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if 댓글달기
오유 댓글에는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움직이는 gif파일을 사진올리듯이 올리면 움직이지않습니다. 때문에 댓글에 gif를 쓰고싶으시면 다른 사이트에 있는 짤방의 주소를 가져와서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그러면 http//:------.gif 이런 주소가 복사되는데 댓글에 그냥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2. 내가 쓰는글에 gif쓰기
간단합니다. 사진올리듯이 올리면 됩니다. 다만 오유에는 파일한개당 1MB로 용량이 제한되므로 작은용량의 짤은 그냥해도 되지만 용량이 큰것은 다른 사이트에 올리고 불러와야합니다.
댓글과는 다르게 본문에는 주소만 붙이면 되지않고 다음과같이 해주어야합니다
""사이에 위에서 했던 url주소를 써주면 본문에 나옵니다. src는 source의 약자입니다.
3. gif 만들기
gif를 만드는 과정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1)캡쳐
2)제작
3-1) 캡쳐
캡쳐는 말그대로 움직이는 것을 이미지파일로 캡쳐하는건데 움짤로만들것이므로 연속캡쳐를 해야합니다. 연속캡쳐하는데 쓰이는 툴은 바로
'안카메라 3.0' 입니다. 안카메라 4.0부터는 로그인을 해야쓸수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3.0은 로그인없이 가능합니다. 기능은 있을거 다있습니다. 프리웨어입니다.
옵션에 가서 다음과같이 설정해주면 나중에 짤방만들기 충분한 캡쳐간격이됩니다
동영상의 경우에는 캡쳐하기 조금 어려운데 안카메라나 윈도우 기본 prt sc로 스샷을 찍으면 까맣게나옵니다. 동영상 캡쳐는 동영상 플레이어 자체의 스샷기능을 이용해야하는데 주로 쓰는 곰플레이어에도 이 기능이 있지만 연속 캡쳐간격이 최소 1초라서 움직임이 굉장히 끊깁니다. 그래서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보는데 역시 하나쯤은 있더군요. 바로 '다음 팟 플레이어' 입니다.
다른거 건드리실필요없구요 캡쳐할 프레임 수와 시간만 조절하시면됩니다.
시간을 줄일수록 부드러운 움직임, 고용량이 나옵니다
프레임수가 길수록 캡쳐하는 사진량이 많아집니다(클수록 더 긴 영상을 gif로 제작가능)
3-2) 제작
제작은 '포토스케이프' 라는 프리웨어를 이용하여 만듭니다.
실행시 우측에 나오는 그림입니다. gif애니메이션 클릭!
다음이 메인 화면이고 위에는 연속캡쳐한 사진들을 쭉 나열하고 밑에 텅빈 공간에는 현재 설정이 적용된 gif 파일이 보여집니다.
사진추가는 말그대로 애니메이션 gif로 만들 사진들을 불러오는거구요 옆에 X는 선택된 사진을 없애는것. 휴지통은 불러온 사진들을 모두 지우는데 쓰입니다.
표시시간 변경은 사진이 넘어가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숫자를 작게하면 사진들이 빠르게 넘어가면서 플짤이 빨리움직이고 재생시간이 줄어듭니다. 이거는 용량에 큰 차이를 보이는거같지 않습니다.
크기조절은 저 막대를 이동하여 크기조절을 합니다. 크기조절하면 실시간으로 gif크기가 변하는게 보여서 어느정도로 하면 좋을지 알 수 있습니다. 플짤을 작게할수록 용량이 줄어듭니다.
밑에는 특별히 건들여본적이없네요. 그냥 두셔도 좋을거같습니다. 궁금하시면 바꿔보시면서 어떤기능인지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gif지식은 마치고 몇가지 팁...
1.오유에 짤방게시판이 있지만 거기있는 짤은 댓글에 못불러쓴다. 쓰려고하면 오유내 같은 이미지를 쓰면안된다고하던가..아무튼 경고문구가 뜨며 안올라가진다. 다른사이트에있는 짤방을 올려야한다. (단 오유의 댓글에있는 짤방은 괜찮음. 댓글의 짤들은 애초에 다른곳에 있는거라서 url 따서 다른 글의 댓글에 사용가능)
2.본인이 만든 큰 gif애니메이션을 저장하기에 좋은곳은 구글블로그 이다. 물론다른 좋은곳도 있겠지만..내가찾은곳은 구글블로그이다. 네이버블로그는 위 방법대로 url을 복사하면 형식이 달라서 되지않는다.(저작권같은거때문에 일부러 막은듯) 싸이월드는 업로드용량이 작아서 용량이 일정이상 넘어가면 움짤이 안움직인다. 하지만 구글블로그는 꽤큰 용량의 gif도 잘 올라가진다. 아직 얼마까지가 한계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타 사이트에 비해 큰 gif업로드 제한을 가지고있어서 플짤저장하기 매우 좋다.