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을 색칠해볼 거임
먼저 시도할건 평행하게 빛이 오는 경우
각도에 따라 밝기를 계산.
빛과 표면이 이루는 각도가 80도인 지점에서 밝기 45%
컬러피커에 보면 L*라고 써있는 게 밝기임
80도인 지점 근처를 칠함.
다음은 45도 지점에서 85% 밝기이다.
마찬가지로 색을 고름
칠함
다 칠한 뒤 레벨조정.
계산된 밝기는 0%~100% 기준인데
얼굴밝기가 0% (=검은색) 이나 100% (= 하얀색) 이 될리 없으므로 최대값과 최소값을 조절함
완성
이번에는 빛이 한 방향으로 안오고 넓게 퍼지는 경우를 그려봄.
이것도 계산해놓았음.
밝은부분에선 아까랑 수치가 차이가 없으므로 그냥 놔두고 어두운 부분만 새로 칠함
끝?
빛이 퍼질땐 추가로 고려해야 할게 있는데 밝기가 색칠하려는 지점 주변형태에 영향을 받음.
코 주변에 닿는 빛이 왼쪽 볼 때문에 전부 도달하지 않음.
절반정도 도달할 것 같다.
지금 밝기를 보니 90%임
절반 도달하니깐 90의 절반으로 칠해줘야 됨.
90의 절반은 45%.
가 아님. 90이라는 수치는 밝기이고 절반 나누어야 할건 빛의 양이므로
밝기를 빛의 양으로 바꿔주고 나누기 2를 한뒤 다시 밝기로 바꾸어주어야 함
90의 절반은 65.6임.
65.6칠하기
다 칠했다
광택을 표현해서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