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정부패
2. 정경유착
3. 신성장 사업 부재
4. 노동자 권익 보호 부재.
이 네가지가 어울려져서 지금의 결과가 나온겁니다.
원망하지 마세요. 새누리당 정권을 탄생시킨 것도 국민이요. 노무현을 죽게 만든것도 국민입니다. 노무현의 시대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부정부패 정경유착은 없었습니다. 삼성의 힘이 정권의 힘을 넘어섰지만 노무현 정권의 정치자금은 굉장히 투명했습니다. 관제데모 또한 없었구요. 이 네가지 요인을 복합적으로 나타났죠. 머리없는 지도자를 택한건 국민입니다. 국민이 스스로 주인됨을 포기하고 노예가 되겠다는데 그걸 누가 말리겠어요?
나라가 부정부패 하면 정치가 경제를 단속하지 못하게 되고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잡아먹습니다. 중소기업은 개인들을 착취하고 개인들의 억울함을 국가가 풀어줘야 하는데 국가 윗 대가리들이 뇌물 받아먹는데 개인들의 권익신장 그게 되겠어요? 부정부패하면 정경유착이 되고 대기업들이 노력하는 중소기업들을 먹게 되고 노력하는 개인들은 폭망하게 되고 개인들은 노예가 됩니다. 세상사 아주 간단한 이치인겁니다. 정치가 잘못되면 경제도 잘못됩니다. 부정부패 하지 않으면 정경유착이 되지 않고 국가가 대기업들을 조지기 시작하면 대기업들이 함부로 중소기업들의 기술을 도둑질 못하게 되고 정당한 경쟁이 되면 기술있는 사람들을 스카우트 하려고 혈안이 됩니다. 그럼 기술자가 대우 받는 시대가 오는 거죠.
우리나라 경제가 이렇게 짜그라진 이유는 다른게 아닙니다. 김대중은 imf 극복했고 노무현은 웰빙이라는 말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명박그네 시대 안녕하신가요? 여러분의 지갑과 먹거리는 안전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