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 올리기 조심스럽습니다만, 이런 사례가 저만 있는건 아닐터라
한 사례로 남겨두면 다른분들도 겪으실때 도움될까 하여 올려봅니다.
지난주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UC30이라는 미니빔프로젝터를 구입했고요.
요겁니다.
어제 물건을 받았는데, 포장도 잘 돼 있고 배송상의 문제는 없어보였으나
파워버튼을 눌러도 전원이 들어오질 않더군요;
일단 전원 어댑터를 꽂거나, 설명대로 안드로이드폰 충전기를 꽂아보면
전원버튼 옆의 램프에 불이 들어오는걸로봐서 전원공급의 문제는 아니고요.
후기글들을 살펴보니, 켜지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해서 정말로 열심히 기다려 보았지만
설마하니 켜지는데 30분넘게 걸리진 않겠지요!!-_-;
버튼문제인가 싶어 리모콘도 건전지 넣고 눌러보았으나, 리모콘도 안되는듯하더군요.
(보통 리모콘은 버튼 누르면 앞의 램프에 불이 들어오지 않나요? 이것도 안켜지는..)
하여, 장고끝에 '고장난 제품을 받았다'고 결론내렸습니다.
중국발 해외직구제품을 환불받는 고난의 여정이 펼쳐졌습니다. ㅠ.ㅠ
판매자에게 챗을 걸고 사정을 얘기하자,
프로젝터를 보내주면 새것을 보내주겠다고 합니다.
해외직구 환불 관련 여러 후기글들을 보니, 중국으로 보내는 운송편에는 '착불'의 개념이 없으므로
운송료를 선지불한 뒤, 송장번호를 알려주고 페이팔로 돌려받으라고 하더군요.
이렇게 하자고 얘기해보니, 그저 'you send me, i send you' 라는 말만 되풀이합니다. -_-
상호간에 영어가 짧기도 하고; ^^;;
명확히 하지 않으면 곤란할것같아 오늘은 좀 정색하고 따져물었습니다.
'그쪽에서 의도하진 않았겠으나, 나는 불량품을 받았다.
그리고 이미 물건값을 지불했고, 시간도 많이 들였다.
제품의 불량은 내 잘못이 아닌데, 반송하는 비용까지 지불하고싶지는 않다.
그리고 나는 '반송비용을 페이팔로 돌려받을수 있느냐'는 질문을 여러차례 했지만
당신은 계속해서 '보내면 보낸다'는 답만 되풀이했다.
그래서 dispute를 다시 언급한것이다.
또다시 반송비용까지 지불하고, 당신의 새 제품을 기다리느니, 그냥 전액환불받고 다른 셀러에게서 새 제품을 구매하겠다.'
그쪽의 답변은 대략...
그냥 원문을 붙일게요.
I'm sure that some projection test ok I sent.
I'm not sure this is a cause or think logistics reasons.
We're just looking for ways to solve this problem. Goods in Korea. You send to China you pay the freight. I will send you a new projector. I'll give you an extra gift with Chinese characteristics. Sorry. I send you the fastest speed.
요는, 그냥 운송료 지불하고 보내달라는거네요. 새제품은 최대한 빨리 보내줄테니,
그리고 'extra gift with Chinese characteristics'가 뭘 뜻하는건진 잘 모르겠고요;;
그래서 재차 메시지를 남겨두었습니다.
오늘 중으로 최종 답변을 달라.
반송료를 페이백해줄수 있다면 내일 아침에 ems로 부치겠다
그렇지 않다면 dispute 오픈하고 전액환불받고 다른 셀러에게 새 제품을 구매하겠다.
대략 이렇게 진행중입니다..
직구 경험 많으신분들께 도움 여쭙습니다.
보통 한국에선 불량품을 받았을때 반송료를 착불로 하잖아요?
그런데 중국에선 그게 상식이 아닌건가요?
저 셀러 입장에선 제가 무리한 요구를 하는 블랙컨슈머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