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낮은 품질로 평가되는 중국제에 대한 선입견을 바탕으로, 동일 브랜드의 중국제 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강조하는 오디오 판매점들도 있습니다.
Made in China 에 대한 제 생각을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고가 라인은 자국 생산, 저가 라인은 중국 생산
- 데논, 마란츠, 로텔, B&W, 패러다임, 클립쉬 등 대부분의 음향기기 메이커들은 중국에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 ‘고가 라인은 자국 생산, 저가 라인은 중국 생산’의 방식인데, 이러한 추세가 전체 음향기기 메이커로 점점 확산되는 분위기 입니다
- 데논과 마란츠의 경우, 저가라인은 중국 인켈(Inkel) 공장에서 만들고, B&W는 중국의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패러다임과 클립쉬는 중국의 파트너사를 통해 OEM 생산 중입니다.
- B&W 그룹의 자회사인 일본기업 로텔은 중국에만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B&W 중국 공장과 같은 공장에서 생산 중입니다.
2. Made in China에 대한 업체들의 의견
- 왜 중국에서 생산하는가? 에 대한 업체들의 답변은 몇몇 메이커의 의견으로 대신합니다.
- 클립쉬는 미국 아칸사스 주와 중국 광저우, 선전에서 생산 중이며, 중국의 경우 스페셜 파트너를 통해 미국 아칸사스 주의 원래 공장과 동일한 제조를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 패러다임은 모니터 시리즈를 중국에서 생산 중입니다. 패러다임은 그 이유를 ‘캐나다에서 파견한 패러다임 기술자들을 몇 년간 상주시키고, 중국 파트너사를 교육하여, 캐나다와 동일한 프로세스와 품질로 생산하도록 감독하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 데논과 마란츠의 경우 인켈(Inkel)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ODM 공급되는 제품에 브랜드만 붙이고 판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문제는 OEM과 ODM
- 음향기기 메이커들이 중국 생산체계를 가질 때, 중요한 사항은 OEM과 ODM입니다
- OEM은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약어로, 간단하게 ‘대리생산’을 말합니다. 즉, 제조사가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핵심 기술과 설계, 개발, 판매 등을 책임지고, 단순 제조와 가공은 다른 회사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 ODM은 Original Design Manufacturer의 약어로, ‘제품 제작 후 납품 방식’입니다. 제작사가 직접 제품을 설계하고 만들어 공급하면, 브랜드가 자신의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는 것입니다.
- OEM의 장점은 ‘품질관리가 용이하다’라는 것입니다. 단순 조립 공정만 파트너사에 맡기고, 제품의 설계, 디자인, 핵심 부품 공급은 해당 음향기기 메이커가 담당하기 때문에, 조립에 대한 품질관리만 철저하면 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 ODM의 장점은 제품 제작 역량을 갖춘 믿을만한 파트너사를 만나면 ‘연구 개발비를 들이지 않고 상품 공급이 가능하다’ 라는 것입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OEM 방식으로 생산된 중국산 제품을 선호합니다. 조립 담당자의 숙련도만 보장되면 손쉽게 품질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4. OEM에 대해서는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한 중국
- 중국의 2012년 10대 수출품의 목록을 보면, ‘컴퓨터, 통신장비, 반도체등 직접회로, 액정디스플레이, 조선, 액세서리, 모니터, 전기공학제품, 가구 및 가구 부품, 가방’으로 나타납니다.
- 여기에는 3가지 수출품의 특성이 보이는데, ‘외국기업 제품 생산대행, 저가 위주 자체 개발 상품 판매, 노동집약형 경공업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 중국이 외국 기업의 생산 대행을 담당하는 중국의 공장은 약 4,000개 직원 수는 3억명 정도라고 하는데, 중요한 것은 매우 젊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 OEM 생산을 맡으려면 낮은 임금이 중요하고, 임금이 낮으려면 나이 어린 노동자를 고용하는 것이 유리하므로, OEM 생산 공장의 직원들이 젊은 것이 사실입니다
5. 젊은 노동자는 휴먼 에러(Human Error)가 적다
- 노동자가 젊을수록, 단순 조립과정에서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불량의 비율이 낮아집니다.
- 즉, 휴먼에러로 인한 품질의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젊은 사람을 훈련시키는 것인데, 중국은 여전히 노동자들이 젊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일례로, 미국이 2008년 금융위기가 있고난 이후, 자국으로 공장을 이전하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그 품질이 매우 열악하여 ‘미국의 제조업 경쟁력 하락이 이정도인가?’ 라는 기사가 났었지요.
- 문제는, 해당 제품들이 낮은 임금구조로만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한 저가 제품과 경공업 제품이었다는 것이고, 대부분의 노동자가 빈민층의 나이 많은 노동자였다는 것입니다.
6. OEM의 장점을 활용한 메이커들의 중국 생산
- 대부분의 유명 음향기기 메이커들은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레퍼런스 제품. 즉 기준점이 되는 상급 기기들에 적용된 기술력을, 중급 기기로 이전하는 가장 좋은 방안은 생산 단가를 낮추는 것인데, 중국의 산업구조는 이를 가장 잘 지원하고 있습니다.
-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보다 나은 기술력을 적용하고도 단가를 맞출 수 있는 것은, 낮은 임금일 때 가능한 것이지요. 즉, 중국산 제품은 공정 관리만 잘되면 매우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생산 가능하다는 것과 같습니다.
요약하면, ‘OEM 생산 관리를 깐깐하게 하는 음향기기 메이커의 중국산 제품은 매우 좋은 품질을 지닌다’라는 것입니다.
하이파이 기기 판매점들의 중국산에 대한 비판과 우려에는 분명히 그 이유가 있겠으나, 자칫 그 설명이 고가의 상품을 추천하기 위해 설득하는 용도로 전락하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