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감염자까지 나온 상태에서 마스크를 써야겠다고 생각하고 인터넷을 검색하던중 이런 연구를 찾게되었습니다.
2009년 논문이며 독감 유행시즌에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간호사 등의 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일반 surgical 마스크와 N95 마스크를 착용하여 그 경과를 확인하였으나 큰 차이가 없었다는 내용입니다. ( 여기서 surgical 마스크는 일반적인 일회용 마스크를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에서도 찾아보니 병원에서 흔히 뽑아쓰는 일회용 마스크가 나오더군요)
물론 다른 연구에서는 N95 마스크가 독감 상황에서 보호기능이 없는 surgical 마스크에 비해 월등한 예방효과를 보였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한 많은 기관에서는 N95급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N95마스크의 경우 얼굴에 밀착해서 써야하며 탈수 등의 불편함을 동반하게 되고 가격도 비쌉니다. 게다가 N95등급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사용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양이 필요할 것입니다.
ECDC에서는 이 연구에서 발생한 수술마스크와 N95 마스크의 차이가 적은 부분이 실험에 설정된 무작위성에 있을 수 있다고 평합니다. 손의 위생, 간호사가 수행하는 직무, 배우자나 가족에 의한 작업장 외부에서의 감염, 기침할때의 에티켓 등 다양한 환경이 이런 결과를 가져왔을 것 이라고 평합니다. 따라서 마스크 외적 요소도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독감 대유행 때의 지침으로 의료시설에서는 FFP3(N99)를, 일반적인 경우 surgical 마스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제가 그냥 마스크를 찾다가 찾아진 글이고 제 전공부분도 아니며 대충 읽어내린 내용이라 잘못 해석한 부분도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높은 등급의 마스크만 찾으시기보다 우선 간단한 일회용 마스크라도 착용하시고 다른 분들이 많이 말씀하시는 예방사항(손씻기 등)에 주의 하시는것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