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펌)제국의 무덤.txt
게시물ID : humordata_183291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곰돌슨
추천 : 10
조회수 : 3468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9/09/20 12:14:32
옵션
  • 펌글
사우디 유전 사건 알아보던 중 미국이 아프가니스탄과 아직 전쟁중이라는 사실을 알게됨.
흥미로워서 더 알아보니 아프간이 제국의 무덤이라고 불린다던데...

나무위키 아프가니스탄 항목에서 퍼옴.

인류 역사상 강대했다고 손으로 꼽는 거대 제국들이 모두 꼬리말고 나온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


=================================


한마디로 영국도 소련도 미국도 모두 실패했다.

큰 나라가 국력만 믿고 여기를 쳤다가 좋은 꼴 본 일이 거의 없다. 몽골, 그리고 무굴 제국 정도가 대부분의 영토를 직접 지배했고, 무굴제국은 애당초 아프가니스탄에서 시작된 왕조이므로 이 땅을 직접 지배한 '외세'는 몽골 하나뿐일 정도고 사실 그 몽골조차 기병이 기동하기 어려운 지형을 벗삼은 끈질긴 저항으로 인해 아프간 전토를 완전히 통제하는데는 실패했다. 이는 아프간의 지리적 환경과도 연관이 깊은데 나라 전체가 거대한 산지인 데다 그 험준함도 무시무시한 수준이라 점령군이 적은 비용으로 장기적인 주둔을 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지형이기 때문이다. 이는 교통과 통신이 발달한 현재까지도 나오는 문제점으로 현대에서 과학 기술을 믿고 쳐들어 온 소련도 결국 산세의 험난함으로 버티며 기습을 하는 게릴라들의 저항에 질려버려 떠나버렸다.

1차 영국-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4500명의 영-인도군 병력은 12000명의 민간인과 함께 죽음의 골짜기를 통과하여 후퇴하려다가 포로로 잡히거나 자살하거나 전멸의사 1명만 간신히 살아왔다. 나중에 다시 쳐들어간 영국은 이기긴 했지만 절대로 직접 가서 주둔하고 지배하지 않고 전투만 이긴 뒤 물러나서 허수아비 왕조를 조종하는 것으로 만족했다.[10]

그러나 이와 달리 직접 지배하려 든 소련은 오랜 개입 끝에 막대한 피해를 보고 여러 내부 문제까지 겹치며 아예 체제가 붕괴했다. 미국은 아프가니스탄군(탈레반)과의 전면전은 역시 손쉽게 승리했으나 몽골과는 달리 이곳을 점령하려 들었으므로 피해가 막심해지고 있다. 또한 잡으려던 알 카에다도 못 잡고 탈레반은 다시 강성해지는 등 지금도 엿먹고 있다. 그나마 미국은 2011년 5월 2일, 10년만에 오사마 빈 라덴을 죽이는데 성공했으나 정작 파키스탄에서 해냈을 뿐이며 여전히 탈레반 세력은 건재하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영국)은 2014년 12월부터 아프가니스탄에서 모든 전투병력을 철수시키고 있다. 결국 이라크처럼 아프가니스탄에서도 미국은 공연히 10년 이상 막대한 전비를 퍼부어 국고에 구멍나게 만들고 무고한 민간인 피해를 엄청나게 일으켰을 뿐 탈레반 제거나 민주주의의 정착 같은 목표의 달성에는 완전히 실패했다. 그나마 빈 라덴을 잡아 체면치레에는 성공했지만 그마저도 아프가니스탄이 아닌 파키스탄에서 해냈기에 이러자면 뭐하러 여기로 와 전쟁하느냐 볼멘 소리가 많았다. 결국 미군은 완전철수와 같이 전쟁 종결을 선포하면서 러시아로부터 늬들도 결국 똑같았다는 비웃음을 받으며 물러나야 했다. 베트남 전쟁 때처럼 반발하는 세력이 있었으나 그들도 결사적으로 항전을 외치진 못했다.

비슷한 나라로 동남아에서 베트남이 꼽힌다. 강대국인 미국프랑스중국에게 치욕적인 패전을 안겨주었다. 미국은 두 번이나 삽질을 했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중국(3차 베트남 전쟁 말고... 1000년 가까이 중국이 베트남을 지배한 옛 역사를 말한 것)이 그나마 체면치레 했듯이, 아프가니스탄에서도 영국이 그나마 체면치레 했다는 점을 보면 정말 비슷하다. 반면 소련, 미국, 프랑스는 체면치레도 못하고 베트남과 아프가니스탄에서 굴욕적으로 물러날 수 밖에 없었다.
출처 나무위키\아프가니스탄\3.역사\3.1.제국의 무덤
https://namu.wiki/w/%EC%95%84%ED%94%84%EA%B0%80%EB%8B%88%EC%8A%A4%ED%83%84#s-3.1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