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덧 40줄에 접어든 아재입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매년 많은 사람들이 신년목표로 삼는 "영어공부"와 관련하여
정보공유 겸 채널 홍보차 글 올립니다. (유머가 아니라서 죄송합니다~~)
저 같은 경우 과거 취준생 시절에는 토익 925점을 맞은 적도 있었으나, (현재는 700점.. ㅠㅠ)
입으로는 I'm fine, thank you. 밖에 할 줄 모르는 전형적인 한국인었었고 지금도 크게 나아지진 않았습니다.
과거에도 수많은 영어회화 관련책도 보았고, 짧게나마 강남에 회화학원도 다닌적이 있지만 별로 도움되지는 않았습니다.
회사나 실생활에서 영어를 쓸 일은 거의 없지만서도, 영어는 평생에 있어 컴플렉스 같은게 되어버려서 ..
쓸일이 없더라도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커서 나름 영어에 대한 끈은 놓지 않고 살았습니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영어(회화)를 못하는 것은 .. 어학연수를 안 다녀와서 또는 .. 뭔가 특별한 틀을 못 깨서 그런거지 ..
어느 임계점을 넘으면 혹은 나한테 맞는 어떤 "특별한" 영어공부법만 찾으면 어느순간 귀와 입이 트일거라는 막연한 기대를 갖고 있었죠.
그런데, 이제 깨달았습니다. 제가 영어를 못하는 이유를 ..
한다고는 했지만, 영어를 제대로, 꾸준히 몰입해서 한 적은 별로 없어서 그렇다는 것을요.
어느 유튜버께서, 본인의 "영어공부법 관련" 영상은 매번 조회수가 몇십만인데, 정작 영어강의 영상은 조회수가 별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다른 분은 "한번도 가지지 않은 것을 얻으려면, 한번도 하지 않은 노력을 하라"고 하더군요.
저도 그렇지만 다른 새로운 언어를 익히는 것이 정말 엄청난 일인데, 별다른 노력없이 그냥 얻어지기를 바란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이제 막 제대로 영어공부를 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라, 누구에게 정보를 전달할 처지가 아니긴 합니다만,
몇 달간 영어공부법에 대한 고민을 꽤나하고, 다양한 정보를 찾아본지라 .. 대충 어떻게 하면 될것 같다는 정도의 감은 잡은 상태입니다.
저같은 일반 사람에게는 많이 듣고 따라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한 지속적인 습득 밖에는 없다는 것을요.
영어실력이라는 30~40% 이다가 어느순간 80~90%로 뛰는게 아니라,
30%→35%→.....75%→80~90%로 .. 아는 만큼, 익힌 만큼 늘거라는 것을요.
또한, 너무나도 고맙게도 .. 예전같으면 비싼 돈을 들여야 들을수 있었던 훌륭한 강의들은 ..
유튜브를 통해서 거의 무료로 들을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 세상입니까. (강사님들께 다시한번 감사~~)
유튜브가 20년 전에 나왔으면 이미 영어를 마스터했을텐데 .. (라는 헛소리를.. ㅎㅎ)
각설하고, 제가 지난 몇달간 수~많은 유튜브 바다에서 헤매다가 찾은 보물같은 채널들입니다.
(이미 유명한 채널도 있고, 훌륭한 채널인데도 의외로 구독자수가 적은 채널도 있습니다)
<영어 유튜브 채널 추천>
아래 채널의 순번은 강의의 질이 아니라 제가 도움받고 있는 순서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저는 아래 채널들과는 하등의 관계가 없는 일반인입니다, 다만, 훌륭한 채널들이 사장되지 않도록 많이들 구독,추천,홍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익히는 사람마다 필요한 포인트도 다르고, 취향도 다르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꾸준히 연습하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1. 운배영-리스닝 아카데미
- 이제껏 특정 문장이 수십번 들어도 안들리는 건, 귀가 안트여서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이 채널 보고는 아~ 그게 아니구나라는 걸 알았습니다. 안 들리는게 아니라, '그들이 그렇게 발음을 안하기 때문이라는 것을요.
- 처음에 제가 중딩때도 안한 영어발음을 한글로 써 놓은 것을 보고, '이게 뭐야' 싶었는데, 한글로 발음을 표현한게 은근 더 도움이 됩니다. (세종대왕님 만세~)
- 미드 영상 기반으로 특정 청크(단어 묶음?)에 대해서 다양한 문장을, 여러 목소리로 들려주고, 속도감 있게 군더더기 없이 해설해줍니다. 리스닝 스킬 향상에 최적화 되어 있지 않나 싶네요.
- 강사님이 얼굴을 안 비치시고, 녹색 칠만만 보여서그런지 몰라서 구독자수는 얼마 안되네요. 나만 알고 싶은 채널이라 그런가요. ㅎㅎ
- [샘플]
https://youtu.be/D_041uNiVvI 운전, 운동하면서 배우는 영어, 운배영 체험영상입니다.
https://youtu.be/4CKBgsEuGuU 슈아발음(슈와발음 schwa) 모르고 영어하신다구요?
2. 영어강사 에릭
- 오프라인 일타(?) 강사 출신인데 본인 영어실력은 물로 강의도 훌륭하고 명쾌합니다.
- 한국어 및 영어 모두 경상도(?) 액센트가 있는 듯 한데, 조금만 들으면 익숙해지고 특유의 아재유머에는 은근 중독되는 듯 합니다.
특히, 문법강의들 추천드리며, 미드쉐도잉의 한계점에 대한 영상도 참고할만 합니다.
- [샘플]
https://youtu.be/z6Utsi7ll0U 영어회화 말하기 훈련 // 가정법 1편
https://youtu.be/5Vh609F074M 교포들은 절대 절대 틀리지 않는 영어회화 법칙 // HOPE vs WISH
3. 라이브아카데미 (빨간모자)
4. 애로우 잉글리시
5. Bob the Canadian
- 캐나다 영어교사 출신인 밥의 영어 채널입니다. 원어민들의 영어교육채널이 꽤 있는데, 이 채널이 마음에 든것은 일상생활을 기반으로 설명해주어서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호텔에 가서 체크인하는 법, 호텔의 시설, 비품들을 영어로 이름, 쓰임새 등을 설명해줍니다.
- 다만, 아직 제수준에는 좀 버겁네요. ㅎㅎ
- [샘플]
https://youtu.be/MYX7RVOf3Yc Let's Learn English at a Hotel!
https://youtu.be/lkMzvdjhMlI English Vocabulary Lesson on Vehicles: Cars, Trucks, and Vans
<그밖에>
- 그 밖에, 브릿지TV, 교포TV, 아란TV, 러닝그라운드, 에스텔 잉글리시 등 좋은 채널들이 많이 있으니 한번씩 들어가보세요. 다만, 개인적으로는 너무 많은 채널을 시청하는 것보다는 본인에게 맞는 1~2채널에 집중하여 꾸준히 연습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회화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오픽노잼 채널 강추합니다~~.
<비 추천>
- 영어 관련 채널 중 영어문장/한글문장 1:1로 30분~1시간 가량 기계음으로 들려주는 채널이 꽤 있습니다.
- 저도 한동안은 운동하면서 틀어놓고 지냈었는데요.
- 교포TV에서 분석한 영상이 있는데 대부분의 그런 류의 영상에는 잘못된 표현이 너무나도 많고, 맥락없이 문장만 외우는 것은 결코 도움이 안될 듯 싶습니다.
글이 길었는데 한국식 단어 외우기와 위에서 출처불분명한 문장 단편적으로 외우기 외에는 ...
어떠한 방법이든 꾸준히 습득하고 익히면 좋은 결과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오징어님들, 새해에도 영어공부 뿐 아니라 원하시는 바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