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하는 오유는 표현방식이 과하지 않고, 약간은 피씨통신시절의 존대문화가 남아있어 상대를 존중하고 아재 냄새가 조금 나는, 그래서 유머감각없는게 밈이고 토론을 하다못해 콜로세움이 쉽게 열려버리는 유머사이트입니다.
다들 오유에 어떻게 오셨나요? 저는 유머를 보러 왔었습니다(유자게 말고 텍스트 모양 게시판도 있었는데 게시판 이름이 생각이 안나네요. 저는 그 두개 게시판과 베스트, 베오베를 봤습니다)
그러다 특정 게임을 하게되면 그 게시판을 보고 평소 관심있는 컴퓨터나 프로그램쪽도 조금 보고 베스트나 베오베에 온 게시물에 제가 잘 모르는 것이 오면 그 유머코드나 그 게시판이 다루는 자체의 정보도 얻곤 했습니다.
그런데 게임이든 컴퓨터든(혹은 다른 그 어떤 게시판도)여긴 전문성이 특징인건 아녜요. 그 게시판에 전문가가 있든 없든, 혹은 게시물이 전문적이든 아니든이요. 당장 게임이면 인벤이 더 낫고 하드웨어면 색있는 동네가 낫고...
저는 오유의 예의바른 논조로 해당 주제 유저들이 나누는 대화를 보며 정보도 얻을 수 있는, 유머사이트인 오유에 왔습니다.
올드비분들은 기억하실거예요. 게시판이 신설될때 여기는 디씨가 아니다 라는 콜로세움이 작게 열리곤 했던거. 또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게시판에서 베스트를 보내면 "오잉? 3.5인치 플로피 디스켓도 아니고 메모장도 아닌 이 아이콘이 어떻게 베스트에 올 정도로 이슈가 있었지?" 하며 보시지 않으셨었나요? 갑자기 해당 게시판의 게시물이 베스트로 우르르 올라오면 뭔일이 있나?하다가 "죄송해요 지금 이런 상황이라서 화력이 세졌네요. 여기서 이러이러한 댓글이 달린건 이런 밈이 있는건데, 얼마안있다 잦아질 거예요. 혹시 관심있으시면 좀 봐주세요" 라는 게시물과 댓글도 보셨었죠? 롤게 똥게 패션게 컴게가 좀 그랬고 스르륵 난민이후엔 사진게가 조금 그랬었네요.
같은 맥락에서 전 시사아이콘이 베스트에 많이 가면 오~ 뭔일 터졌나부다~ 부터 했어요. 제가 그 덕을 본게 국정원 여직원 셀프 감금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고 불판 열린 게시글에 있었기도 했고...(그렇다고 저 시사에 관심없는 사람 이란거 아닙니다. 뉴스들을 챙겨보는 수준정도예요.)
지금 시사게시판에서 주로 눈팅하시는 분들은 오유에 어떻게 오셨나요? 마침 시사 이슈에 이런 존대문화가 있고 마침 지지자도 비슷해서 오셨었나요? 아니면 다른 게시판이나 유머로 왔다가 시사 내용을 보기 시작하셨나요?
전자로 오신분들은.. 유머 자료가 아닌 내용이 베스트로 오는 건 그 게시물을 보낸 사람도 오유인이고, 또 그게 올라오는 이유를 모두가 존중했기 때문인데, 중요한 시국에 시사가 아닌게 올라오면 너무 까칠하지 않으셨는지요. 오유 시사가 커지게 된 이유가 당시 여당과 대통령의 비리에 대해 얘기하다가 탱커역할 하면서죠? 그래서 그만큼 현 여당 혹은 대통령 지지자가 많은건 자연스럽습니다만, 오유에 자신이 보고싶은 시사 정보를 보러왔다가 불쾌해지면 공격하시진 않으셨는지요. 다른 게시판의 유머코드를 이해하려고는 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혹시 파워추천, 내꺼티브, 호드와 얼라의 싸움, 안생겨요 , 왈도체, 기둥뒤에 공간있어요에 대해서 모르고 관심도 아예 없으신가요? 심지어 시사게 상주하시는 분이 유체이탈화법도 모르고, x조의도 모르는 분이 방문횟수 네자리인건 좀.. 어처구니가 없고 허탈했습니다.
오유가 탱커긴 한데, 그렇다고 탱커가 목적인 사이트는 아닙니다. 또 시사 게시판은 있지만 시사 사이트는 아닙니다. 소위 작전세력의 목표가 되었던 건 그들의 말까지 일단 들으려 했었기(일베는 게시판도 열었었고, 여시때도 기억 나시죠?) 때문일 정도로 들어주는 문화입니다....였습니다. 시사만을 위해 오셨다면, 또 다른이의 말을 듣지 않는 태도로 일관하실거라면, 오유를 확성기로 쓰러 오셨다는걸 인정하고, 나가주세요... 혹시 오유 전체가 특정인을 지지해야한다고 생각하고 그런 활동을 위해 오셨다면... 그게 테라포밍입니다.
그렇지 않은 분들이 많은 것도 압니다. 그동안 자정 안하고 뭐했냐는 말이 억울하다는 분들도 이해 갑니다. 그런데 다른 게시판에서 이렇게 일어난다면, 성토를 좀 받아주세요.
이전글에도 썼는데 지금 글을 자게에 쓰는 분들은 저런 분들이 있다는걸 마음 한켠에 살짝만 담아주시면 안될까요? (그래도 지금이 기횐데 반말도 좀 해보시고, 닉언도 조금씩 하세요ㅋㅋㅋㅋ 달릴분들 적당히 달려들 보시고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