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해외 거주 아기.. 한국말 교육 어떻게 하나요?
게시물ID : baby_1857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파치푸리햄햄
추천 : 5
조회수 : 2121회
댓글수 : 9개
등록시간 : 2017/03/11 04:09:49
저는 어렸을때 이민을 간 1.5세대입니다.

지금 돌된 아기가 있는데 언어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거주국가가 스페인권인데, 일단 커가면서 주변에서 자연스레 스페인어는 배울꺼라 믿고 일단 집에선 무조건 다 한국어로 대화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교포 2세라해도 어설픈 한국를 구사하는건 너무 싫어서..

하지만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 (약 만2살) 최소 기본 스페인어는 해야하고 또 대부분의 어린이집에서 영어도 배우기 시작하기 때문에 너무 어린시절부터 3개국어에 혼란을 느껴 오히려 언어발달에 문제가 생길까 걱정입니다.

저 같은 경우엔 한국에서 초등학교 4학년까지 다녀 한국말자체는 잘하는 상태로 왔고 현지 국제학교에서 스페인어랑 영어를 동시에 배웠는데 현지인 수준으로 구사하는덴 한 1년 걸렸습니다. 또 독학으로 포르투갈어를 배웠구요. 하지만 전 이미 한국어란 모국어를 마스터한 상태였고 스페인어와 영어는 외국어라는걸 인지하고 배운거라 혼동이 되지않았는데요, 아기는 너무 어릴때 세 언어를 마구잡이로 배우다보면 어려움을 (특히 한국어) 느끼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일단 제 계획은 어느정도 말이 트일때 까진 한국어로만 하고 그 후엔 '사과 먹을래? 애플?' 이런식으로 스페인어를 기본만 교육하고 어린이집에서 자연스레 스페인어와 놀이로 영어를 가르치는게 어떨가 싶은데..

혹시 외국에서 거주하시거나 한국에서 조기 외국어 교육을 시키시는분이 있다면 조언부탁드려요!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