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트럭 8년정도 운전하다가
화물차로 바꿔 해봤습니다...
덤프트럭 경우 월 매출이 900만~1,300만 정도 평균적이라 봅니다
일 하기나름이고...술먹고 제끼고 그런거 안해야됩니다...
장거리 운송차량 제외한 매출이구요...인천과 인근 근거리 경기 지방에서 일할떄니까요...
그떄는 쥐새끼가 기름값올려놔서 1300찍고도 기름값 800~900만원 나가던 떄라....쩝...
이...1300도 밤낮 체력되는대로 돌고...
상차순번 앞순번 10순위 이내에 들려고 새벽 2시는 나와야 1탕이라도 더해서 벌어들인겁니다..
대충 공무원처럼 정시 출근하고 퇴근 일해선 답안나옵니다.
지금이랑 틀리지만 그땐 기름 800~900찍고 할부 300찍고 도로비등등 내고 250~300선 남겼었네요...
월급 쟁이보다 나아보이려나요??
글쎼요...저 밤잠 설치고..잠안자고 36시간 주야주 도 돌아보고...힘들었습니다...
얻은건 포동포동찐 살과...당뇨병 얻었습니다...차에 앉아서 운동을 당췌 안하니까요..
버튼하나로 덮개덮고 다 조작하니...차에서 거의안내립니다...평균하루 12~14시간 운전
매달 나가는 병원비 약값...손해인듯...
그래서 조금이라도 움직이고 차에서 자주내리는 화물차로 바꿧습니다...
화물적재하고 갑바 치고 깔깔이바 매고 하다보면 땀이 줄줄 흐릅니다...
그래도 살은 크게 안빠지네요...
일반 카고 트럭 5톤 축차기준으로 평균 700~900선으로 봅니다...
화물 알선소 끼고하고 알선소 능력 차이는 좀 있습니다...
알선소서 일받아서 나가고 들어올땐 화물 중개 어플로 용차짐 얻어서 내려옵니다...
전북권에서 서울 올라가는 5톤축차짐(11톤급)..단가 20~28만원선 싣고 올라가고
내려올때는 콜(화물중개어플)짐 싣고 내려오는데...
5톤단가 개판입니다...서울-세종 12만원...서울-전북권 15~18선...미친 ㅋㅋㅋㅋ
예쩐 2.5톤 단가가 요즘 5톤 단가랍시고 올라옵니다 ㅋㅋㅋㅋ
양아치 알선소가 좀많은듯...중계 수수료를 알수가없으니까요...인수증(후불)운임은요...좀 많이 떼는거 같아요..
그래서 선/착불 짐 잡게 되는경우가 많아지네요..
선/착불짐은 단가가 왠만하면 10키로당 1만원꼴로 나오거든요...
정상단가랍시고...나오는게 10키로당 1만원꼴...(전아니라고봅니당...더 받아야하는..._)
하루 꼬박 돌면 40만원 버는게 평균적이랄까요...(물론 화물코스-알선소 능력에따라 다릅니다)
그렇게 돌고 다음날 올라가는 짐 상차해둬야 그날이 풀코스 뛰었다고 할만할려나요...
그렇게 하루2탕이상 해줘야 900찍을까 말까합니당...
없는날도 많고...편도로 다녀오는 날도 있고...상황에따라 다 틀립니다...
왕복짐 안차면 운행안하시는분도 계시고...하루이틀...
작년10월,11월,12월은 그럭저럭 일좀 됬는데...제가 초짜때라 시원찮아서 매출얘기 하기 힘들구요...
올해만 말씀드릴게요...
운송은 벽돌이나,,,목재,같은 건축자재 위주입니다...
차는 9.5톤 축차...16톤 등록되있습니다...
뭐...취급은 거의 5톤축차 취급입니다...운송중량도 비슷하구요...
1월~2월 7월 장마 8월 무더위 일안함...9월 추석비수기입니다..
1월 500만-비수기
2월 600만-비수기, 설명절,1주일 그냥 놉니다..
3월 800만-그럭저럭 공사시작 성수기 시작
4월 850만-성수기
5월 900만-성수기
6월 1020만-성수기 비오기전에 최대한 물량늘어남..기름값 480만원 ㅋㅋㅋㅋㅋㅋㅋ
7월 650만-장마로 1주일 푹 쉬었습니다...일이없음...
8월 850만-전달 일못한거 매꾸려고 잠안자고 콜잡고 돌아다녔습니다..
9월 650만- 추석덕에 1주일 푹쉬었습니다..매출 급감...
10월 800만(예상) 경기가 좀 안좋네요...오더가 안떨어져요...
평균 700~800선이죠머...2016년 경제상황에 의한 매출이구요...(알선소 차이있슴)
기름값 300~400선(9.5톤이라 5톤보다 기름값 더나옴) 나가구요...유가보조 받아도...250~300선이고...
할부 240만원...도로비 50만원
(제발 할부를 자산이라고 하지마세요...화물종사자들 웁니다...
1억4천에사서 6년뒤 중고값 5천은 떨어질지 모르겠네요...
할부도 이자포함금액이고..이자포함하면 1억4천넘죠...
지입료 187,000원(영업번호판 지입료)
화물 알선수수료 월총매출7% 월 50~70만원쯤...
기타 소모품비...2만5천키로(2달조금넘음) 타고 엔진오일 교체비용 30만원선(저가오일)
식비같은건...제외하겟습니다...돈나가는게 많네요...쩝
에효...월 900만원은 찍어줘야...
기름값내고 할부값내고 250~300선은 떨어집니다...
그에 못미치는 달은...뭐....월급200선 생각해야되려나요...
차라리 가끔은 매출 걱정없는 월급받는 기사가 나아보일떄가 있네요...
내가 왜 했을까하는 생각이....ㅠㅠ
5톤은 9천~1억선인데..
9.5톤은...축달고 1억4천줬습니다....할부 6년 240만...번호판임대보증금(소멸성) 천만원넘고..,,,,보험료 300만원 다포함입니다..
차라리 25톤을 했어야하나 생각도 들구요...25톤보다 5톤짐이 많다고 들었는데...
저희 알선소만 그런건지...5톤짐보단 25톤이 월등히 많네요..
그러나 단가만 봐선...25톤 단가도 그리 좋은편도아니구...
벽돌기준으로...전북권에서 서울가는단가가 25톤으로 34~38만원선....
그러나...양아치 콜 중개업자들이...내려가는짐이 너무 싸게줍니다...
경기광주에서 전주 오는게 28만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친 ㅋㅋㅋㅋ
그것도 없어서 못합니다...
수도권에서 -전라도행 차량이 미친듯이 많거든요...
전라도 전짜만 떠도...콜 어플에서 해당 화물이 게눈감추듯 사라집니다 ㅋㅋ
그래서 차가 많으니 단가도 하락세고...
유가보조금이랍시고 화물차를 위해서 나오는 나라 세금도...
화주들이 니네들이 유가보조 받으니까...화물 운반비도 그만큼 내릴게~~~
하면서 지들이 혜택 받죠...
중간에서 치어 죽는건 화물차 인듯...
도로비도 열심히 일할수록 50만원 넘기기 일수고...
차량 수리비도 스프링 부러졌다 하면 공임5만원에 현대차기준 스프링 1장당 25~27만원선...(25톤 뒤축 기준...)
타이어 12R급 짝당 37~40만원선...10개월에서~1년정도 탑니다...
한줄(4짝) 갈아내면 160만원돈....
5톤차량 245 타이어도 한짝 25만원...4짝 100만원 나갑니다...
저는 다음달 갈아야할듯...100만원 지출하겠네요...에효..
매일 차고장 안나고 타이어 펑크안나길 빌면서 운행합니다...
힘들어용....
혹여나...퇴직하시면서 화물차 알아보시는분들...
일반카고 하지말란 말은 안하겠습니다...
꼭 하시더라도...고정물량 있는 좋은곳 아님 안하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저 살랑살랑 편하게 일하시려면...
2.5톤 타이탄 같은거사서 큰욕심 없이 일하시는게 제일나아보이네요...
1톤 그리고 2.5톤급차량은 수작업(까대기) 있습니다..
5톤부터 까대기 많이 없어용....
수작업 시러서 9톤반 했다가 할부랑 기름값에 치어죽네영...
저의 하루 일과입니다..
일잘될떄 기준...
전날 오후 3시쯤 서울가는 짐 상차...퇴근 6시
다음날 도착 7시 예정 맞추려고...전주에서 새벽2시 일어나서 차량예열 30분
3시출발 ~3시간운행 아침 6시 서울 도착
7시 하차완료
8시까지 적재함 정리하고 콜(화물중개어플) 탐색
짐잡으면 9시(빨리잡을 경우 늦으면 12시도넘음)
상차장이동 10시
상차후 전북쪽 출발 11시
전북권 도착 2시~3시(수도권차막힘)
3시~4시사이 내일착 화물 탐색 및 상차(있을경우)
6시쯤 퇴근
일잘될떄 기준입니다...이렇게해야 900만원선 나옵니다...
아니면 600~700선...
화물차 운전 편할거 같죠??
몸이나 다른거보다...전 정신력 노동같습니다...
집에오면 아무것도 하기싫고 눕기 바쁩니다...지쳐요...눈도 피로하고
괜히 화물차들이 졸음운전 하는게아니에요...수면부족입니다...
하루 타코메타에 찍히는 운전시간 12~16시간 입니다...
새벽2시나와서 새벽운전하고 아침에 짐내리고좀 쉬어야하는데...내려갈 짐 잡아야하니...
잠은 못잡니다....핸드폰 쳐다보고있어야하니까요,....
그리고 일없어도 알선소 나와서 순번 대기합니다...쉬는게 쉬는게 아닙니다...
비가오나 눈이오나...대기빵....빵만 먹습니다...
이글이...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비슷할거에요...
특수 화물 종류 아닌다음에는 일반카고 단가 좋은곳은 별로 없습니다..
편해보이는 윙바디도 일반카고보다 운임도 더 저렴하고..안좋아요..
높아서 못가는 곳이 많아서 힘들구요....
운전밥...진심 힘듭니다...
결론은...5톤이상 큰차량은 돈먹는 하마입니다...소모되는 비용이 너무 커요..
제가 30중반이니까...저희 아버지 세대처럼 열심히만 하면 큰돈 벌던 시대는 끝난거 같아요...
화물 하시고 싶으신분은 2.5톤 3.5톤 급이 최고인거 같네요 제가 봐서는....
1톤은좀 아쉽구요....단가면에서...
이제 1년지나갔는데...남은 5년할부 어찌 버틸지 걱정이 앞섭니다...
화물차 비추...이미 포화상태임....
군산-광양포스코 한화에너지 등등 석탄 운반(트레일러 덤프)차량도 포화상태...
돈된다고 하면...이놈 저놈 다 차사서 20대 있던게 120대 되버린 탄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배운게 운전이라...다른거 할게 없네요...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