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
|
그게 바로 '돈족탕'입니다.
약 3주 전 어김없이 찾아온 추위에 돈족탕을 해 먹었던 사진이 있어 글을 올려봅니다.
* 아쉽게도 돈족 절단 사진, 핏물빼기, 초벌삶기 사진이 없어 글로 설명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돈족 구입
- 저는 동네 정육점에 가서 돈족을 구입하는데 이것이 예전에 비해 가격이 많이 올라
13000원에 구입을 하였습니다. 팁이라면 팁이고 당연한 것 일수도 있겠지만,
돈족 구입시 절단을 해주시는데 원하시는 족모양, 두께로 절단해달라고 하면 그렇게 해주십니다.
참고로 저는 족모양 그대로 둥글고 얇게 절단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
이 날은 깜빡하고 말을 안 했더니 세로로 절단해주셔서 아쉬었네요..
2. 핏물 빼기
- 뼈가 붙은 부위는 아시는 대로 핏물을 빼줘야 하는데요.
저는 보통 반나절 정도 하는 편인데 이 날은 저녁시간이 얼마 남지않아 1시간 정도 했네요.
보통 돈족은 냉동상태, 절단하기 때문에 이물질이 있을 수 있어 넓은 볼에 어느정도 넣고
찬물로 몇번 씻어내어 불순물을 제거하고 곰탕솥 또는 대야 등에 씻은 족을 넣고 핏물을 빼주게 됩니다.
저의 경우 20분 - 20분 - 20분, 그 후 1~2시간 마다 물을 갈아주며 반나절 정도 핏물을 빼는데
위에 적은 대로 시간이 없어 1시간 정도 간단하게 뺏습니다.
3. 돈족 삶기
- 이 날은 핏물빼기를 적게 하여 초벌을 하여 끓였습니다.
물의 양은 족 위가 조금넘게 넣어 끓는 시점에서 센불 그대로 약 5~10분정도 삶았습니다.
초벌삶기한 족을 깨끗한 물에 씻어 족에 붙은 불순물, 거품등을 제거 해줍니다.
처음 센불로 시작하여 끓기 시작하면 중불 또는 중약불로 불을 조정하고 끓이게 됩니다.
이 시간에 다른 음식과 반찬, 설거지 등을 합니다.ㅎㅎ
불의 세기에 따라 다르지만 1시간 30분~ 정도되면 어느정도 부드러워 지는데요.
저의 경우는 2시간 ~ 2시간 30분정도 끓였습니다. 이 시간이 딱 제 취향대로
살코기는 살짝 식감이 있고 비계, 콜라겐 부위는 몇번 냠냠하면 녹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