릴 수 있습니다. 편해요.

4. 갈대밭
Set_piece_hundred_reeds2.png
'구하기 힘든 갈대가 한가득! 우와!' 하면서 채집하러 가면
죽습니다.
촉수가 갈대 사이사이에 촘촘히 있기 때문에 함부로 다가가면 안 됩니다. 절대로!
초반엔 피해서 가야 하고, 중후반에도 갑옷 무기 다 제대로 챙기고 겉에서부터 하나하나씩 차근차근 없애야 합니다.
거미집이나 돼지집을 주변에 지어서 조금씩 소모전을 벌이게 해도 되지만, 거미가 때리기도 전에 죽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냥 본인이 직접 합시다.


자, 주변을 어느 정도 살피셨나요? 그럼 이제 정착지를 정할 순간입니다!

1. 정착지

사람마다 성향이 다릅니다만, 몇 가지 추천드리는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preset을 하나도 건드리지 않거나, 게임 플레이가 변하지 않을 정도만을 건드린 경우를 전제로 설명드립니다.)

1 - 초원 지대
150px-Grassland_Icon.png185px-GRasslandTerrain.jpg

장점
산딸기 덤불과 건초와 잔가지와 당근이 풍부합니다. 부싯돌도 여기저기 떨어져 있고, 두더지로 단백질 공급이 가능합니다. 괜히 처음 시작할 때 이 곳으로 맥스웰이 당신을 던져놓는 게 아닙니다. 이런 새침떼기 같으니라고.
잔가지는 다른 곳보다 특히 이런 데에 풍부한 경우가 많습니다.
벌도 여기에 삽니다. 벌을 잡으면 6분의 1 확률로 꿀을 떨어트리는데, 꿀의 유통기한은 어마어마합니다.
두더지는 거의 여기에서만 사는데, 방수 모자나 야간 투시경(근데 야간 투시경은 성능이 그닥...), 그리고 요리를 만드는 데 쓰입니다. 죽이면 작은 고기가 나옵니다. 이걸로도 먹고 살 수 있어요.
꽃 또한 넘쳐나서 정신력 관리하기 아주 좋습니다. 꽃이 없다면 벌이 꽃을 심으니까 괜찮고, 꽃이 한번 늘어나기 시작하면 나비가 꽃에서 리젠되면서 다시 나비가 꽃을 미친듯이 심기 시작합니다.

단점
조금 늦게 발견했다면 두더지가 부싯돌을 다 쳐먹어서 없습니다.
살인벌 또한 이런 지대에 삽니다.
나무와 암석이 꽤나 부족합니다.



2 - 사바나 지대
150px-Savanna_Icon.png275px-Savannah.png

장점
건초가 넘쳐납니다.
똥을 구하기 쉽습니다. 초반에 많은 똥을 구해 농장을 많이 만들 수도 있고, 급하게 음식이 필요할 때도 바로 씨앗 심고 - 똥 퍼주고 - 바로 수확이 가능해서 편합니다.
비팔로 떼와 토끼 굴이 많아(특히 건초가 많다는 것과 시너지가 생겨서, 덫을 많이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고기를 구하기 쉽습니다. 중후반에 비팔로 떼가 무리짓기 전, 미리 개체수를 조절해준다는 개념으로(한 무리당 두 마리에서 네 마리 정도 유지해준다는 생각으로) 사냥을 해 주면 됩니다. 얘네는 무성생싱을 하는지 한 마리만 있어도 늘어나요.
안전합니다. 사냥개가 쫓아올 때나, 계절 거인들이 쫓아올 때 비팔로 무리 근처로 숨으면, 가끔 어그로가 비팔로로 옮겨갈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공격받은 비팔로의 한 화면 내의 다른 비팔로들이 달려듭니다.
겨울도 편히 보냅니다. 고기를 구하기 쉽다는 장점과, 비팔로 뿔과 털로 비팔로 모자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특히 큽니다.

단점
봄이 진정한 지옥이 됩니다. 토끼굴은 봄에 무너져서 토끼가 리젠되지 않고, 비팔로는 발정기가 되어서 선공몹이 되는데, 그렇다고 반격하면 한 화면 내의 모든 비팔로가 달려듭니다.
비팔로 모자를 쓰면 발정기에도 공격받지 않습니다만, 더위라는 신개념 강적이 당신을 공격할 것입니다.
중후반부에 비팔로 개체수를 줄여주지 않는다면, 한 무리당 20마리가 넘는 비팔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 놈만 공격해도 나머지가 무리지어 와서 사냥은 다 틀렸습니다. 비팔로 뿔을 분다면 5마리만 쫓아옵니다만, 비팔로 뿔은 비팔로를 죽여야 얻을 수 있습니다. '난 컨트롤로/화약으로/이이제이로 다 잡을 수 있어!'라고요? 당신 초보 아니지?
건초와 식량자원을 제외한 다른 자원이 없습니다. 가아아아끔 바위가 한둘씩만 보이는 정도입니다.


3 - 암석 지대/사막 지대
150px-Rockland_Icon.png185px-Rockyland_terrain.png 암석 지대
150px-Desert_Icon.png185px-Desert.png 사막 지대

장점

공통
키다리새 주변을 잡았을 경우, 안정적인 고기 수급이 가능합니다. 네? 거미집 근처로 잡았다고요? 괜찮습니다! 죽는 건 댁이니까요! 농담이고, 괴물고기 역시 냄비를 이용한 조리법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거미에게서 얻는 거미선(회복8)은 치료제(회복20)으로 탈바꿈 시킬 수 있습니다. 재료도 재(불태우세요!)와 돌(당신의 정착지는 암석지대입니다!)은 널려 있습니다.
암석/금/부싯돌 걱정은 끝났습니다.

암석 지대
여름에 필요한 얼음과 Nitre도 여기에선 초반부터 엄청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사막 지대
선인장이 당신을 반겨 줄 것입니다. 물론 그 가시까지 당신을 반겨줄 지는 모르겠지만요.
또, Tumbleweed 덕에 의외로 건초와 잔가지 역시 풍족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것뿐만이 아니라 다른 게 뜰 수도 있지요. 톱니바퀴까지도 뜰 수 있습니다!
독수리들은 우리를 반기지 않지만, 걔네 고기는 맛이 좋습니다.

단점

사냥개는 정말 우리를 사랑합니다. 개같은 것들... 아 얘네 개구나.
나무는 저 멀리 다른 지대에서나 구할 수 있을 겁니다.
돌은 리젠이 되지 않는 자원입니다. 굳이 리젠이 되는 곳을 찾자면 동굴 속이나 되겠네요.



4 - 숲 지대/버치넛 숲 지대
150px-Forest_Icon.png180px-Trees_willow.jpg 숲 지대
150px-Deciduous_Icon.png185px-Deciduous.png 버치넛 숲 지대

공통
나무는 정말 많습니다.
잔가지도 은근히 많습니다.
돼지가 있다면, 돼지에게 꽃이나 야채를(씨앗은 안 됩니다) 먹여서 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숲 지대
거미를 여기저기서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죠. 의외로 분포도가 그렇게까지 밀집되진 않아서 사냥이 은근 편하기도 합니다. 돼지도 여기저기에 있구요.

버치넛 숲 지대
버치넛은 구우면 먹을 수 있습니다.
캣군은 친구로도 만들 수 있고, 단백질 공급원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꼬리로는 귀엽고 따뜻한 모자를 만들 수 있지요.
글로머도 여기에 있습니다. 보름달에 얻으면 정신력 증가 오오라와, 똥(얘네 똥은 먹을 수도 있는데, 체력이 40이 차고 정신력이 50이 떨어집니다. 화력도 좋아 땔감으로 쓰기에도 좋고, 비료로도 줄 수 있습니다.), 귀여움을 제공합니다.
근처에 돼지 마을이 있다면(특히 돼지왕은 버치넛 숲 지대 근처의 돼지마을에 있습니다.) 식량 공급 + 돼지가죽 + 금 공급이 삼위일체로 이루어집니다.

단점
부싯돌은 없습니다. 아니면 거의 없거나.
건초는 거의 없습니다. 정말 부족합니다.
암석도 거의 없습니다. 화덕 하나 만들기 위해 얼마나 멀리 나가야 할지...
총체적으로 자원이 부족하지만, 나무괴물은 넘칩니다. 특히 버치넛 나무괴물은 나중엔 버치넛 나무 하나 벨 때마다 3분의 1 확률로 나타나는 주제에 두마리씩 나타납니다.

특히 숲지대는, 게임 이름 자체가 '굶지마'인데 굶기 딱 좋은 지방입니다. 돼지도 보이지 않는 숲이라면 더더욱.



5 - 늪지대
150px-Marsh_Icon.png185px-Reed_Tentacle_trap.jpg


장점
거미/어인/촉수괴물이 삼파전을 벌이는 곳입니다. 어그로 안 끌게 조심하면서 템을 줍고 다니기 편합니다.
생선은 굽건 안 굽건 회복량이 같습니다. 어인이 죽으면 개구리 다리는 주워가고 생선은 거기서 먹으면 됩니다.
연못이 많아 낚시하기 좋습니다. 재료인 거미줄 역시 주변에 널린 게 거미입니다.
피 회복은 아까 삼파전 벌이는 곳에서 거미선(회복제)를 줍거나, 모기를 잡아서 피주머니(역시 8만 회복합니다.)를 줍거나 하시면 됩니다.
무기가 넘쳐납니다. 촉수가시는 창보다 데미지가 겁나 높습니다.(창 34, 촉수가시 51) 버치넛 꼬마괴물 체력이 딱 50이라서 창은 두 방을 써야 하지만 이걸로는 한방입니다.
괴물 고기도 넘쳐납니다. 특히 웨버에겐 천국입니다. 길을 돌아다니면 고기가 채이고 동료가 넘치는 아름다운 현장.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유일하게 갈대가 자라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 이외에서는 동굴 속에 들어가서나 갈대를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사냥개도 오다가 촉수나 거미, 어인에게 막힐 때가 많습니다.

단점
나무? 건초? 바위? ㅋ... 그나마 잔가지도 체력을 소모해가면서 얻거나 가시나무를 도끼를 써서 베어야 얻습니다. 근데 모닥불 재료인 건초도, 흡열불이나 화덕 재료인 바위도, 모든 불의 시작인 나무도 없다면, 애초에 불은 어떻게 피울까요? 미리 다른 데에서 돌을 캐 와서 화덕을 만드는 거 외엔 답이 없습니다.
괴물고기는 '냄비를 통한 가공' 후엔 정말 괜찮습니다. 그러니까 냄비 만들기 전까지는 먹지 마세요. 웨버나 위그프리트만 아니라면.
삼파전을 벌일 때 어그로를 안 끌게 조심하면 템을 많이 줍지만, 진짜 어그로를 안 끌 수는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잠입 액션물을 잘 하시는 분이라면야... 뭐 괜찮겠지만.
길을 가다가 촉수가 후려치면 끝납니다. 촉수의 공격력은 50, 최대 체력은 보통 캐릭터가 150. 근데 한번에 두번 치니까 보통 100씩 체력이 떨어집니다. 근데 여기 체력관리하기 좋은 곳이 아니에요. 배낭은 포기하세요. 나무갑옷을 입고 돌아다녀도 체력관리가 힘듭니다. 근데 나무갑옷 만들 재료는 충분하던가?
음식이 늪지대에선 더 빨리 썩습니다. 이야. 안 그래도 먹을 게 없는데 이 단점들이 시너지를 내고 있어요.
꽃도 하나 없고 금도 하나 없습니다. 정신력 회복은 사치입니다. 천천히 그림자 괴물들에게 먹혀가는 걸 실시간으로 구경 가능합니다. 구경하기 싫으면 발악이라도 해보시던가.


6 - 모자이크 지대
150px-Mosaic_Icon.png185px-Biome_mosaic.png

장점
다 있습니다!

단점
다 부족합니다! 특히 식량이! 엄청!



7 - 묘지
150px-Graveyard_map.png250px-Gy.png

장점
삽을 얻고 난 후에는 무덤을 도굴하면서 아이템을 챙기고, 그걸 돼지 왕에게 가져다 주면 금이 왕창 쏟아집니다. 보석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며, 톱니바퀴가 뜰 확률도 있습니다.
금이 여기저기 조금 떨어져 있습니다.

단점
무덤 다 파고 나서 뭐 할 건데요? 자리 옮겨야 합니다.
식량 나무 암석 건초 잔가지 뭐 하나 있는 게 없습니다. '거의 없는' 게 아니라 '그냥 없습니다.'
묘비 부숴서 대리석이라도 나왔으면 좋겠지만 묘비는 부숴지지 않습니다. 설마 진짜 부숴서 대리석이 나온다 쳐도 대리석도 쓸 데는 없습니다.



추천 지대는 거의 초원 지대와 사바나 지대입니다. 게임 이름을 보면 짐작하시겠지만, 일단 이 게임의 목적은 안 굶는 겁니다. 배가 든든해야 어디 탐험이라도 나가고 그러죠. 저 두 군데가 다 안 괜찮으면, 버치넛 숲 지대(특히 주변에 돼지 마을이 있는 곳)에 자리를 잡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나마 식량이 풍부해요.
그리고 위에 괴물고기를 많이 구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만, 괴물고기는 정말 대체재가 없을 때 먹는 겁니다. 허기는 잘 채워주지만 자주 먹으면 체력과 정신력이 남아나질 않아요.




2. 정착 시작


자, 괜찮은 땅을 발견하셨나요? 그럼 이제 여기서 겨울/여름 그 혹독함을 견뎌내실 준비를 하셔야겠죠?
겨울이 다가오는데 땔감과 옷이 없다.
여름이 다가오는데 옷은 없고 불은 난다.

이것만큼 끔찍한 건 없습니다.

그리고, 정착할 땅을 찾느라 이미 당신의 정신력과 체력은 반쯤 거덜이 나 있겠죠. 아님 완전히 거덜이 났거나요. 이것도 같이 해결해봅시다.
물론 재료로 쓸 나무와 돌, 건초와 잔가지 약간, 금을 미리 챙겨와야 합니다. 원하는 정착지를 찾았다면, 이제 주변을 둘러보면서 저 재료들을 한가득 들고 와서 하나하나 건설해나가면 됩니다.

필수 제작 품목 (별도 표기가 없을 시 과학 탭)

과학 기계 -> 연금술 기계
Science_Machine_Build.png
Alchemy_Engine_Build.png
문명의 혜택을 보고 싶으면 시드마이어... 가 아니라 과학 기계와 연금술 기계를 통해서 생존 도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당장 삽 같은 것부터 시작해서, 겨울에 쓸 모자, 조끼, 여름에 입을 조끼, 비를 막아줄 우비... 이 모든 것이 정신력 관리에 필요합니다. 과학 기계를 만든다면, 과학 기계 주변에선 그동안 만들 수 없었던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번 만들어 본 건 또 만들 때는 과학 기계 옆에서 만들 필요 없이, 재료만 있으면 어디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캐릭터로 아직 만든 적이 없던 것'을 새로 만들면 정신력이 15가 회복됩니다! 과학 기계를 만들고, 밧줄과 삽 하나씩 새로 만들어보기만 해도 벌써 정신력이 30이 찼습니다. 아직 만들 것은 한참 남았는데도 벌써 30이나 정신력이 오르다니. 첫 정착 직후 정신력은 금방 회복될 거 같네요.
연금술 기계는 과학 기계의 상위 기계입니다. 과학 기계가 유치원이라면 연금술 기계는 병설 유치원이 딸린 초등학교와 같죠. 과학 기계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으면서, 과학 기계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재료를 아끼기 위해서는 연금술 기계를 만든 후 과학 기계를 만드시면 됩니다.

화덕, 흡열 화덕
150px-Firepit_Build.pngEndothermic_Fire_Pit_Build.png

? 고작 화덕이 필수라고? 라고 묻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모닥불과 화덕은 같은 '고정된 불' 이지만, 큰 차이가 몇몇 있는데...
1. 모닥불은 불이 클 경우 주변에 불이 옮겨붙지만, 화덕은 그렇지 않습니다.
2. 모닥불은 다 타면 사라지지만, 화덕은 다 타고 불이 꺼져도 재료를 넣으면 다시 타오릅니다.
3. 화덕은 모닥불보다 연료의 효율이 두 배 더 높습니다.
특히 3번. 더 적은 수의 장작으로 더 긴 밤을 버틸 수 있다는 건 분명한 장점입니다. 여러분들이 쉽게 연료로 쓰시는 나무(log)를 예로 들면, 모닥불에서는 45초간 타오르지만, 화덕에는 90초간 타오릅니다.

그럼 흡열 화덕은 뭘까요? 말 그대로, '열을 빼앗아 가는 불'입니다. 이 불은 주변을 푸른 빛으로 밝게 만들어 줍니다.
그럼 무슨 쓸모가 있느냐? 바로 여름에, 더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온이 아무리 올랐어도 저 불을 지펴주면 서서히 체온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요리를 할 수 없습니다!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없어요! 때문에 여름엔 일반 화덕에도 불을 지펴서 고기를 구워야 하기 때문에, 연료 소모량이 몇 배로 커집니다.

피뢰침, 소방 기계
50px-Lightning_Rod_Build.pngIce_Flingomatic_Build.png

정착 후, 구조물을 다 건설하고 하룻밤 동안 잠깐 사냥을 나선 당신. 어젯밤은 비가 가득 내리고 번개가 쳤습니다. 돌아와보니... 어?
143px-Burnt_Alchemy_Engine.png
어?
모든게 다 불타 있습니다.
이것은 구조물이 벼락을 맞아서 불이 붙고, 이 불이 다른 곳에 옮겨붙음으로서 발생하는 일입니다. 이 일을 방지하기 위해선 피뢰침이 필요하며, 여름엔 자연 발화가 자주 일어나므로 소방기계도 하나 구비하셔야 합니다. 피뢰침의 범위는 의외로 넓으므로 한 개 정도면 웬만해선 커버가 가능할 겁니다.
소방 기계는 톱니바퀴와 얼음을 구하기가 많이 짜증나므로, 봄으로 시작한 게 아니라면(즉, 가을로 시작했다면) 좀 천천히 만들어두셔도 됩니다. 겨울에 얼음이 잔뜩 얼기 때문에 재료 구하기도 쉽습니다. 봄으로 시작하셨다면 그 무엇보다도 먼저 만들어두세요. 곧 여름이 다가옵니다!
주의 : 소방 기계는 우클릭으로 가동을 멈추었다가 다시 가동시켰다가 할 수 있습니다. 가동 중일 땐 연료를 넣어주어야 하므로(연료 엄청 먹습니다. 위에 흡열 화덕에 적은 것처럼, 안 그래도 연료를 많이 먹는 여름인데 이거까지 관리해주려면 진짜 미친듯이 땔감을 모아야 합니다.), 봄/가을/겨울에는 꺼 두시는 게 좋습니다. 소방기계를 우클릭하면 키셨다가 끄셨다가 하실 수 있습니다. 

권장 제작 품목

농장, 향상된 농장 (식량 탭)
Basic_Farm.pngImproved_Farm.png
저는 필수 제작 품목이라고 생각합니다만,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970309&s_no=970309&kind=humorbest_sort&page=1&o_table=gametalk 이 글의 리플에 보시면 농장을 비추하시는 분도 있으시더라고요. 아직 이유는 모르지만, 비추하는 이유도 있으리라 생각해서 이 항목으로 넣습니다.
농장은 초기 투자가 진짜 더럽게 필요합니다. 특히, 향상된 농장은 밀짚 10개에 돌 4개, 똥 6개나 필요한 주제에, 보통 하나만 짓는 분은 거의 없으니(위그프리트는 너무 많이 지어도 야채/과일을 못 먹으니 하나만 지어서 냄비 재료에 들어갈 것만 가끔 재배하긴 합니다만, 입문자분들에게는 위그프리트가 없으실 테니 굳이 하나만 만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 배 이상의 재료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저거 만들 때 쯤이면 비팔로는 변비가 걸렸는지 괜히 똥을 덜 싸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요. 하지만, 보상은 확실합니다!
예를 들면, 가지나 석류가 나왔을 경우, 이것은 그냥 먹으면 평범한 식량이지만 구워 먹으면 체력이 20이 찹니다. 요리하지 않고 그냥 굽기만 해도요. 농작물은 효율이 좋은 작물이 많지만, 함정도(두리안....부들부들...) 있으므로 그거 하나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농사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씨앗을 심으세요
2. 기다리세요(비료를 주어도 괜찮습니다.)
3. 짜잔! 자랐습니다! 특정 작물의 씨앗을 준 게 아니라면, 작물은 무작위적으로 나옵니다.
햇빛이 게임 시간으로 20시간만 비추면 자라고, 밤 중에도 비료만 주면 잘 자랍니다. 단, 겨울에는 뭔 수를 써도 자라지 않습니다.

새장 (구조물 탭)
100px-Birdcage_Build.png
괴물고기의 페널티 없애기 #1이자, 농장과도 극강의 시너지를 보이는 새장입니다. 제작할 때 금을 좀 많이 잡아먹는 게(초반에 금 6개면 의외로 부담은 좀 됩니다...) 흠이긴 하지만, 한번 만들고 새까지 안에 들여넣으면 그 값은 합니다.
이 새장엔 여러가지 능력이 있는데
1. 고기를 주면 먹고 알을 낳습니다. 괴물고기는 구워서 주거나 육포로 만들어서 주면 됩니다. 거의 일반 고기보다는 괴물고기를 구워서 먹이실 테지만, '유통기한이 다 되어가는 고기'도 쌩쌩한 알로 바꾸어줍니다. 심지어, 유통기한 다 되가는 알도 한번 구워서 먹여주면 또 새로운 알을 낳습니다!(동족상잔...의... 비애... 제일 잔인한 건 인간이라더니...)
2. 농작물을 주면 그 씨앗을 줍니다.(솔직히 농작물을 먹고 씨앗을 준다는게 싸서 주는 거 같지만 자세한 비유는 치웁시다.) 씨앗은 최대 1개에서 3개까지 주는데, 일반 씨앗 1~2개와 먹인 특정 농작물의 씨앗 1~2개를 줍니다. 씨앗을 한개만 줄 때는 반드시 그 농작물의 씨앗을 주므로, 다시 그 무작위적 확률을 뚫고 특정 작물을 재배하기 위한 노력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냥 다시 키우고 다시 새 먹이로 주면서 원하는 작물 씨앗을 많이 확보하시면 됩니다.

육포 건조대 (식량 탭)
Drying_Rack_Build.png
음식으로 정신력 회복하기 그 첫 걸음입니다. 이것은 고기에게 있어선 작은 건조대이지만, 우리에게 있어선 위대한 정신력 회복의 서장이지요. 농장과 동시에 만들기엔 건초 소모량이 좀 지나치게 압박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쓰는 사람에 따라선 농장보다 더 한 효율을 냅니다. 큰 육포는 정신력을 15 회복하며, 작은 육포도 정신력을 10 회복하고, 체력도 큰 놈은 20, 작은 놈은 8이나 회복하기 때문입니다. 채워주는 허기 양에 비해 체력/정신력 회복이 어마어마 합니다.
몬스터 고기의 경우엔 구우나 육포로 만드나 피는 똑같이 3 떨어지겠지만, 구운 몬스터 고기는 정신력을 10 깎고, 몬스터 육포는 정신력을 5만 깎습니다. 무엇보다도, '돼지왕이 유일하게 받는 몬스터 고기입니다.' 구운 몬스터 고기건, 보통 몬스터 고기건 안 받던 돼지왕도 몬스터 육포는 금 하나씩 주면서 삽니다. 보존 기간도 늘어나니 일반 고기를 말리지 않을 땐 몬스터 고기를 말리는 게 좋습니다.
재료인 숯을 어떻게 구하는 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간단합니다. 나무를 베고 나서 태우는 게 아니라, 태우고 나서 베시면 됩니다. 그럼 숯을 얻을 수 있습니다.

냄비 (식량 탭)
Crock_Pot_Build.png
괴물고기의 페널티 없애기 #2이자, 음식으로 정신력 회복하기 그 두번째 걸음입니다. 입문자분들에겐 요리 레시피를 보고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http://dont-starve-game.wikia.com/wiki/Crock_Pot) 단, 과일과 야채의 구분은 해 주셔야 합니다. 이게 귀찮으시다면 냄비는 생략하셔도 괜찮습니다.

아이스 박스 (식량 탭)
Ice_Box_Build.png
음식을 오랫동안 보관하는 데 특화된 구조물입니다. 냉장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존 기간이 두 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폭발적으로 식량을 얻었을 때 특히 좋으며, 농사를 지을 때 씨앗 보관소로도, 육포를 말릴 때 육포 건조대가 부족할 시 남은 고기 보관소로도, 또 다 말린 육포 보관소(육포 자체가 보존 기간이 긴 데, 그 기간이 두배로 늘어납니다.) 좋습니다. 단, 그날 벌어 그날 먹고 사는 분들은 상관 없습니다. 겨울엔 농장을 통한 식량 수급이 불가능하니 이것을 안 지으면 육포를 잔뜩 만들어야 할 겁니다.

벌집 (식량 탭)
100px-Bee_Box_Build.png
양봉의 시작입니다. 벌이 꿀을 가져 갈 때마다 공격해오고, 봄에는 꿀을 안 가져가도 공격적이긴 합니다만, 여름과 가을엔 그만 한 값을 합니다. 단, 겨울에는 꿀 생성 속도가 확 늦춰집니다.(대신 겨울엔 벌집에서 꿀을 털어가도 반격하지 않습니다.) 사탕, 꿀 반창고를 만드는 필수품이기도 하며, 그냥 가지고 있어도 유통기한이 길어서 훌륭한 식품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상자 (구조물 탭)
K-600.jpg
... 아 이거 말고

Chest_Build.png
9칸의 보관함을 가진 상자입니다. 돈 스타브에서는 바닥에 아이템을 둬도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난 상자따위 버려두고 그냥 바닥에 아이템을 보관하겠어!' 하시는 분은 말리지 않겠지만, 상자엔 여러가지 능력이 있습니다.
1. 방수가 됩니다. 연료는 젖으면 불 붙는 시간이 짧아지고, 음식은 젖으면 썩는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바닥에 두면 젖는 것을 막을 수가 없으며, 다시 말리기까지도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만, 상자 안에 두면 괜찮습니다.
2. 두더지는 돌을 훔쳐먹고 칠면조는 과일을 주워먹습니다. 토끼도 당근은 주워먹고, 사냥개는 고기를 주워먹지요. 상자 안에 두면 이 불상사는 막을 수 있습니다.
3. 미관상 이쁩니다. 정리하기도 편하고, 내 아이템이 몇개 있는지 체크하기도 편합니다.


프레스티해티헤이터(속칭 모자기계) -> 그림자 제어장치 (마법 탭)
Prestihatitator_Build.pngShadow_Manipulator_Build.png
과학 기계를 지으면 모자 기계를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토끼 네 마리를 구하는 게 좀 짜증나긴 해도, 마법 아이템을 만드는 첫 걸음입니다. 그림자 제어장치는 모자 기계의 상위 구조물로, 과학 기계와 연금술 기계와의 관계와 똑같습니다. 즉, 그림자 제어장치를 만들면 그 뒤로 모자 기계는 필요가 없어요.

면도기
Razor.png
윌로우는 필요 없습니다만, 윌슨은 정말 필요합니다. 수염에는 방한효과가 있으므로 겨울엔 길면 길 수록 좋지만, 여름에는 오히려 더 더워집니다. 때문에 여름에는 수염을 짧게 유지시켜주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비팔로 털을 깎을 수 있습니다만, 비팔로는 털을 깎아내면 바로 공격적으로 변하니 비팔로 모자를 쓰던가, 아니면 잘 때 깎아주세요.

취향 제작 품목

온도계, 습도계 (과학 탭)
80px-Thermal_Measurer_Build.pngRainometer_Build.png
위의 날씨 계산기를 보면 아시겠지만 저것만 알고 있으면 기온이 어떻게 변하는지 언제 어느 계절이 오는지 정도는 알게 됩니다. 그리고 여름과 겨울이 되면 애초에 밝기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느낌도 확 옵니다. 하지만 외우지 않았을 때, 실수로 트랩을 작동시켜서 계절이 뒤틀렸을 때는 유용합니다. 습도계 역시 내 인벤토리에 방수 제품을 챙기고 가야 하는지 아니면 보관해두고 갔다와도 되는지 결정하는 데 은근 쓰임새는 있습니다.
고수분들 같은 경우엔 비가 온다고 예보되면 농업을 준비하고 비가 그친다고 예보되면 사냥 후 육포 건조를 준비하는 식으로 사용하던데, 전 아직 그 정도로 철저하게 이용하진 않습니다.

예시를 위해 제 정착지 캡쳐를 첨부합니다.
K-597.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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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착생활 유지

안타깝게도, 여기에 있는 일부 짐승샛퀴들은 우리를 환영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취해야 할 행동은? 전투와 채집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장비가 필요하겠죠?
※주의 : 건초와 나무의 경우엔, 한계까지 모았다 싶으셔도 더 모으세요. 밧줄과 나무는 웬만한 제작품에 다 들어가며, 특히 나무갑옷과 풋볼 헬멧을 만들다 보면 두가지가 제일 많이 부족합니다. 거기에다가, 보통의 경우 나무로 땔감을 쓰기 때문에 더더욱 부족해집니다. 제 경우엔 상자 한 가득 나무를 채워놓아도, 여름엔 반 이상 써버럽니다. 나무갑옷(전투용), 소방 기계(화재방지용), 흡열 화덕(체온 유지용), 일반 화덕(조리용)으로 미친듯이 소모됩니다.


필수 제작 품목

배낭 (생존 탭)
Backpack.png
인벤토리를 8칸이나 늘려주는 배낭입니다. 갑옷하고 동시 착용은 불가능하므로(갑옷 위에 배낭 매면 안 되나...) 전투 시엔 갑옷으로 갈아끼워 주어야 합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자원을 모아서 정착지로 들고 가는 데 필수품입니다.


창, 나무 갑옷, 풋볼 헬멧 (전투 탭)
Spear.pngLog_Suit.pngFootball_Helmet.png
전투 3종 세트입니다. 이것보다 절대 수치가 좋은 방어구도 있지만 이 세 가지가 비용 대비 효율이 최고입니다. 8일부터 12일 사이가 된다면 밤에 사냥개가 한 번 쳐들어오고, 그 후로 6일에서 10일 주기로 사냥개가 옵니다. 첫 습격 때는 도끼와 풀 갑옷만으로도 충분했지만, 날이 갈 수록 수가 점점 늘어납니다. 그러나 과학 기계를 갖춘 지금은 무서울 게 없습니다. 늪지대에서 촉수/어인/거미에 대항해서, 암석 지대에서 키다리새/거미에 대항해서, 초원에서 살인벌들에게 대항해서 몸을 지키려면 이거 한 세트는 제작해두셔야 합니다.(자꾸 위그프리트 얘기가 나와서 죄송합니다만, 위그프리트는 투구와 창은 전용 제작템으로 대체하시고 나무갑옷만 만드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아까도 말했듯이 입문자에겐 위그프리트가 없겠지만요.)

금 장비 세트(도구 탭)
Luxury_Axe.pngOpulent_Pickaxe.pngRegal_Shovel.png
공통으로 금 2개와 잔가지 4개를 필요로 합니다. 귀하디 귀한 금을 고작 도구에 쓰다니! 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일반 도구에 비해서 금 도구는 4배의 내구도를 지닙니다. 오히려 재료를 아끼는 방법이 된다는 거죠.

취향 제작 품목

돼지가죽 가방 (생존 탭)
Piggyback.png
무려 14칸의 추가 인벤토리를 보장합니다! 마는...
필수가 아니라 취향으로 내려온 데는 그만 한 이유가 있겠죠? 이 가방엔 슬픈 전설이 있습니다.
이동 속도를 10%(오리지널에선 20%!)를 낮춥니다... Aㅏ....
이동 속도를 포기하고서라도 더 많은 소지품을 원하신다면
아니면 지팡이를 만드셨다면 착용하셔도 좋습니다.

이빨덫 (전투 탭)
Tooth_Trap.png
수동적인 전투 상황(습격 당할 때)에서 특히 좋습니다. 한번 설치하면 60 대미지(창의 1.5배 정도 됩니다.)를 적에게 주고, 10회 이용 가능합니다. 단, 한번 이용 할 때마다 재설치를 해 줘야 한다는 건 좀 귀찮긴 하지만...

부메랑 (전투 탭)
Boomerang.png
던집니다. 받습니다. 도끼와 같은 공격력이지만 원거리라는 게 메리트입니다. 단, 제떄 받지 못하면 내구도가 한번 더 까이고(이건 그렇다 쳐도) 본인도 피해를 받습니다! 괜히 권장이 아니라 취향 쪽으로 끌어내려진 게 아닙니다. 밑에 설명할 다트가 몇 배 낫습니다...마는 부메랑 만드는 재료가 훨 구하기 쉬워서...

다트(전투 탭)

3가지 다트가 있습니다.
Sleep_Dart.png수면 다트  Fire_Dart.png화염 다트  Blow_Dart.png일반 다트
수면 다트는 맞추면 잡니다. 보통 보스몹을 잠재운 뒤 주변 몹을 정리하거나, 도망가는 놈들을 재워놓고 다가가서 패거나 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화염 다트는 맞추면 상대에게 불이 붙습니다. 3층 거미집이 뭉쳐 있을 때 등 구조물을 철거할 때, 아니면 적에게 불을 붙이고 도망가는 힛앤런으로도 씁니다.
일반 다트는 상대에게 100 피해를 줍니다. 이 수치는 그 어떤 무기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세가지 다 효과는 괜찮지만, 새 깃털이 하나씩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수면 다트를 위한 깃털이야 까마귀나 펭귄에게서 많이 떨어지니까 그렇다 쳐도, 화염 다트는 붉은새 깃털(겨울에는 안 나옵니다.), 일반 다트는 눈새 깃털(겨울에만 뜹니다.)이 필요합니다. 그럼, 여름과 겨울에 집중적으로 덫을 설치하면 되지 않느냐 하실텐데, 여름과 겨울에도 까마귀는 뜹니다... 무엇보다 늪지대에서만 나는 갈대(보통은 꿀 반창고를 만들고, 위커바텀의 경우 마법책까지 만들어야 합니다.)를 소모한다는 것도 은근 속이 썩습니다만, 만들면 효과는 보장합니다.

지팡이 (의류 탭)
Walking_Cane.png
이건 초보분들에겐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정말 제게는 핵심 아이템이라서 설명드립니다.
이동 속도를 20% 증가시키며, 무기와 동시에 착용할 수 없습니다. 단, 재료가...
겨울에만 나오는 바다표범 맥터스크를 죽이면 50% 확률로 떨어지는 월루스 상아로 만들어야 합니다. 즉, 겨울에 맥터스크의 보금자리인 이글루를 찾아서(사실 겨울이 아니라도 이글루 흔적은 남아있으니까 찾기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맥터스크를 잡아족쳐야 합니다. 그런데 맥터스크는 멀리 있을 때는 다트를 쏘면서 공격해오고, 얼음 사냥개 두 마리를 부리며, 캐릭터가 근접하면 뒤로 빠집니다. 전투 장비를 끼고 추격하면 겨울에 너무 춥고, 그렇다고 방한 장비를 끼자니 사냥개나 다른 무리들이 당신을 가만 놔두지 않습니다. 다트로 처리하면 편합니다만, 다트를 만드는 게 일단 문제라서...


전투 및 채집 장비를 다 갖추었나요?
그럼 이제 다음 행동들 중 취향에 맞는 행동을 하시면 됩니다.

① 전투용 전진기지를 하나 짓습니다. 말이 거창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화덕 하나, 흡열 화덕 하나, 이빨덫 가득이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상자에 전투장비와 회복약을 가득 넣어두시는 분도 있는데, 상자가 여름에 불타버리거나 번개맞고 불타버리면 눈물납니다. 그렇다고 거기까지 방화 장비를 갖추자니, 피뢰침은 그렇다 쳐도 소방 기계가 먹는 연료는 장난이 아닙니다. 제 경우엔 이빨덫과 화덕, 흡열 화덕만 갖춥니다.
② 근처에 돼지 집과 거미 집을 지어서 파밍하는 분도 계십니다. 3층 거미집을 부수면 건설 가능한 거미집(건설하면 1층 거미집이 나옵니다)이 나오는데, 이것을 적당히 멀리 지어두고 거미 몇 마리씩 잡으면서 거미줄을 얻는 방법입니다. 돼지집도 같은 원리로 나오는 돼지를 잡으면서 돼지 가죽과 고기를 얻으시는 분도 계시구요. 전 그냥 원정을 떠납니다.
③ 건초와 잔가지(그리고 딸기 덤불) 등등을 뿌리까지 캐 온 다음, 정착지 주변에 옮겨서 심는 분들도 계십니다. 건초의 경우엔(그리고 딸기 덤불도) 옮겨 심은 뒤 똥을 주어야 다시 제대로 자랍니다. 이 방법은 '급할 때 바로바로 채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지만, '귀찮다'는게 제일 큰 단점이죠. 똥도 주워와야 하고 삽도 두세개는 만들어야 할 테고... 전 귀찮아서 안 합니다. 그냥 좀 멀리 돌아다니는 게 낫다는 생각으로...
④ 터치스톤(부활하는 곳) 주변에 '내가 부활했을 시 필요한 것들'을 가져다 둡니다. 제 경우엔 과학 기계 하나를 지어두고, 상자 하나를 만들어 둔 뒤, 체온 유지 돌, 계절별 옷, 지팡이, 땔감 재료를 둡니다. 수박 농장을 짓기도 합니다.)
⑤ 돼지 마을을 찾습니다. 고기와 도굴품을 금으로 바꿔올 수 있으며(특히, 몬스터 고기를 육포로 만든 다음 돼지 왕에게 금으로 바꾸면 은근 금이 부족하지 않게 지낼 수 있습니다.), 돼지에게 고기를 줘서 하루 동안만 친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전투를 같이 하고, 벌목을 도울 수 있습니다.(그러니까 도끼로 할 수 있는 것만. 곡괭이나 삽, 해머로만 할 수 있는 것은 못 합니다.)친구인 돼지는 정신력 증가 오오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근처로 가면 정신력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돼지는 멀리 떨어지려 하지만, 밤에 잘 때 옆에 달라붙어 있으면 회복하기 쉽습니다. 근데 이렇게 적고 보니 친구라기보단 고기라는 일당을 주고 부려먹는 용역 느낌이...)

초보들은 묻습니다. '전투용 전진기지가 왜 필요한가요?'

바로, 계절 거인들 때문입니다. 이것들은 지나가는 길에 있는 모든 것들을 부숩니다. 그리고 무조건! 플레이어 주변에서 생겨나구요.
만일, 어떤 일을 하고 있건 간에, 뭔가 캐릭터가 뜬금없이 무서운 대사를 한다면(개 짖는 소리가 울려퍼지지 않거나 땅이 울리고 있다면 더더욱!) 바로 대피하세요. 구조물을 살리고 싶으시면 미리 전진 기지로 피난한 뒤 거기서 싸움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어떡해요! 너무 늦게 알아챘어요!'라는 경우엔, 최대한 구조물로부터 멀리 떨어트려 놓는 것을 먼저 하세요. 기껏 이쁘게 지어놓은 구조물이 한 순간에 사라집니다. 재건하실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몸에 힘이 쭉 빠지는 것은 막을 수 없겠죠.
단, 한 계절에 한 마리씩만 생겨나니 그 점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시 묻습니다. '돼지 마을은, 돼지 왕은 어떻게 찾나요?'

지도를 탐험하다 보면, 두 가지 종류의 길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300px-Curvy_roads.jpg
이렇게 포장되어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길은 두 개의 돼지 마을을 연결합니다. 돼지 마을에는 꽃 무더기, 당근 무더기, 건초 무더기, 딸기 덤불 무더기가 무작위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므로, 급할 때 돼지 마을에서 허기를 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돼지 마을 두 개 중, 한 곳(버치넛 숲 근처)에는 돼지왕이 있습니다. 즉, 저 길만 찾으면 일단 돼지 마을 두 개의 입구는 찾은 셈이며, 돼지 왕도 곧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모두 만드셨다면, 이제 다시 모험을 떠날 시간입니다! 동굴에서 고대 폐허로 떠나 위험천만한 여행을 하건, 애초 게임의 목표대로 다음 세계로 가는 열쇠를 찾건 어드벤쳐 모드로 진입하건,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입니다.

다음엔 애초 게임의 목표/캐릭터별 팁/계절별 팁/동굴 탐사 입문/식량 관리법/적응이 된 사람들을 위한 어드벤쳐 모드 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s. 근데 의류 관련 팁은 계절별 팁에 넣는게 나을까요, 식량 관련에 묶어서 하는 게 나을까요? 계절별 팁에 넣자니 너무 길어질 거 같고, 식량 관리에 묶어서 하자니 둘 사이에 그렇게까지 큰 관련이 없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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