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논문을 쓰려고 하는데, 궁금증이 있어서요.. 제가 역덕이라,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예를 들겠습니다.
1번
태조 이성계는 첫째 부인 신의왕후(神懿王后) 한씨(韓氏)와의 사이에 여섯 형제를 두었다. 방우(芳雨)와 방과(芳果), 방의(芳毅), 방간(芳幹), 방원(芳遠), 방연(芳衍)의 순이었다. 또 둘째 부인 신덕왕후(神德王后) 강씨(康氏)에게서는 방번(芳蕃)과 방석(芳碩) 두 아들을 얻었다. 제1차 왕자의 난은 태조가 1392년 8월 한씨 소생 왕자들 대신 강씨에게서 난 방석을 세자로 책봉하면서부터 그 싹이 텄다. 한씨는 1년 전 이미 세상을 떠났고, 당시에는 강씨가 태조의 총애를 받고 있었다. 강씨는 태조의 최측근인 정도전을 비롯해 신진 사대부 출신들과도 가까이 지냈다. 세자로 책봉될 때 방석은 나이가 열한 살에 불과했고, 때문에 정도전이 후견인 역할을 하며 방석을 보호했다. 당초 방원은 아버지 태조에게 맏형인 방우의 세자 책봉을 건의했고, 공신 배극렴(裵克廉)과 조준은 방원이 세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조가 세자 책봉에 대한 의견을 묻자 배극렴은 “시국이 평탄할 때는 적자(嫡子)가, 어지러울 때는 공(功)이 있는 사람을 내세워야 한다.”라며 개국 과정에서 정몽주를 제거하는 등 공을 세운 방원을 추천했다. 하지만 태조는 이 같은 의견들을 모두 뿌리치고 방원의 이복동생인 방석을 세자로 선택했다.(ex 00백과)
모두 00백과의 내용을 인용했다고 가정할 경우, 1번 처럼 인용해야 하나요 아님, 2번 처럼 인용해도 되나요?
2번처럼 문단을 들여쓰기(?)하면 안되나요? 1번의 경우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 같아 문단을 나누려고 하는데, 상관없는지요
(설명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2번
태조 이성계는 첫째 부인 신의왕후(神懿王后) 한씨(韓氏)와의 사이에 여섯 형제를 두었다. 방우(芳雨)와 방과(芳果), 방의(芳毅), 방간(芳幹), 방원(芳遠), 방연(芳衍)의 순이었다. 또 둘째 부인 신덕왕후(神德王后) 강씨(康氏)에게서는 방번(芳蕃)과 방석(芳碩) 두 아들을 얻었다.
제1차 왕자의 난은 태조가 1392년 8월 한씨 소생 왕자들 대신 강씨에게서 난 방석을 세자로 책봉하면서부터 그 싹이 텄다. 한씨는 1년 전 이미 세상을 떠났고, 당시에는 강씨가 태조의 총애를 받고 있었다. 강씨는 태조의 최측근인 정도전을 비롯해 신진 사대부 출신들과도 가까이 지냈다. 세자로 책봉될 때 방석은 나이가 열한 살에 불과했고, 때문에 정도전이 후견인 역할을 하며 방석을 보호했다. 당초 방원은 아버지 태조에게 맏형인 방우의 세자 책봉을 건의했고, 공신 배극렴(裵克廉)과 조준은 방원이 세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조가 세자 책봉에 대한 의견을 묻자 배극렴은 “시국이 평탄할 때는 적자(嫡子)가, 어지러울 때는 공(功)이 있는 사람을 내세워야 한다.”라며 개국 과정에서 정몽주를 제거하는 등 공을 세운 방원을 추천했다. 하지만 태조는 이 같은 의견들을 모두 뿌리치고 방원의 이복동생인 방석을 세자로 선택했다.
(ex 00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