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연방이민(express entry)으로 이민을 신청할때 점수가 그달 기준을 넘어 선발이 되면 초청장(ITA)를 받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나는 이런사람이다"고 말한 증거 자료들을 요구합니다.
영어성적표라거나, 대학졸업장(북미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evaluation된 것)이라거나, 가족관계기록부라거나(영어로 번역해 공증받은거). 이민용 건강검진결과 그리고 범죄경력회보서등이 그거죠
뭐 대부분의 자료는 사실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국은 국가기관으로 부터 서류떼기 좋은 나라거든요. 범죄경력회보서만 해도 한국은 신분증 들고 경찰서 민원실 찾아가면 영문으로 5분안에 떼줍니다. 심지어 집에서도 민원24를 통해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특정한 외국에서 6개월(연속이 아니라 합산 6개월입니다. 예를 들어 3개월살다 돌아왔다가 다시 2개월 살다 또 귀국했다가 1개월 산 경우등 포함)이상 산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장벽이 있으니, 바로 해당국가 범죄경력회보서 입니다.
주로 워킹홀리데이, 교환학생, 주재원으로 다녀온 사람들이 해당되죠..
6개월 이상 산 모든 나라의 범죄경력 회보서를 받아야 하는데, 이게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 주는 FBI의 police clearance certificate의 경우 홈페이지에 아얘 16~18주 걸린다고 명시돼 있습니다(연방경찰이 각 주 경찰에 조회하고, 답신받고, 뭐 이러나 봅니다). 미국에 교환학생으로 1년 다녀왔던 아내는 지금 이 FBI 범죄경력회보서를 받기 위해 고생중입니다. 9월 초에 신청했는데, 당연한 얘기지만 아직 안왔습니다.
같이 근무하는 필리핀사람 역시 필리핀의 범죄경력회보서를 받아야 하는데 너무 오래걸린다고 투덜대더군요..
문제는 ITA를 받은 후 모든 서류를 다 낼때까지 주어지는 시간이 60일 정도라는 겁니다. 범죄경력회보서라는 물건은 보통 유효기간(3~6개월정도?)이 있으니 미리 떼놓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ITA를 받고 나서 떼기 시작하면 미국같은 경우는 기본 16주니 108일....( ")
뭐 다행스럽게도 캐나다 이민청 역시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는거 같습니다. explanation letter를 워드로 잘 쳐서..."나 미국에 신청했는데 오래 걸린데"하고 보내면 걔들이 "어 그거 오래 걸린다고 알고 있어. 받으면 받는대로 보내줘"합니다만 ITA는 받은 상태에서 범죄경력회보서가 없어 전전긍긍하는 것도 별로 기분이 좋지 않죠
이래저래 점수 계산해 보시고, 곧 뽑힐거 같다 싶으신 분+해외 체류 경험이 있는 분들은 일단 미국이나 필리핀 같은, 오래 걸리는 곳의 범죄경력회보서부터 빨리 받아두시기 바랍니다.
참고삼아. 1. 미국의 경우 FBI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데, 대충 한국 경찰서에 자기들 서식을 들고가 경찰관 앞에서 지문을 찍은 후 해당 경찰관의 싸인을 받아서 그걸 우편으로 보내라고 돼 있더군요..
이 사이트에서 FBI 범죄경력회보서 떼는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cic.gc.ca/english/information/security/police-cert/north-america/united-states.asp
참고삼아 2. 캐나다 RCMP criminal record check의 경우 우편으로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캐나다 입국해서 받으면 3일안에 우편을 발송, 일주일 안에 옵니다. 비지터 비자로 입국하셔서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참고로 캘거리 같은경우 경찰서 가서 하지 마시고 아래 링크한 글 마지막 문단을 참고하셔서 agent가서 하세요...
http://blog.naver.com/sionally39/220837389642
출처 | http://blog.naver.com/sionally39/22084888047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