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함께 하기.
3-1. 메시지 보내기 및 채팅.
플스의 진정한 묘미는 바로 이 점이 아닌가 싶다. 친구나 지인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점이야 말로 플스의 강점이다. 소니도 이 장점을 잘 알기에 '카카오X'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럼으로 친구로 등록한 사람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졌고 더 나아가 음성채팅도 가능하기 때문에, 카메라나 헤드셋을 사용하여 더욱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두었다.
그리고 핸드폰 앱인, 'PlayStation'으로도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핸드폰이 엑스페리아(Z2 이후 모델)일 경우 리모트 플레이(4-1리모트 플레이 참조)도 가능하다.
3-2. 파티플레이(Party Play).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플스 아니 모든 게임의 강점은 바로 멀티플레이가 아닌가 싶다. 집 밖에서 자신과 같은 취미를, 같은 게임을 즐기는 사람을 찾기는 힘들다. 자신이 즐기고 좋아하는 것을 공유한다는 행위는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만드는 장점으로 작용한다. 파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미 친구추가가 되어 있는 경우, 위에서 말한 메시지와 채팅으로 상대방과 함께 방을 만들거나 만들어진 방에 직접 들어가는 방식과 임의로 이미 만들어진 방에 들어가거나 방을 만들고 기다리는 방식이다. 둘 모두 다른 사람과 플레이를 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고 아는 사람이냐 아니냐 만의 차이점만 있을 뿐이다.
이미 친구가 되어 있다면 메시지나 채팅을 하는데에 어려움이 없을 테지만 모르는 사람일 경우면 어떨까? 그때, 우리는 파티플레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파티를 하고 있는 유저에 대한 설명과 메시지 & 채팅이 활성화 된다. 물론 서버에 따라 전세계 사람들을 만날 수도 있고 아시아 지역의 사람들만 만날 수도 있지만, 모르는 사람과 취미를 공유하고 더 나아가 친분을 맺을 수 있다는 점은 유저의 가슴을 뛰게 만드는데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멀티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S Plus 에서 말한 바와 같이 플러스를 가입해야만 한다.
3-3. 게임 커뮤니티란?
그러면 멀티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이나 플러스에 가입안한 유저는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을까. 물론 예전부터 사용하던 사이트나 커뮤니티가 있다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그런 것조차 없던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답은 게임 커뮤니티에 있다.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싶은 게임이 있다면 아래 그림의 왼쪽과 같이 게임의 하단을 활성화 시키면 된다.
활성화 시키면 아래에 친구|커뮤니티 에서 현재 존재하는 커뮤니티 중 몇가지를 보여준다. 전체보기로 들어가면 엄청난 수의 커뮤니티가 존재하는 게임도 있고 다른 게임의 커뮤니티보다 적은 수의 존재하는 게임도 있다.
오른쪽 그림은 커뮤니티에 접속한 상태인데 현재 커뮤니티에 속한 사람들이 글을 쓰고 그에 대해 댓글을 달기도 한다. 물론 커뮤니티의 대상은 전세계 플스인구이므로 언어에 제한이 있다. 커뮤니티에 가입하기 전 목록에서 언어부터 시작하여 커뮤니티에 대한 다양한 설명이 있으니 가입하기 전 참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