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전차에 가장 중요한 3가지 성능은 화력, 방호력, 기동력으로 알려져 있다. 각자의 나라의 사정에 맞게 이들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99식 전차의 화력은 전차 개발중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며 개발에서 가장 중요히 여겨야 할 부분이였다. 우리는 최소한 미국과 소련에 밀리지 않는 화력을 가지기를 원했고 당연히 99식 전차의 주포 구경은 이를 위해서라도 전차 설계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고려되었다.
99식 전차가 나왔을때 국제적인 전차의 흐름은 이미 "러시아/소련제 전차에 몰락에 대한 애도"로 가득차 있었고 서방세계 전차 주포의 대표자로서 120mm 특히 독일 라인메탈사의120mm 같은 대세를 따라가지 않고 러시아 125mm 주포를 따라간것은 논쟁과 비판거리로 이어졌다. 나는 99식 프로그램에 수석 설계자이자 당시 주포 구경 선택의 최종 의사결정자로서 어떤점을 고려하였고 왜 선택하였는지 해명할 필요가 있었다.
나는 99식 주포 논의를 시작했을 때 이미 그전부터 서방 120mm에 성능을 매우 높게 평가하며 외부와 내부에서 계속 120mm에 대해 제안해왔었고 나 역시 120mm 성능은 매우 좋았다고 말하고 싶다. 특히 포구 운동 에너지와 장약 효율면에서는 매우 뛰어난점을 보였다. 그러나 당시 중국의 현실과 미래 가능성면에서 125mm가 더 높다고 판단하였다.
나는 항상 120mm 주포는 완벽하다고 이야기 했다. 그러나 무기로서는 특히 중국 전차 무기로서의 생명력은 125mm 보다 낮았다. 약실 용적 그리고 장약, 화약의 성능적 구조면에서 차이가 컸다. 일반적으로 M1A2 120mm 주포의 약실 용적은 9.8 ~ 9.9 리터였고, 러시아 수출 전차의 125mm 주포의 약실 용적은 13.4 리터 이상이였다. 당시 중국의 화약 기술력은 장약의 추진력이 미국에 1,250,000 J/kg 보다 낮은 상태였다. 120mm의 적은 약실 용적에 당시 중국의 낮은 장약 추진력은 곧 압력과 낮은 포구 초속을 가져왔고 낮은 관통력을 보여줬다. 결국 서방제 주포의 운동 에너지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더 많은 약실 용적을 가진 125mm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고 장기적으로 장약 추진력이 미국 수준을 따라잡는다면 포구 초속면에서 우위를 보여 잠재적으로 더 나은 성능 가질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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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에 다른 점도 있었으나 일단 인터뷰에서 내용만 적어봤습니다. 70년대 부터 차기 전차 주포로 120, 125, 130mm 중 경쟁을 했고 최종적으로 125mm가 결정된것은 상당히 슬픈 사연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