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고단을 노려보자! 부정다발악사 가이드(집중자제)
게시물ID : diablo3_19857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코튼플라워
추천 : 21
조회수 : 2421회
댓글수 : 55개
등록시간 : 2016/10/05 21:52:46
옵션
  • 창작글
안녕하세요. 88단을 클리어한 기념으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제가 감히 누군가를 가르킬 수 있을 만한 실력이 아니지만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그래도 제가 아는 정보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쓰게 됨을 미리 밝힙니다.

자, 시작합니다.
---------------------------------------------------------------------------------
목차

1. 개요

2. 아이템 세팅(아이템, 카나이, 용병)

3. 부정다발악사는 전체적인 조화가 중요하다.

4. 부정다발악사, 대균 클리어의 차이는 어디에서 나는가?

5. 자감활을 써야되나요? 공속활을 써야되나요?
 5-1. 19프레임 세팅법(자감활 사용시 / 공속활 사용시)
6. 글을 마치며

---------------------------------------------------------------------------------

1. 개요

- 7월 말쯤 처음으로 디아3를 시작하게 되었고, 악마사냥꾼의 매력에 푸욱 빠져 악마사냥꾼을 주력으로 플레이를 해왔습니다. 디아블로3 인벤을 통해서 부정다발악사 가이드를 참고해서 캐릭터를 키워왔습니다. 그러나, 80단을 넘어가기 시작하니 저보다 높은 단수의 사람들과 프로필상 DPS 는 차이가 없는데, 저는 도저히 해당 단수를 클리어할 수 없는 한계점에 부딫치게 되었습니다. '왜 이런 차이점이 생기는가? 난 저 사람과 비교해도 공격력이 절대 부족하지 않은데...' 라는 의문을 품게 되었을 찰나에, 아프리카 TV '악사 장인' BJ들의 플레이를 보고, 질문을 해가며 답을 얻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이제껏 제가 봐왔던 가이드 라인에서는 알 수 없었던 중요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더군요. 세팅을 바꾸고 난 후, 80단 이상을 가게 되었고 '언젠가는 내가 아는 이 정보들을 공유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마침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아는 한도 내에서 정보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2. 아이템 세팅

2-1. 플레이어 아이템 및 스킬

아이템.JPG

001.투구.JPG

부정 투구 : 민첩/극확/다발피해/단일 저항 : 화염저항 or 물리저항

002.어깨.JPG

부정 어깨 : 민첩/모저/재감/자감

003. 갑옷.JPG

부정 갑옷 : 민첩/활력/모저/절제12

004. 장갑.JPG

부정 장갑 : 민첩/활력(or공속or자감)/극확/극피/단일 저항 : 화염저항 or 물리저항

005. 바지.JPG

부정 바지 : 민첩/활력/모저

006.지옥걸이.JPG

부정 신발 : 민첩/활력/모저/다발피해

013.명료.JPG

명료의 손목싸개 : 화염피해 / 민첩 / 활력(or 적생) / 극확단일 저항 : 화염저항 or 물리저항

007.목걸이.JPG

지옥불 목걸이 : 화염피해/극확/극피/단일 저항 : 화염저항 or 물리저항
*지옥불 패시브 추천 : 약자도태 / 사냥의전율 / 탄도학 / 침착한 조준 / 매복

008.집중.JPG

집중 반지 : 민첩or피해/극확/극피/단일 저항: 화염저항 or 물리저항

009.자제.JPG

자제 반지 : 민첩or피해/극확/극피/단일 저항: 화염저항 or 물리저항


010.한밤.JPG

한밤의 마술사 : 민첩/활력/공속/극피/단일 저항: 화염저항 or 물리저항

011.만곡궁.JPG

양의 만곡궁 : 무기피해(속성 관계 X)/피해%/민첩/공속or자감/고유 자감48%이상/절제12

012.망유.JPG

망자의 유산 : 민첩/활력/공속/극확/재감/다발피해90%이상/절제12/고유옵션58%이상

거머리물약.JPG

물약 : 마르지 않는 거머리의 물약
-대균을 가게 되면 피해반사 몬스터를 만나게 되는 데, 이 물약이 있어야만 악사는 피해반사 몬스터를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갇파.JPG
강파.JPG
제복.JPG

전설 보석 : 갇힌 자의 파멸/강한자의 파멸/제이의 복수

스킬.JPG

*스킬의 위치는 본인의 플레이에 맞게 바꿔주시면 됩니다.

다발사격-무기고/전투준비-격려/도약-잉걸불/회피사격-집중/복수-분기충천/동료-늑대동료

패시브.JPG

패시브는 지옥불 목걸이를 포함 약자도태/매복/사냥의전율/탄도학/침착한 조준 5가지를 챙겨야 하며

몸이 너무 아파 너무 쉽게 죽는다 싶을때에는 매복을 빼고, 기민함을 넣어주셔도 됩니다.

2-2. 카나이

카나이.JPG

새벽/잉걸불/원소의 회동

2-3. 용병 장비 및 스킬

용병.JPG

추종자 장비 : 죽지 않음 / 무기 : 우레폭풍 / 목걸이 : 요한의 정수 / 반지1 : 운명막이 / 반지2 : 눈동자 반지
*스킬은 본인의 공속에 따라 30레벨 스킬이 좌측 스킬 선택이 될 수 있음.


3. 부정다발악사는 전체적인 조화가 중요하다.

제가 ''저 사람과 나의 차이점은 뭐지?왜 이런 차이점이 생기는가? 난 저 사람과 비교해도 공격력이 절대 부족하지 않은데...' 라고 느낀 부분에서 놓친 것이 전제적인 밸런스가 깨진 것에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부정다발악사는 일명 뻥디피가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즉, 다른 사람과의 프로필상 DPS는 같을지라도, 몹한테 박히는 데미지가 더 적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다발 악사가 고려해야할 3대 요소가 있습니다.

1. 초당공격횟수
2. 자원소모량 감소
3. 저항 수치

이 세개의 요소가 적절하게 이루어져 있을 때, 부정다발악사는 비로소 힘을 내게 됩니다.

1. 초당 공격 횟수는 캐릭터 세부사항에서

공격속도.JPG

2.00 을 맞춰야 합니다.

2.00을 맞추는 이유는 다발이 나갈때의 프레임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세부사항으로 들어가면 글이 길어지니, 2.00으로 꼭 맞춰야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0 미만은 20프레임 2.00이 되었을 때 19프레임이 맞춰지는 데, 다발사격이 그만큼 빨리 나간다는 얘기입니다.

대균열은 정해진 15분 내에 얼마나 빨리 몬스터들을 처치해서 게이지를 밀어내고 보스를 불러내어 잡는가가 관건인 곳입니다.

공속이 빨라진 만큼 남들보다 한발이라도 더 데미지를 박게 되니까 클리어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2. 자원소모량 감소는 60%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자감.JPG

초당 공격횟수 2.00을 맞추고 19프레임의 속도로 활을 쏘게 되었을 때, 증오가 모자란다면 그만큼 증오를 충당하기 위해서 회피사격을 써야 할테고 몬스터한테 딜을 넣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즉, 딜로스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딜로스를 막기 위해서 공격속도와 자원소모량 감소는 비례해야 됩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시는 분이 굉장히 많더라구요. 공격속도만 너무 빨라서도 안되고, 자원 소모량 감소만 너무 높아서도 안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수치가 초공 2.0/자감60% 이상이 이상적인 수치이기에 이 부분을 맞춰야 다발 악사가 완성되어 갑니다.

3. 저항 수치를 맞춰야합니다.
저항.JPG

특히, 다발악사는 물리저항과 화염저항을 높여야 합니다.

왜? 다른 저항 수치보다 물리저항과 화염저항을 특히 챙겨야 하는가?

답은

피해반사.JPG

대균에서 만나게 될 피해반사 몬스터에 있습니다.

부정 다발악사는 총 2가지의 속성으로 몬스터를 공격하게 됩니다.

하나는 주 기술인 

다발사격.JPG

다발사격과

탄도학.JPG

패시브에서 탄도학이라는 스킬 2가지로 몬스터를 때려잡아야 하는데

다발사격은 화염피해고, 탄도학은 물리피해 입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고 저항을 안 맞추시는 분들은 절대로, 절대로 고단을 갈 수가 없습니다.

피해반사 정예 몬스터를 만나자마자 몸이 견뎌내지 못하고 쓰러지게 됨을 경험하실 겁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물리저항과 화염저항만 높으면 되는가? 그건 또 아닙니다.

제가 아이템 세팅에서 갑옷/바지/신발/어깨 에서 모든 저항을 맞추시길 권장한 이유가 이것입니다.

전체적인 모든저항이 높고 물리 저항과 화염저항이 최소 1000이 넘어야(화염저항이 물리저항보다 높아야 합니다.) 천둥폭풍과 냉기파동 같은 몬스터들이 쓰는 속성 공격에 한방에 KO 당하지 않게 됩니다. 

제가 공속/자감/저항 세가지의 요소를 무시하고 무작정 뻥디피를 올렸기에 80단 이상의 단수를 갈 수가 없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부정다발악사 유저분들도 위 세가지의 요소를 갖추고 나면 80단 이상의 단수 혹은 본인이 현재 머물러 있는 단수 이상을 수월히 갈 수 있음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4. 부정다발악사, 대균 클리어의 차이는 어디에서 나는가?

나와 같은 DPS를 가진 사람이지만 나보다 더 높은 대균을 클리어하게되는 요소는 총 세가지 입니다.

1. 전체적인 조화
2. 전설 보업을 얼마나 했는가와 칼데산을 높게 박았는가
3. 맵 /몹 /신단운영

4-1. 전체적인 조화

앞서 말씀 드렸듯이 다발악사는 전체적인 조화(밸런스)가 맞춰져 있어야 그 힘을 발휘하게 되는 재미있는 직업입니다.

공격속도.JPG

자감.JPG

저항.JPG

재감.JPG

거머리물약.JPG

공격속도와 자감(증오 소모량감소)과 저항, 재감이 33.33이 맞춰져 있는지 그리고, 거머리 물약을 쓰고있는 지 

모든 요소가 갖추어졌을 때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특히, 위와 같이 세팅을 하셨을 때 피해반사 몬스터를 만나도 본인이 눕지않고 몬스터를 쓰러트릴 수 있는지가 대균을 클리어 하는지 못하는지가 갈리게 됩니다.



4-2. 전설 보업을 얼마나 했는가와 칼데산을 높게 박았는가

보업을 얼마나 했는가와 칼데를 얼마나 높게 박았는가?는 당연한 얘기겠지만, '저는 한 캐릭만 키워서 악사만 합니다.' 라는 분들이 고단을 못가는 이유입니다.

악사가 고단을 가기 위해서는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와 칼데용 보석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캐릭터가 필요합니다.

악사는 초반 성장이 타 클래스와 다르게 빠른 만큼 그 한계가 명확한 직업입니다.

특히 4인 대균 파티 플레이 자리에 들어갈 수 없는 직업이기 때문에 보업과 칼데산을 높게 박기 위해서는 필수로 4인 파티 플레이를 갈 수 있는 직업을 키워야만 합니다.

4인 파티 플레이를 갈 수 있는 직업은 크게 총 6가지 입니다.(시즌 7 기준입니다.)

1. 운전 수도사(서포트 - 난이도 ★★★)
2. 작살 야만(서포트 -난이도  ★★★★★★★★★★★★)
3. 일천 수도(딜러- 난이도 ★★★★)
4. 불박쥐 부두(딜러- 난이도 ★★★★)
5. 덩치 부두(딜러-난이도 ★★★)
6. 불새 마인 법사(딜러- 난이도 ★★★★)

서포트 캐릭터는 운전 수도와 작살 야만 2가지이고, 딜러 캐릭으로는 일천수도/불박부두/덩치부두/불새마인 4가지입니다.

무엇을 할지는 본인의 적성에 맞는 것을 키워 보업을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필자같은 경우는 운수를 메인으로 대균을 가는 편입니다.)

참고로 초심자에게는 작살 야만을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파티 플레이 경험이 많은 사람이 작살을 하기를 추천드립니다.(엄청 어려워요)

4인 파티플레이 직업에 관해서는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돌아오자면

남들과 템/ 정렙이 비슷한 수준에 언젠가 도달하게 됩니다.

그때 차이를 둘 수 있는 부분보업과 칼데산 부분인데, 보업 1 차이가 별 거 없어보일지라도 엄청난 차이를 가지게 되니까 꼭꼭 4인 파티플레이용 캐릭터를 하나 만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4-3. 맵/몹/신단 운영의 차이

이 부분은 이 가이드라인에 적기보다 아예 글을 하나 새로 써야할 만큼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거라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1.인벤을 참조하거나 
2. 아프리카TV 악사 전문 BJ들을 참조하는 겁니다.(BJ레이 / BJ 디아하는 용쥬)

어...쓰고나니 아프리카 TV 홍보 같지만; 전 개인적으로 인벤보다 직접 플레이를 보면서 깨닳은 게 많아서 염치불구하고 이렇게 글에 언급을 합니다.(문제가 된다면 수정하겠습니다.)

부정다발악사는 맵과 몹이 좋지 않게 뜨면 바로 리방을 해야할 정도로 맵과 몹 운이 따라줘야하는 직업군입니다.

인벤에서 글로 보기보다는 영상을 통해 노하우를 전수받고 모르는 부분은 여쭤가며 운영법(맵은 어떤걸 고르는지, 몹은 어떤게 있어야 좋은지, 신단은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보스마다 공략은 어떻게 하는지)을 터득해 나가심을 추천드립니다.


5. 자감활을 써야되나요? 공속활을 써야되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서 골머리를 썩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감활 (무공/피해%/민첩/자원소모량 감소 55%)공속활(무공/피해%/민첩/공속7%/자원 소모량감소 50%)을 뜻하는 건데

굉장히 주관적이고, 개인의 취향인 부분이지만

저는 자감활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만곡에서 땡기는 자원소모량 감소의 값이 어마어마하게 크기 때문입니다.

i12390633829.png

이 표가 양의 만곡궁에 달린 고유 자원소모량 값+마부 자감 수치 표입니다.

고대 만곡궁이 나왔는 데, 고유 자원소모량 수치가 48%미만은 고단 트라이시에 못쓰는 만곡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감활을 쓰게 될시 한밤과 망유를 제외한 다른 부위에서 공속7%를 땡겨야 하는데, 어느 부위에서 땡기는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1. 트리플 반지(공속7%/극확/극피)를 쓰거나

2. 장갑에서 활력을 버리고 공속7%를 땡기는 방법

이 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장갑에서 활력을 버리고 공속7%를 땡기고 집중자제를 피해/극확/극피 반지를 쓰고 있습니다.
양의만곡궁.JPG
부정장갑.JPG

이렇게 세팅해서 쓰고있는데,

양의만곡궁02.JPG

이런 활도 가지고 있지만, 공속활+장갑에서 자감을 땡길 경우 자감이 부족해져서 딜로스가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공속활보다 자감활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즉, 필자가 추천하는 세팅은

자감활 / 부정장갑(민첩/공속7%/극확/극피) / 집중 자제(피해/극확/극피)

를 맞추는 방법입니다.

자감을 충분히 맞춰 딜로스를 줄여주고(자감활)

장갑에서 공속을 땡겨 공속 19프레임(초공 2.00)을 맞춰주며

집중 자제(피해)를 껴서 데미지를 크게 상승

시키는 세팅을 하여 안정적인 대균 트라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굉장히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랭킹을 보시면 공속활을 쓰면서 충분히 저보다 더 높은 단수를 깨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5-1. 19프레임 세팅법(자감활 사용시 / 공속활 사용시)

1. 자감활 사용시( 공격속도 증가 43% = 초당 공격횟수 2.00)
공속01.JPG

공속02.JPG
공속03.JPG

공속04.JPG
공속05.JPG

정복자 포인트 공격속도 10% + 한밤의 마술사 공속 7% + 망자의 유산 공속 20% = 공격속도 증가 37% 라는 합산이 나오게 됩니다.

자감 활 사용시에 19프레임을 맞추기 위해서는 공격속도 증가 43%를 맞춰야 하는 데, 나머지 6% 부분을 장갑에서 챙겨도 되고 반지에서 챙겨도 됩니다.

바꿔말하면 한밤의 마술사에서 공속이 6%에-반지나 장갑에서 공속7%를 챙겨도 되고, 망유에서 공속 19%에 반지나 장갑에서 공속 7%를 챙겨도 된다는 얘기가 됩니다.

어찌저찌 맞춰도 공격속도 증가 43%를 맞추게 되면 19프레임이 맞춰지게 됩니다.


2. 공속활 사용시( 공격속도 증가 34% = 초당 공격횟수 2.00)

공속01.JPG

공속 활을 사용할 시에는 공격속도 34%를 맞춰야 초당 공격횟수 2.00=19프레임이 완성이 되는데요.

정복자 포인트는 그대로 10%를 찍어야 되고

나머지 24%부분을 어찌 채우냐 인데

자감활과 비교해서 왜 공격속도증가 43%를 맞추지 않아도 되는지는 활에 붙은 무기 초당 공격횟수에 정답이 있습니다.
공속06.JPG
공속07.JPG
공속08.JPG

공속 활의 옵션인데, 자감활 같은 경우에는 초당 공격 횟수가 1.40인데 반해 7% 공속 활초당 공격 횟수가 1.50 인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수치로 인해서 공속 활 같은 경우에는 공격속도증가 34%만 맞춰도 19프레임 완성이 가능해집니다.

정복자 공속 10% + 양의만곡궁 공속 7% + 망자의 유산 공속 20% + 한밤의 마술사 공속 7% = 공격속도 증가 44% 인데

공격속도 증가 34%만 맞춰도 19프레임이 되니 다른 부분 합산 공속10% 포기해도 완성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공격속도증가 33.20%가 되어야 초당공격횟수가 2.00이 되지만, 그렇게 맞추기가 어려우므로 34% 맞추심을 추천드립니다.)

공속활을 사용하면 그만큼 다른 부위에서 스탯,자감 등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을 챙길 수 있고, 풀옵션 아이템을 끼지 않아도 19프레임 맞추기가 수월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당 공격횟수는 뭐고, 프레임은 뭔지 이해가 잘 안가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단순하게 위 설명으로 이해해주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6. 글을 마치며

음...제가 알고있는 노하우를 전수해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는데,

굉장히 두서없고 정신없고 무슨 말이야? 라며 이해 안가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예상됩니다.ㅠ

이런 가이드 글은 처음이라 제가 글을 잘 썼는지도 의문이 드네요.

그래도 부족한 글이나마 모르는 정보를 습득하셔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황태공.JPG

ㄱㄱ.JPG

글에서 혹시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 또는 다른 점에서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황태공#31436으로 친추 부탁드립니다.

아는 한도내에서 정보를 드리고, 세팅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세기말이라 제가 접속이 뜸하기는 할테지만...들어가서 여유가 되는 내에서 많은 정보를 공유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두서없고 부족한 가이드 글이었지만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디아3의 참재미를 더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