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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의 범위
게시물ID : starcraft_1907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미셸아르당
추천 : 40
조회수 : 2681회
댓글수 : 11개
등록시간 : 2008/01/29 20:18:08
일전에 범위마법의 범위 정리라는 주제로 글을 쓰고 호응이 좋으면 두번째껄 쓴다고 했는데, 많은 호응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두번째를 인제야 올립니다. 이번 주제는 핵 입니다. 자 지금부터 여러분이 읽게 될 자료는 케임브릿지 대학 도서관 총 자료량에 육박하는 어마어마한 양과, CIA 일급 비밀 문서에 필적하는 수준의 보안사항인 관계로 가급적 뇌를 깨끗하게 비우시고 읽으시길 강력히 충고드릴리는 없겠죠. 아무 생각없이 읽어주세요. 사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아실 내용이라 생각해요. 지난번과 달리 이번엔 글이 많아서 참고스샷을 조금 더 만들고 싶었지만, 제가 지금 스타가 안깔려있는 노트북으로 작성하는지라. 이번에도 부족한 글이 될 것같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당. 데미지 핵의 100% 데미지는 MAX(Full HP × ⅔, 500)입니다. 무슨 말이냐하면 그레이트 스파이어의 경우 Full HP가 1000이므로 Full HP × ⅔ = 666이죠. (아마 소숫점 이하는 누적되지만 수치에는 적용되진 않는 것같습니다.) 이를 500과 비교하여 큰 데미지가 그레이트 스파이어에게 가해집니다. 결국 그레이트 스파이어는 핵을 정통으로 맞았을 시 666이 깎이죠. 이것이 체력 불문하고 모든 유닛, 건물이 핵 2방을 정면으로 맞았을때 소멸하는 이유입니다. 여기에 건물 아머는 모두 1이고 작렬 즉시 1이 회복되는 것이 저그의 특징이므로 들어가는 데미지는 664, 1000 - [666(핵) - 1(아머)] + 1(회복) = 336 따라서 그림에서와 같이 핵에 맞는 순간의 체력이 336이 되는 것입니다. 서플의 경우를 볼까요? Full HP가 500이므로 Full HP × ⅔ = 333. 이는 500보다 작기 때문에 서플은 그냥 500이 깎입니다. 그럼 서플 역시 아머는 1이므로 핵이 작렬하면 서플의 내구력은 1이 남습니다. 이건 수리할 틈도 없이 터지죠. 풀업 배틀크루져의 경우, 역시 500이 깎이겠죠. 다만 아머가 6(3+3)이므로 6이 남겠죠. 그럼, 배틀 한부대에 핵을 갈긴 후. 발키리가 숭숭숭숭숭숭.(정확히 6번) 하면 전멸이란 말입니다. 꼭 해보고 싶네요. (여담이지만 전에 친구와 테테전할때, 전 병력 헌납하고 그 사이에 배틀에 핵갈기고 레이스로 잡은 적은 있습니다만.ㅡㅡa) 스플레시 범위 핵의 스플레시 범위는 그림과 같으며 좌우로는 화면 안에 들어오지만 상하로는 화면이 모자릅니다. 위 그림은 무려 그림판으로 편집을 통해 두개의 그림을 합성해서 길게 만들어 놓은 것이죠. 화면이 좀 위아래로 길다라고 일찌감치 눈치챈 분들은 이제 이해가 되셨겠죠? 수치상 핵의 범위는 유도지점을 중심으로 반지름이 9인 원입니다 핵의 데미지를 전혀 받지 않기 위해서는 유도지점으로부터 9만큼 벗어나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레이트 스파이어의 크기는 2×2입니다. 수치상으로는 원형이지만 체감상 핵의 범위는 위 아래로 긴 타원형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러면 그 범위 내의 모든 유닛들이 전부 100% 데미지를 받는건 아니겠죠? 데미지 딜링 퍼센티지는 100% 50% 25% 세 지역으로 나눕니다. 사실 위 그림에 표시된 범위가 완벽하게 정확하다고 확신은 못드립니다. 대강 감만 잡아두시길... 참고로 체력이 꽉 차있다고 가정했을때 핵의 풀 데미지를 받고 살아남는 유닛은 배틀크루져뿐이며, 디펜시브 매트릭스(+250 쉴드라고 생각하시면 될듯)의 도움을 받을 경우, 캐리어(150/300), 울트라리스크(400), 아콘(350/10), 아비터(150/200), 디바우러(250), 스카웃(100/150), 그리고 질럿(60/100)이 핵을 정면으로 맞고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단, 스카웃의 경우는 쉴드나 아머를 하나라도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디펜시브 매트릭스가 있더라도 딱 500데미지에 터져버립니다. 왜냐, 스카웃은 기본 아머도 없기 때문이죠. ㅉㅉ 반대로 핵의 25%데미지에도 살아남지 못하는 유닛으로는, 스컬지(25), 브루들링(30), 저글링(35), 드론(40), 인페스티드테란(60), 디파일러(80), 히드라리스크(80), 마린(40), 고스트(45), 파이어벳(50), SCV(60), 메딕(60), 벌쳐(80), 레이스(120) 프로브(20/20), 옵저버(20/40), 하이템플러(40/40) 가 되겠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들은 핵의 범위 안에 있으면 무조건 소멸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골리앗(125)은 기본 아머1 덕분에 가까스로 살아남습다. 수정 부분입니다. 핵의 공격타입은 폭발형입니다. 전 처음에 일반형이라 생각했는데 태클Ω님카즈님이 증거자료와 함께 지적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당.~ 카즈님의 핵 데미지 계산 관련 글 전 에디트한 유닛으로 실험을 해본적이 없어서 일반형이냐 폭발형이냐를 확실하게 구분짓지 못하고 개인적인 착각으로 일반형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왜냐하면 일반적인 유닛 중에 핵을 맞고 살아남는 유닛이 배틀을 제외하곤 없다보니 이부분은 에디트한 유닛없이 알아내기는 좀 힘든 감이 있었습니다. 아래는 태클Ω님이 말씀해주신 디펜시브 매트릭스가 걸린 질럿은 핵을 정면으로 맞고 살아남는다를 직접 실험한 스샷입니다. ps1. 브루들링 + 보너스로 퀸의 브루들링에 걸리지 않는 지상유닛아콘, 다크아콘, 리버, 프로브 뿐입니다. 모두 프로토스 유닛이죠. 이유는 둥둥 떠다녀서 였던 것같은데 그럼 벌처는 왜...? 심지어는 브루들링 자신도 브루들링에 걸립니다. the gathering을 치면 퀸 하나와 지상유닛 하나로 우주를 순식간에 정복할 수 있습니다. ps2. 인페스티드 테란 + 인페스티드 테란의 자폭 스플레시 범위 및 공격타입에 대해서는 별로 할 말 없음. 핵과 마찬가지로 폭발형 공격이며 범위는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습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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