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
|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며 제가 복무했던 13~15년 기억을 참고하여 만든 글입니다.
현재는 폐지된 보직도 있으며 현재와 다소 다를 수 있음.
TMO병
사람들이 꿀이라는 인식이 강한 보직하지만 하루에 800, 900개에 달하는 기차표와 엄청난 전화 서버 관리 등등 장난 아니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새벽부터 자정까지 근무가 많아 애매한 보직입니다.
테니스병
그냥 테니스를 잘 치는 사람이 하는 보직입니다. 간부들 사용하는 테니스장 관리해 주고 테니스 치면 되는 보직 그 수가 적다니 보니 매우 보기 힘듦
군 홍보와 정신교육을 담당한다고 하지만 주요 일과가 앉아서 컴퓨터 하기, 부대 사단 등에 큰 손님들 방문하면 고위 간부들 사진 촬영하고 포샵하고 부대 홈페이지에 올리는 일을 함 어찌 보면 행정 계원이랑 비슷하게 보이지만 엄연한 꿀입니다.
고위 장교 운전병
대령 이상으로 개인 차가 주어지는데 그 차를 운전하는 병사입니다.
고위급 간부이므로 하루 스케줄을 다 외워야 하고 일과시간 끝나고도 일과가 계속될 수 있다는 점이 함정입니다.
골프병
골프병은 푸른 골프장을 골프장답게 만드는 직책입니다.
이들의 주 업무는 우산잔디는 완벽하게 깎여있어야 합니다. 군대에서는 기름값 절감을 위해 사람이 직접 힘으로 돌리는데 실제로 계산해보면 기름값이 더 비싸다고 합니다. 벙커에는 잡초 하나 없어야 하며 자잘한 돌멩이도, 누렇게 죽은 풀도 없어야 합니다. 실제 골프장은 아마 기계를 돌리겠지만 여기에는 신이 만든 최고의 피조물, 국군장병이 있지 않은가.
지금은 사라졌지만 왜 있는지 이해가 안 되는 보직 중에 하나입니다.
cp병 (당번병)
흔히들 cp병을 '신의 보직'이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대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미리 말해둔겠습니다.
사진은 cp실이라고 부르는 cp병의 개인 사무실입니다. 보통 책상, 전화기, 냉장고로 구성이 되어있는 cp실은 대대장실 (혹은 연대장실, 사단장실)에 손님이 왔을 때 차를 끓여서 내놓는 역할을 하기에 최적의 조건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목욕탕 관리병
사단 내 간부들 목욕탕의 위생을 관리하는 보직. 일과가 끝나는 저녁 6시부터 밤 9시까지 운영하며 커다란 냉온탕은 물론이고 작은 사우나실도 겸비되어 있습니다. 말 그대로 관리병(1명)이라서 간부들 때까지 밀어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운영 중에는 간부들이 휙휙 던져놓고 간 면도기나 수건 같은 것 정리하고 비누나 샴푸 같은 비품 채우는 게 주요 업무입니다.
간부식당 서빙병
아니 뭐 이런 것도 있어? 하시는 분들 계실 겁니다. 제가 복무한 사단의 경우 간부식당은 크게 두 칸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뷔페식으로 되어 있어서 식판에 자기 먹고 싶은 것 마음껏 덜어먹게끔 되어있는 부사관/위관 식당, 다른 하나는 고급 중국음식점처럼 커다란 원탁 몇 개를 놓은 영관 식당. 서빙병(1명)은 바로 이 영관 식당에서 근무합니다. 영관 식당에 영관 및 장성들이 들어오면 일단 이를 주방에 알리고 주방에서는 즉석에서 바로바로 빠른 속도로 밥과 반찬을 접시에 담아 서빙병에게 전달합니다.
국 같은 것은 원탁의 버너에 미리 끓여놓고요. 그러면서 다른 반찬의 추가, 후식 제공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영관 식당은 위관 식당과 반찬도 다르고(훨씬 더 고급. 예를 들어 위관에 제육볶음이라면 영관에는 불백) 밥의 점도도 사단장의 기준에 맞춰야(영감탱이 취향이 밥은 약간 질게, 국은 싱겁게) 해서 따로 취사를 합니다. 또 사단장부터 참모장과 주요 부서의 참모들은 전용 식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것의 청결한 관리도 서빙병의 몫입니다.
우체국 관리병
사단 내에 있는 우체국에서 근무하는데 관리병(1명)이라는 명칭과 달리하는 일은 각종 택배물 정리 및 우편물 분리가 주 업무입니다. 부대로 전달된 택배물과 우편물을 각 대대별로 정리해 두면 대대에서 온 계원들이 이를 받아 가도록 합니다. 또 일반 사병이 외부로 택배를 보낼 때에는 군용품이나 기밀 반출을 막기 위해 검사하는 일도 맡습니다. 다만 같은 본부 대원끼리는 넘어가는 경우가 많죠.
출처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182528&memberNo=289931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