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1A는 항해 준비중. 현재 두차례이상 추진기관 테스트한게 확인되고 있고 별다른 문제없이 순조롭게 진행되는것으로 보임.
001A를 건조했던 도크에는 다음 선박이 건조를 시작했는제 현재로서는 확실치 않음. 아마 대형 민간함선일 가능성이 크기는 한데..
J-15는 13대가 동시에 있는 사진 공개. 아마 공개된 사진중 한 장면에 가장 많은 기체가 있는 사진일것임.
5월 하순부터 6월 초순까지 4년간 훈련과정을 거쳐 6번째 항공모함 함재기 훈련과정을 이수한 조종사 배출. 이로써 랴오닝 항공모함 비행단 운영을 위한 최소한에 숫자인 30명을 넘게 확보하였고 J-15가 연간 10대 이하로 꾸준히 생산중이며 이번년도에 122번기가 확인된것을 볼때 못해도 이번년도 하순안에는 랴오닝 항공모함 비행단은 비행기와 조종사가 모두 같춰진 완전한 편제에 도달할것으로 보임.
하지만 001A나 002급이 연속적으로 추가될것을 고려해볼때 현 수준에 조종사 양성 속도는 필요 조종사 숫자를 채우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이기 때문에 최소한 지금부터라도 한 회마다 이수하는 조종사 숫자를 늘릴 필요가 있음.
현재까지 확인된 중대한 J-15 사고는 총 2건이며 1건은 지난 2016년 4월 27일 랴오닝 착륙도중에 비행제어 시스템 문제로 1명이 탈출했으나 순직했고 이번에 확인된것은 2016년 4월 6일에 발해만 지상기지 훈련도중에 발생한 사고로 같은 비행제어 시스템 문제로 탈출 했으나 심각한 부상으로 2건이상 수술과 1년이상에 입원생활끝에 이번년도에 함재기 조종사 인증을 받음.
현재 1년이 지난 지금까지 동일한 사고가 계속 발생하지 않은것으로 볼때 일단 해결된것으로 보임.
딱히 002급 건조 현황에 대한 소식은 없음.
- 만재 74,000톤급.
- 3개 증기 캐터펄트.
- 엘리베이터 2개.
- 220,000-240,000 마력 증기 터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